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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드와 힙함은 한끗 차이”…식품업계, 뉴트로 제품 출시 ‘봇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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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y 29, 2021, 13:05:00

신세계푸드, ‘아버지가 품은 퇴근길 통닭’ 감성 살려
CU 곰표 밀맥주, 대표적인 뉴트로 트렌드..완판 행진
대상, 지난해 출시한 ‘소금팝콘’ 이어 ‘미원라면’ 선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식품업계가 뉴트로 감성의 제품을 연이어 선보이며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MZ세대 사이에서는 ‘힙하다’라는 말이 유행인데, ‘새로운 것을 지향하고 개성이 강한 것’을 의미합니다. MZ세대는 본인이 겪어보지 못한 것을 ‘새롭고 독특한 경험’을 두고 ‘힙하다’고 여기는 경향이 강합니다. 

 

‘레트로’가 과거의 추억에 대한 그리움·향수를 뜻한다면, ‘뉴트로’는 옛것을 오늘날에 맞게 재해석한 것을 말합니다. 식품업계는 최근 유행이 지나 이미 ‘올드 이미지’ 인식이 강해진 제품을 리뉴얼 출시하면서 MZ세대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우리가 제품을 출시하기 이전부터 이미 뉴트로 인기가 컸다”며 “요즘처럼 경기가 어려울수록 사람들은 옛날 추억을 떠올리고 향수에 젖을 수 있는 제품을 찾기 때문에 제품을 리뉴얼해 선보일 때는 그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신세계푸드, ‘올반 옛날통닭’ 라방타고 비상..누적 판매량 30만개 돌파

 

신세계푸드(대표 송현석)는 노란 봉투에 통닭을 판매해 이른바 히트를 쳤습니다. 종이 봉투에 통닭(치킨이 아닌)을 담아 과거 ‘퇴근길에 아버지가 종이 봉투에 담아오시던 그 감성’을 담았습니다. 

 

신세계푸드가 지난해 11월 출시한 ‘올반 옛날통닭’은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30만개를 돌파했습니다. 라인업 확대를 위해 선보인 ‘옛날마늘간장통닭’·‘옛날고추통닭’ 등 신제품 2종도 지난 12일 GS홈쇼핑에서 진행된 론칭 방송에서 1시간 동안 약 2000세트, 매출액으로는 1억원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이 통닭은 과거 시장에서 파는 통닭처럼 갈색 종이 봉투로 포장해 복고 감성을 자아냅니다. 기성세대에게는 아련한 향수를, 젊은 층에게는 신선함을 제공합니다. 180도로 예열한 에어프라이어에서 20분간 조리하면 간단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신세계푸드 측은 “MZ세대는 ‘종이 봉투에 담는 통닭’ 자체를 낯설고 신선하게 받아들인다”며 “MZ세대는 소가구가 많은데, 옛날 통닭은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해 1~2인 가구도 부담없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그들에게 큰 호응을 받은 것 같다”고 분석했습니다.

 

◇ 너무 잘 팔려서 무서운 ‘품절템’ 곰표 밀맥주...한달치 300만개 2주 만에 완판

 

 

복고 열풍을 따라 오래된 브랜드들의 부활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곰표는 ‘뉴트로 트렌드’로 히트를 한 대표적인 브랜드입니다. 기성세대에는 밀가루 브랜드로 유명한 곰표는 어느새 MZ세대엔 힙한 맥주 브랜드로 더 알려졌습니다. 
 

BGF리테일(대표 이건준)이 운영하는 CU의 곰표 밀맥주가 매출 신기록을 갈아치운 데 이어 대량 판매 2주 만에 월 생산량 300만개를 전부 판매하며 소비자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곰표 밀맥주는 CU가 지난달 29일 물량을 증량해 공급한 후 불과 이틀 만에 기존 제품을 꺾고 국산과 수입 맥주를 통틀어 매출 1위에 등극하는 저력을 보였습니다. 카스와 테라, 하이네켄 등을 모두 제친 건데요. 지난 30여년 동안 편의점 맥주 시장에서 단독 판매 상품이 대형 제조사를 누르고 1위에 오른 건 처음 있는 일입니다.

 

지난해 주세법 개정이 곰표 밀맥주 인기에 한몫 거들기도 했지만 ‘곰표 팝콘’ 등 이색 컬래버레이션이 사람들에게 신선하게 인식됐다고 회사 측은 평가했습니다. CU는 이 같은 성공에 힘입어 여름을 겨냥해 곰표 맥주 2탄으로 ‘곰표 썸머에일’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 “촌스러운 듯 아닌 듯” 대상, ‘미원라면’ 출시

 

 

종합식품회사 대상(대표 임정배)도 옛 감성과 신선함을 동시에 담은 신제품 라면을 선보이며 MZ세대 소비자 확보에 나섰습니다. 대상은 1956년 출시한 조미료 미원의 감성을 담은 ‘미원라면’을 지난 27일 선보였습니다.

 

‘미원라면’은 라면에 미원의 감칠맛을 더한 제품인데요. 지난해 10월 출시해 MZ세대에게 인기를 끌었던 ‘미원맛소금팝콘’의 계보를 잇는 두 번째 미원 브랜드 제품입니다. 미원맛소금팝콘은 출시 한 달 만에 30만개 이상이 팔리며 화제를 모았고 SNS를 통해 인증샷 열풍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미원라면의 제품 패키지는 미원의 고유 서체와 붉은색 신선로 디자인을 그대로 적용해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뉴트로 감성을 입혔습니다.

 

대상 관계자는 “지난 65년간 한국인의 입맛을 책임져 온 국민조미료 미원이 그동안의 고전적 이미지에서 벗어나 MZ세대의 공감을 얻는 다양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며 “미원라면이 기성세대에게는 옛추억을 떠올리게 하고, MZ세대에게는 새로움과 재미를 주는 제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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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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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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