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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유업, 오늘 불가리스 사태 청문회…세종공장 중단될까 ‘초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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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4, 2021, 06:06:00

세종공장서 유제품 40% 생산..가동 중단시 타격 불가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자사 유제품 불가리스를 마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억제 효과가 큰 것처럼 과장 발표해 논란을 일으킨 남양유업의 처벌수위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세종시는 이날 남양유업 세종공장에 대한 청문회를 진행합니다.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남양유업 불가리스의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능 관련 심포지엄이 자사 제품 홍보 목적의 발표였다고 판단해 세종시에 행정처분을 의뢰했는데요. 세종시는 당시 남양유업에 2개월 영업정지 행정처분을 부과했습니다.  

 

청문회와 관련해 남양유업 측은 “영업정지 사전통보를 받은 후 의견 수렴 기간에 서면으로 의견을 제출했다”며 “서면으로 제출한 부분에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구두로 설명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청문 절차가 진행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청문회에서 2개월 영업중지 처분이 확정될 경우 남양유업은 매출 등의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세종공장은 불가리스 같은 발효유뿐 아니라 분유, 우유, 치즈 등 남양유업 제품 생산의 40%를 차지하는 주요 생산기지입니다.

 

업계에서는 세종시가 남양유업에 과징금 처분을 내릴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세종공장 가동이 중단되면 공장 근로자·주변 낙농가·운송기사 등 이해관계자들의 피해가 막심할 것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지난달 세종공장 영업정지 처분을 반대한다는 탄원서와 의견서가 세종시에 제출되기도 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세종시가 과징금 처분에 따른 세수 증가라는 이익을 고려해 영업정지 처분을 내리지 않을 것이란 의견도 나옵니다. 다만 부정적 여론이 우세한 남양유업에 대해 가벼운 처벌을 내릴 경우 다가올 소비자의 비판도 고려할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한편, 남양유업은 지난 2013년 대리점 갑질 사태를 시작으로 ▲자사 제품 과대 광고 ▲경쟁사 비방 ▲외조카 마약 투약 등 끊임없는 논란과 구설수로 기업 이미지가 크게 악화됐습니다. 이에 홍원식 회장이 사퇴하고 오너일가 전체 지분을 한앤컴퍼니에 매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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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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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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