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ight 인사이트

“태풍이 여름에만 생긴다고요? 글쎄요…”

URL복사

Wednesday, August 26, 2015, 09:08:00

김지명 삼성화재 책임연구원 "강풍으로 추락·유리창 파손 등 조심해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기상청은 올 가을(9월~11월) 태풍은 평년(10.8개)보다 많은 12개까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중에는 우리나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태풍이 포함될 전망이다. 


매년 여름과 가을에 예상되는 슈퍼태풍으로부터 우리집을 보호하는 방법은 없을까? 삼성화재 GLCC(Global Loss Control Center)에서 태풍피해 분석과 방지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김지명 책임연구원의 이야기를 정리했다.


▲ 매년 기후변화에 따른 태풍의 피해도 커지고 있다고 들었는데,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에 찾아온 태풍의 피해는 어느 정도로 심각한가?


- 최근 10년간 사례를 살펴보면 자연재해 빈도와 강도는 물론 피해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지난 2002년에 찾아온 태풍 '루사'는 5조원이 넘는 재산 피해를 냈고, 2003년에는 강풍과 호우를 동반한 태풍 매미와 2006년에도 집중호우 때문에 많은 피해를 입었다.


해외도 예외가 아니다. 2005년 미국 남동부를 강타한 허리케인 카트리나, 2011년 태국 홍수, 2012년 미국 동부 해안을 강타한 허리케인 샌드 등은 천문학적인 물적, 인적을 피해를 동반했다.


태풍이 무서운 것은 강풍에 의한 손실뿐만 아니라 2차적으로 홍수와 산사태까지 몰고와 엄청난 피해와 손실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태풍의 위력이 엄청나다는 생각이 드는데, 평균적으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태풍은 어느정도인가?


- 일반적으로 태풍이 여름에 집중된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태풍은 연중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연평균 25.6개의 태풍이 발생하고 그 중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태풍이 연평균 3.1개정도 된다. 태풍이 가장 많이 올라오는 시기는 7월~9월이고 이 중 7월과 8월에 발생하는 태풍의 수가 전체의 66%정도 차지한다. 우리나라는 각종 자연 재해 중 태풍으로 인한 금전적 손해가 가장 크다.


최근 10년간 우리나라에 찾아온 강력한 태풍들의 특성은 어떤가?


- 국내에 영향을 주는 태풍의 강도가 점차 강해지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2002년 태풍 루사는 강릉에 일 강우량 870.5mm, 2007년 태풍 나리는 제주도에 420mm의 강우량을 보였다. 우리나라 연간 강수량이 1283mm인 것을 감안하면 엄청나게 많은 양이다.


태풍의 특성이 점차 강해지고 있다면, 최근 몇 년간 피해는?


삼성화재에 접수된 지난 5년간(2008년~2012년) 태풍으로 발생 손실액을 분석한 결과 주된 손실 요인은 강풍에 의한 비산(날아서 흩어짐)과 추락에 의한 파손이 대부분이었다. 유리창 파손도 많았는데, 태풍이 올 경우 신문지나 청테이프, 나무 합판을 유리창에 설치하면 파손을 막고, 파편으로 인한 2차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태풍의 위력보다 피해규모가 더 크다. 그렇다면 태풍이 왔을 때 시민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대응 요령은 태풍이 오기 전과 영향권에 있을 때 또 지난간 후로 나눠볼 수 있다. 태풍이 오기 전에는 가정의 하수구나 집 주변의 배수구를 점검하고 막힌 곳을 잘 뚫어놔야 한다.


침수나 산사태가 일어날 위험이 있는 지역에 거주민은 대피장소와 비상연락방법을 미리 알아둬야 한다. 또 하천 근처에 주차된 자동차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고, 응급약품, 손전등, 식수, 비상식량 등의 생필품도 미리 준비한다. 날아갈 위험이 있는 지붕, 간판 등도 단단히 고정시켜야 한다.


태풍의 영향권에 있을 때는 저지대, 상습침수지역에 거주하는 분들은 대피를 준비하고, 노약자와 어린이는 집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한다. 라디오, TV, 인터넷을 통해 기상예보와 호우상황도 잘 체크해야 한다.


태풍이 지난간 후에는 파손된 상하수도 도로가 있다면 시·군·구청이나 읍·면·동사무소에 연락한다. 또 침수된 집안은 가스가 차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환기를 시킨 후 들어가야 한다. 전기, 가스, 수도시설은 가급적 손대지 말고 전문 업체에 맡기도록 한다. 이밖에 제방은 붕괴 위험이 있으니, 근처에 가지 말고 바닥에 떨어진 전선도 피해야 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co.kr

배너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