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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온날 車사고 치사율 4.6배↑..피해액 年 3584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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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30, 2015, 11:07:40

삼성교통안전문화硏, ‘강수량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영향과 피해비용’발표

[인더뉴스 한재학 기자] 비오는 날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평소보다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 오는 날의 교통사고 피해액은 연간 3500억원이 넘는 것으로 분석됐다.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소장 김대진)강수량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영향과 피해비용분석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최근 5(2009~2013) 강수 발생일의 평균 사고발생 건수는 10.3%p 증가했고, 비용으로 환산하면 연평균 3584억원이다.

 

특히, 비가 내리고 있는 상태에서의 교통사고 치사율은 사고 100건당 2.3명으로 전체 평균 0.5명 대비 약 4.6배 높게 나타났다. 이는 빗길에서의 차량 정지거리 증가로 인한 추돌도로이탈 사고와 폭우로 인한 전방시야 제약으로 중대사고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비 오는 날 사고건수 10.3% 증가

 

비 오는 날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일평균 2814건으로 비가 오지 않은 날 2552건 보다 262(10.3%) 많았다. 강수량 10mm 증가에 따라 평균 사고건수는 약 4%씩 증가했으며 강수량 80mm초과 구간에서 일평균 3607건의 사고가 발생했다.

 

최근 5년 사고조사 자료에 따르면 비가 오는 상태에서 교통사고 100건당 치사율은 평균 2.28명으로 비가 오지 않는 상태인 0.53명보다 약 4.3배 높았다. 최근 3년간(2011~2013) 교통사고 1만건 당 사망자수는 비 오는 날은 평균 218.3명으로 비 오지 않는 날 45.7명보다 약 4.8배 높았다.

 

비 온 날 추돌사고 사망자 수와 도로 이탈사고 사망자 수는 비 오지 않은 날 대비 각각 6.2, 6.4배 높았다. 또한 주차 차량 추돌사고 사망자수는 10.3배 높게 나타났다.

 

비 온 날 교통사고 피해비용 연평균 3584억원 발생

 

평균사고 증가 건수를 기준으로 강수 발생일 교통사고 비용을 추정한 결과 최근 5년간(2009-2013) 17920억원이 추산됐다. 연평균 3584억원의 사고피해 비용이 발생한 것이다.

 

교통사고 구성 요소별 연평균 사고비용은 인적피해 2750억원, 물적피해 835억원으로 인적 피해가 약 3.3배 높았다. 사상자 상태별 피해금액은 중상자가 전체 인적피해 금액의 절반 이상인 53.0%(1456억원)를 차지했으며 경상 33.5%(922억원), 사망(201)의 순으로 나타났다.

 

빗길 과마모 타이어 정지거리 6.1m 이상 길어

 

젖은 노면에서 시속 80km로 주행 중 급제동 시 정지거리는 큰 차이를 보였다. 과마모(바닥 홈 깊이2.0mm 이하) 타이어는 59.2m를 나타낸 반면 양호한(바닥 홈 깊이 6.0mm) 타이어는 53.1m로 나타났다. 과마모된 타이어가 6.1m(11.5%) 더 길었다.

 

또한 신품 타이어는 마른 노면보다 젖은노면에서 정지거리가 6.8m(14.5%) 늘어났다. 과마모 타이어는 12.3m(26.2%) 늘어났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관계자는 비 올 때의 사고는 운전자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유발할 수 있다운전자 스스로 경각심을 갖고 감속운전과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하절기 잦은 우천에 대비해 타이어가 얼마나 마모됐는지 점검이 필요하다 강수관련 기상특보(호우태풍) 발표 시 운전자는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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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재학 기자 silverst99@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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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GC녹십자, 분기 매출 6000억원 첫 돌파

[3분기 실적] GC녹십자, 분기 매출 6000억원 첫 돌파

2025.11.03 17:03:51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GC녹십자는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609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1% 증가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분기 매출이 6000억원을 넘긴 것은 창립 이후 처음입니다. 3분기 영업이익은 292억원, 순이익은 181억원입니다. 회사는 알리글로(면역글로불린제제)와 처방의약품 매출 확대가 실적을 이끌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알리글로는 전년 동기 대비 117% 성장해 올해 분기별 증가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GC녹십자는 미국 관세 정책 변화에 대응해 상반기 수출 물량을 확대해 현지 재고를 확보했으며, 4분기에는 내년 판매 물량 선적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별도 기준 매출은 ▲혈장분획제제 1336억원 ▲백신제제 919억원 ▲처방의약품 1702억원 ▲일반의약품·소비자헬스케어 340억원입니다. 독감백신은 올해부터 3가로 전환됐고, 헌터라제는 상반기 해외 공급 집중에 따른 기저효과로 소폭 감소했지만 3분기 누적으로 이미 전년 연간 매출의 96%에 도달했습니다. GC녹십자가 올해 1월 인수한 미국 ABO플라즈마는 텍사스 라레도 혈장센터 조기 개소와 중장기 투자 비용 반영으로 적자폭이 확대됐습니다. 연결 자회사도 양호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GC셀은 매출 450억원을 기록해 전분기 대비 영업적자를 줄였고, GC녹십자엠에스와 GC녹십자웰빙도 각각 264억원, 423억원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GC녹십자 관계자는 “기존 사업 기반을 바탕으로 중장기 성장 모멘텀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GC녹십자는 최근 미국 관계사 큐레보(Curevo vaccine)와 대상포진 백신 ‘아메조스바테인’의 CMO 권리 확보 계약을 체결하며 중장기 성장 동력을 마련했습니다. 현재, 글로벌 대상포진백신 시장은 약 6조원 규모로, 큐레보는 두 자릿수 점유율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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