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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퇴 대비엔 유비무환’ 기본을 되새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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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30, 2015, 12:08:06

[한재학의 봄&톡] 두번째 이야기_은퇴 컨퍼런스 참관기


[인더뉴스 한재학 기자] 100세 시대라고 합니다. 언론에서는 연금과 은퇴에 관한 기사가 넘쳐납니다. 이제 사회생활을 막 시장한 신입기자에게 100세 시대와 은퇴반퇴개념은 여간 낯선 게 아닙니다

 

마침 반퇴시대 노후소득보장을 위한 연금과 고용의 연계라는 주제로 회의가 열린다고 해서 찾아가봤습니다 아직 먼 얘기 같지만 미리 준비하면 나쁠 게 없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회의에는 보험업계 관계자와 정부, 노동계, 경영계 등 각계 각층에서 10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이미 노령화가 상당부분 진행돼 생활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나라는 대표적으로 일본과 EU(유럽연합)가 있습니다행사는 이들 나라의 노령화 대응 방안을 알아보고 우리의 현실을 인식하고 대책을 마련하자는 취지로 기획됐습니다.

 

첫번째 발제는 일본의 연금 정책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우리보다 먼저 노령화의 단계가 진행된 일본은 세계에서 저출산고령화에서 가장 앞서는 나라라고 합니다. 일본의 모습을 가장 비슷하게 따라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라 행사 참석자들은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두 번째 발제는 EU(유럽연합) 사례로 시작됐습니다유럽은 재원에 의지하는 방식보다는 생산을 늘리는 방샹으로 큰 틀을 잡고 있으며, 일례로 고령층 고용을 촉진하기 위한 직업교육이 있다는 내용이 소개됐습니다. 발표 내용은 좋았습니다만, 주입식(?) 강의형태여서 다소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세 번째 발제 주제는 우리나라 노후소득보장의 현실과 대책이었습니다. 발제자는 노후소득에서 중요한 것은 제도의 개편이지만 핵심은 양질의 일자리로 인한 재원창출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발표 내용은  구체적이고 노후소득대책 방향도 명확해 보였습니다.


잠시 휴식을 가진 뒤 토론이 진행됐습니다. 패널들은 고용문제, 사적연금문제, 공적연금 문제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이들은 각자 주장을 펼쳤지만 연금에 대한 필요성과 재원마련, 노동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는 대명제에는 이견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연금과 은퇴준비. 이번 행사에 참석하기 전에는 생소하고 어려운 개념이었습니다. 회의에서 다른 나라 사례를 들어보니 곧 우리에게 펼쳐질 상황이라는 게 실감났습니다. 막연한 어려움도 조금 사라졌습니다.


결과적으로 큰 도움이 됐습니다.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은퇴와 연금은 미래의 얘기가 아니다라는 점을 분명히 인지하게 됐으니까요. '유비무환'. 옛말이 틀리지 않음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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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재학 기자 silverst99@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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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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