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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편의 짧은 SF영화”...SKT, ‘미래기술 총집합’ 티움 체험관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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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16, 2021, 12:05:36

코로나19 상황으로 4월부터 온택트 투어 진행..2051년 미래도시 엿볼 수 있어
초정밀 GPS·인공지능·초고속 네트워크 등 체험..첨단 의료기술도 간접 체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유튜브에서 한 편의 짧은 SF영화를 본 느낌입니다.” “SK텔레콤이 제시한 2051년의 모습은 정말 미래의 모습이네요.” “특히 3D 기술을 활용한 수술 장면이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SK텔레콤이 운영하는 ‘티움’ 체험관 안에 들어서자 대형 디스플레이가 달린 거대한 로봇팔 2개가 자유자재로 움직입니다. 일명 ‘로보게이트’를 통과하면 우주와 해저에 자리잡은 2051년 미래도시, ‘하이랜드’로 안내하는데요. 미래도시는 과연 어떤 모습일지 떨림과 설레임을 안고, 하이퍼루프에 탑승했습니다. 

 

지난 14일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운영하는 미래기술 온택트(온라인+언택트) ‘티움’ 투어에 참여한 느낌은 한 마디로 “짧은 SF영화”라는 느낌이었습니다.

 

SK텔레콤은 미래 ICT 비전 제시를 위해 서울 을지로 본사 1층에 총 1370㎡(414평) 규모의 ICT체험관 티움(T.um)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최근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온택트 투어 프로그램 ‘티움 유튜브 라이브 투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을 비롯해 제주도, 강원도, 충청도 등에서 약 1000명의 학생이 참관했습니다. 

 

티움은 ▲테크놀로지, 텔레커뮤니케이션 등의 ‘티(T)’와 ▲뮤지엄(museum), 싹을 띄움 등의 ‘움(um)’을 결합한 이름으로, New ICT 기술로 미래의 싹을 틔우겠다는 SKT의 철학을 담았습니다. 지난 2008년 개관 후 대한민국의 앞선 ICT 기술을 전 세계에 알리는 민간 외교관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인데요. 총 180여 개국의 정부∙기업∙학계 관계자들이 ‘티움’을 방문해 호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도슨트와 함께 30년 후 미래도시인 ‘하이랜드’ 원정단이 돼 여행을 떠나는 콘셉트를 통해 ▲가상현실 VR ▲초다시점 디스플레이 등 미래형 미디어를 활용해 메타버스 등 실감나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이랜드 원정단 투어의 순서는 ‘하이퍼루프(미래교통수단)→우주관제센터→우주셔틀→의무실→홀로그램 회의실→텔레포트룸→비행셔틀’ 입니다. 

 

 

가장 먼저 미래 교통수단인 하이퍼루프에 탑승했는데요. 하이퍼루프는 초정밀 GPS, 인공지능, 초고속 네트워크로 운행돼 최대 1300km로 속도로 달리는 최첨단 교통수단입니다. 이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약 15분이면 도착하는 속도입니다. 

 

하이퍼루프 안엔 투명 디스플레이 2대가 놓여 있는데, 각종 수치와 그래프 등이 표시돼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너머엔 거대한 전면 스크린이 갖춰져 있고, 이곳은 바깥 풍경을 볼 수 있는 창입니다. 바깥 풍경을 통해 하이퍼루프가 얼마나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지 느껴질 만큼 디테일하게 구현돼 있습니다. 

 

안내원이 우주의 날씨에 대해 묻지 인공지능 기장이 답을 건네기도 했는데요. 인공지능 기장은 “사막화와 침수가 진행된 도시를 지나 스페이스쉽과 도킹 후 우주관제센터로 이동하게 된다”고 안내했습니다. 우주관제센터에 도착해 하이퍼루프에서 내렸는데, 안내원이 보안시스템에 안면을 인식하자 출입문이 열립니다. 안으로 들어서자 대형 디스플레이가 곳곳에 비치된 원형의 우주관제센터가 등장합니다. 

 

우주관제센터는 탐사선을 이용해 지구 환경을 모니터링하는 곳입니다. 탐사선은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비행 기술을 통해 우주를 탐사 중입니다. 초고화질 영상을 촬영해 수십억 킬로미터 떨어진 우주에서 초고속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송하고 있습니다. 

 

우주셔틀은 우주와 지구 그리고 해저도시까지 연결하는 이동수단인데요. 긴급상황에 대비한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의무실에서 무릎뼈 이식 수술 장면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의무실은 유전자 정보를 정밀하고 체계적으로 진단하는 인공지능 기술로 최첨단 헬스케어가 가능합니다. 

 

 

우주에서 조난을 당했을 때 의사가 없는 상황에서도 초고속 네트워크 기반으로 원격 수술을 하는 모습을 실감나게 보여줬습니다. 의료캡슐에 누워 상태에서 투명 디스플레이 위로 환자가 골절 당한 정보가 나와 3D 메디컬 프린터로 인공뼈를 만든 후 이식 수술을 진행했습니다.  

 

이밖에 홀로그램 미디어 기술로 구현된 홀로그램 회의실과 SK텔레콤의 독자적인 MR 기술을 통해 3차원 공간을 실감나게 인식하는 메타버스를 구현한 텔레포트룸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 자율주행 차량, 건설로봇, 태양열 발전시설, 도시 농업 등 스마트시티 기술로 구현된 도시 위를 비행하며 미래의 삶을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온택트 투어는 몰입감과 인터랙션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정된 인원으로 매일 라이브 투어로 진행한다”면서 “투어 후 궁금한 점은 채팅방을 통해 소통하고 있으며 현재 초·중학생에서 대학생, 글로벌 투어가 오픈되면 더 다양한 관람객이 예상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현재 온택트 투어 과정에서 방음과 음향 등 불편한 점이 있는데 완성도를 높이는데 주력하겠다”며 “지방에 있는 학교나 학생 등에서 유용하다는 피드백이 있어서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티움 온택트 체험은 지속할 예정이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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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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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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