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마켓컬리, ‘컬리 퍼플 박스’ 도입...친환경 배송에 앞장선다

URL복사

Tuesday, May 11, 2021, 14:05:05

종이박스에 이어 재사용 가능한 포장재 적용
상온 28℃ 기준 약 11시간 이상 신선도 유지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마켓컬리가 ‘올페이퍼 챌린지’(재활용 가능한 배송포장재 사용)를 잇는 새로운 친환경 포장재를 선보입니다.

 

장보기 애플리케이션(앱) 마켓컬리(대표 김슬아)가 상품을 안정적이고 위생적으로 담을 수 있는 재사용 포장재 ‘컬리 퍼플 박스’를 선보인다고 11일 밝혔습니다. 

 

마켓컬리의 컬리 퍼플 박스 도입은 지난 2019년 모든 배송 포장재를 재활용이 가능하고 환경부담이 적은 종이로 변경한 올페이퍼 챌린지(All Paper Challenge)를 확장한 프로젝트입니다. 마켓컬리는 올페이퍼 챌린지 시행 이후 보다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배송하기 위한 연구를 꾸준히 이어왔습니다.

 

마켓컬리는 “회사 자체기준을 지킬 수 있는 지속가능한 포장재를 만들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했다”며 “그결과 ▲냉장·냉동 식품의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보냉력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안정적인 소재 ▲휴대와 보관이 용이한 편의성과 활용성 등 여러 부문에서 차별화된 기능을 갖춘 컬리 퍼플 박스를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컬리 퍼플 박스는 가로 45cm·세로 30cm·높이 35cm에 약 47리터(ℓ) 용량을 담을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한 크기입니다. 컬리 퍼플 박스 내부는 공간을 구분하는 디바이더가 있어 냉장·냉동 제품을 나눠 담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상온 28℃ 기준으로 냉장 제품은 약 12시간 동안 10℃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고 냉동 제품은 약 11시간 동안 -18℃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박스 외부는 내구성과 오염 방지에 강한 나일론 소재에 방수 코팅을 적용했고 내부는 제품의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토이론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가벼운 소재를 사용해 무게는 135그램(g)입니다. 쉽게 펴고 접을 수 있는 접이식 구조로 휴대·보관이 쉽고 나들이·캠핑 등 외부활동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이번 박스는 마켓컬리의 상징 보라색과 로고 디자인을 넣어 마켓컬리 분위기를 가미했습니다. 컬리 퍼플 박스는 이날부터 마켓컬리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마켓컬리는 컬리 퍼플 박스 도입과 관련 우선 주문 배송지가 샛별배송(새벽배송) 지역이면서 화이트 등급(전월 결제 30만원 이상 고객) 이상인 고객을 대상으로 베타 서비스(실험서비스)를 운영합니다. 마켓컬리는 향후 서비스 고도화 등을 거친 뒤 대상 고객 등급을 확대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배송은 고객이 샛별배송 주문 후 문 앞에 컬리 퍼플 박스를 놓아두면 배송매니저가 주문한 냉장·냉동 상품을 컬리 퍼플 박스에 담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상온 제품은 종이 포장재에 별도로 담아 배송합니다. 컬리 퍼플 박스가 아니더라도 재사용 포장재 배송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이미 가지고 있는 개인 보냉(시원한 온도를 유지) 박스가 있다면 별도 신청으로 컬리 퍼플 박스와 동일한 방식으로 배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마켓컬리는 2015년 서비스 시작 이후 친환경 포장재 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유통을 추구해왔습니다. 모든 배송 포장재를 재활용 가능한 종이로 변경하는 ‘올페이퍼 챌린지’를 비롯해 ▲FSC(산림관리협의회) 인증 제품 사용 ▲종이박스 회수 서비스 ▲교실숲 조성 프로젝트 ▲샛별숲 키우기 프로젝트 등을 진행하며 환경 보호 및 사회에 기여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마켓컬리는 “앞으로도 컬리 퍼플 박스를 활용한 친환경 배송을 점차 확대해 나가며 사람과 환경에 더 이로운 서비스를 지속 개발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2025.09.30 09:27:2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의 판매가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이하 으뜸가전사업)'에 동참한 지난 2개월간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으뜸가전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총괄, 한국에너지공단 주관으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 금액의 10%, 1인당 최대 30만원까지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에 맞춰 에너지를 절감하는 AI 기능을 갖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을 선보이는 한편, 으뜸가전사업에 대한 고객 안내를 강화하고 다양한 구매 혜택도 제공해 왔습니다. 최대 30만원의 정부 환급 혜택과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최대 10%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등 구매 혜택에 더해 고효율 가전 구매로 인한 실질적인 전기료 절감 효과가 소비자 수요를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에어컨·세탁기·냉장고는 기본 성능은 물론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AI 기능을 갖춰 전기료 절감을 중시하는 소비자 호응을 받았습니다. 고효율 에어컨과 세탁기 판매는 전년보다 20% 이상 늘어났으며 냉장고 판매도 15%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에 7~8월 두 달간 전체 삼성전자 가전 판매 중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가전 매출이 약 40%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에어컨은 무풍 모드 사용 시 소비 전력을 최대 90%까지 절약할 수 있고 기존 제습 기능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전해 주는 '쾌적 제습' 기능을 지원합니다.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는 세탁물 1kg 세탁 시 소비전력량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45% 더 낮으며 'AI 절약모드'로 세탁 시 최대 60%, 건조 시 최대 3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냉장고 모델인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키친핏 맥스' 냉장고에는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이 탑재되어 냉각 효율을 높였습니다. 'AI 하이브리드 쿨링'은 사용 환경을 감지해 상황에 따라 최적의 효율을 내는 냉각 방식으로 에너지를 절약해 줍니다. 김용훈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제품 중에서도 'AI 가전 3대장'이 높은 에너지효율과 AI 기능을 모두 갖춰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어 판매를 견인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