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ife 라이프

현대해상, 유병자·고령자 보험 ‘인기’..경쟁사들 화들짝

URL복사

Monday, September 14, 2015, 17:09:48

금감원, 출시 독려..대형사는 추격·중·소형사는 리스크 부담에 속앓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현대해상이 지난달 손해보험업계 최초로 출시한 유병자·고령자를 위한 간편심사보험을 출시한 첫 달 높은 매출을 달성해 업계에 잔잔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KB손해보험은 이달 1일부터 같은 콘셉트의 상품을 내놔 추격에 나섰다. 삼성화재와 메리츠화재도 현재 비슷한 유형의 간편보험을 준비 중에 있다. 반면, 중소 보험사들은 유병자·고령자·간편보험이라는 3가지 리스크가 있는 상품이다보니 상품출시를 준비하지 못 해 입맛만 다시고 있다. 


1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이 8월에 출시한 유병자·고령자를 위한 간편보험이 내놓은 지 한 달만에 매출 30억원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유병자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삼성화재가 월 매출 약 6억원, 메리츠화재가 3억원 안팎을 기록하는 것과 비교해도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시장에서 폭발적인 반응이 나오자 경쟁사들은 적잖이 당황한 눈치다. 손보사 중에서는 이미 상품을 준비 중인 곳도 있지만, 검토단계에 머물고 있는 회사도 있는 상황. 일부 회사의 내부에서는 뒤늦게라도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경쟁사 상품팀의 고민은 깊다. 특히, 유병자를 위한 상품 개발 경험이 없는 중·소형사의 경우 자체 데이터 부족으로 인해 위험률 책정과 보장범위 선정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또, 과거 병력이 있거나 고령자를 위한 상품이다보니 리스크 부담이 커 쉽게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도 있다.


이에 따라 회사별로 유병자·고령자 간편보험에 대한 행보가 엇갈리고 있다. 삼성화재는 이르면 내달 중으로 간편보험 상품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지난 봄 건강보험으로 유병자 시장에 진출한 경험이 있는 메리츠화재도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시장에서 (유병자·고령자보험)니즈가 많다는 것을 회사에서도 익히 알고 있다”며 “지금 상품개발팀에서 (유병자·고령자)간편보험을 준비하고 있어 조만간 비슷한 상품을 내놓을 계획이다”고 말했다.


반면, 한화손해보험을 포함해 롯데손해보험, 흥국화재 등은 속내가 다소 복잡하다. 이들 보험사는 현재 검토 단계에 머물렀을 뿐 출시계획은 없다는 것이 공식입장이지만, 연내로 상품을 내놓을 전망이다. 금융당국에서 지난 5월 각 사에 유병자와 고령자를 위한 상품을 준비하라는 지침이 내려왔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의 상품감독국 관계자는 “당국에서 올해 추진하고 있는 20대 금융개혁 관행 중에 금융소비자 사각지대 해소의 일환으로 유병자와 고령자를 위한 상품개발이 있다”면서 “각 사별로 해당상품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보험개발원에서는 현재 유병자·고령자에 대한 통계를 집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중·소형사에서는 상품개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또 금감원은 오는 17일 ‘고혈압·당뇨병·간질환’등 만성질환 보유자의 보험가입에 대한 개선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LG디스플레이, 1.26조원 규모 OLED 기술 투자…2년간 인프라 구축에 집중

LG디스플레이, 1.26조원 규모 OLED 기술 투자…2년간 인프라 구축에 집중

2025.06.17 15:55:2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디스플레이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기술 경쟁력 및 성장기반 강화를 위해 조 단위 규모의 OLED 신기술 투자를 추진합니다. LG디스플레이는 17일 이사회를 열고 OLED 신기술을 위해 1조2600억원을 투자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OLED의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결정이라는 설명입니다. 세부적인 투자 내용은 OLED 신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설비 등 인프라 구축입니다. 투자 기간은 이달 17일부터 2027년 6월30일까지 약 2년입니다. 이번 투자는 중장기 시설투자비용(CAPEX) 계획의 일환이며 이번 투자와 별개로 재무구조 개선 노력은 지속할 예정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전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점차 증가하는 OLED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파주 사업장을 중심으로 차세대 OLED 신기술과 관련한 설비 투자를 집중할 계획입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LCD 시장은 지난해 789억4304만달러(약 112조원) 규모에서 2028년까지 연평균 약 1%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면, OLED는 지난해 533억1057만달러(약 76조원)에서 동기간 5%씩 성장하며 2028년 686억7500만달러(약 100조원)에 달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LG디스플레이는 성장하는 OLED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프리미엄 제품 개발에 집중 투자한다는 전략입니다. 기술이 진화할수록 성능이 좋은 프리미엄 OLED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판단이라는 것이 LG디스플레이의 설명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번 투자를 통해 차세대 프리미엄 OLED 기술이 적용된 패널과 모듈 인프라 구축에 집중합니다. 안정적인 기술·개발·양산체제와 시장의 수요 등을 검증하고 준비한 투자 결정으로 미래 성장을 위한 동력과 수익성 강화를 동시에 확보할 계획입니다. LG디스플레이의 이번 OLED 투자 결정은 대부분 투자가 집중되는 파주를 비롯한 경기도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OLED 신기술 투자는 중국 광저우 LCD 공장 매각 후 국내에서 진행하는 첫 번째 투자인 만큼 국가 경제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이번 투자는 대규모 직접 설비 투자뿐 아니라 중소 협력업체와의 연계 효과로 인해 간접적인 경제 효과도 기대됩니다. 정동철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지난해 반전의 기반을 만들었다면 올해는 도약하는 해가 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 하겠다"라며 "LG디스플레이만의 차별화 기술과 제품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고객가치를 제공하고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