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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온날 車사고 치사율 4.6배↑..피해액 年 3584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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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30, 2015, 11:07:40

삼성교통안전문화硏, ‘강수량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영향과 피해비용’발표

[인더뉴스 한재학 기자] 비오는 날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평소보다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 오는 날의 교통사고 피해액은 연간 3500억원이 넘는 것으로 분석됐다.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소장 김대진)강수량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영향과 피해비용분석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최근 5(2009~2013) 강수 발생일의 평균 사고발생 건수는 10.3%p 증가했고, 비용으로 환산하면 연평균 3584억원이다.

 

특히, 비가 내리고 있는 상태에서의 교통사고 치사율은 사고 100건당 2.3명으로 전체 평균 0.5명 대비 약 4.6배 높게 나타났다. 이는 빗길에서의 차량 정지거리 증가로 인한 추돌도로이탈 사고와 폭우로 인한 전방시야 제약으로 중대사고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비 오는 날 사고건수 10.3% 증가

 

비 오는 날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일평균 2814건으로 비가 오지 않은 날 2552건 보다 262(10.3%) 많았다. 강수량 10mm 증가에 따라 평균 사고건수는 약 4%씩 증가했으며 강수량 80mm초과 구간에서 일평균 3607건의 사고가 발생했다.

 

최근 5년 사고조사 자료에 따르면 비가 오는 상태에서 교통사고 100건당 치사율은 평균 2.28명으로 비가 오지 않는 상태인 0.53명보다 약 4.3배 높았다. 최근 3년간(2011~2013) 교통사고 1만건 당 사망자수는 비 오는 날은 평균 218.3명으로 비 오지 않는 날 45.7명보다 약 4.8배 높았다.

 

비 온 날 추돌사고 사망자 수와 도로 이탈사고 사망자 수는 비 오지 않은 날 대비 각각 6.2, 6.4배 높았다. 또한 주차 차량 추돌사고 사망자수는 10.3배 높게 나타났다.

 

비 온 날 교통사고 피해비용 연평균 3584억원 발생

 

평균사고 증가 건수를 기준으로 강수 발생일 교통사고 비용을 추정한 결과 최근 5년간(2009-2013) 17920억원이 추산됐다. 연평균 3584억원의 사고피해 비용이 발생한 것이다.

 

교통사고 구성 요소별 연평균 사고비용은 인적피해 2750억원, 물적피해 835억원으로 인적 피해가 약 3.3배 높았다. 사상자 상태별 피해금액은 중상자가 전체 인적피해 금액의 절반 이상인 53.0%(1456억원)를 차지했으며 경상 33.5%(922억원), 사망(201)의 순으로 나타났다.

 

빗길 과마모 타이어 정지거리 6.1m 이상 길어

 

젖은 노면에서 시속 80km로 주행 중 급제동 시 정지거리는 큰 차이를 보였다. 과마모(바닥 홈 깊이2.0mm 이하) 타이어는 59.2m를 나타낸 반면 양호한(바닥 홈 깊이 6.0mm) 타이어는 53.1m로 나타났다. 과마모된 타이어가 6.1m(11.5%) 더 길었다.

 

또한 신품 타이어는 마른 노면보다 젖은노면에서 정지거리가 6.8m(14.5%) 늘어났다. 과마모 타이어는 12.3m(26.2%) 늘어났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관계자는 비 올 때의 사고는 운전자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유발할 수 있다운전자 스스로 경각심을 갖고 감속운전과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하절기 잦은 우천에 대비해 타이어가 얼마나 마모됐는지 점검이 필요하다 강수관련 기상특보(호우태풍) 발표 시 운전자는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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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재학 기자 silverst99@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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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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