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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1분기 휴대폰 판매량 8100만대·태블릿 800만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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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9, 2021, 12:04:06

1분기 실적 발표 이후 콘퍼런스콜 진행..오스틴 공장 피해 규모 4000억원
D램·낸드, 생산 증가·가격 상승폭 커져..하반기 폴더블폰 대세화·대중화 적극 나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대표이사 김기남·고동진·김현석)는 29일 1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1분기 판매량은 휴대폰이 8100만대·태블릿 800만대를 기록했다”며 “평균 판매가격은 243달러(27만원)를 기록했으며 휴대폰 중 스마트폰 비중은 90% 중반”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2분기는 이번 분기 대비 휴대폰 판매량과 ASP는 감소하지만, 태블릿 판매량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D램과 낸드플레시 생산 증가에 이어 가격 상승폭이 커질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삼성전자는 “올해 전체 D램 시장의 비트 그로스(비트 단위로 환산한 D램 생산 증가율·Bit Growth)는 20%를 예상한다”며 “낸드플래시의 경우 연간 시장 비트 그로스는 30% 중반이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D램 가격은 1분기에 수익성이 개선된데 이어 가격 상승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전반적인 수요 강세를 고려했을 때 가격 상승폭은 더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낸드와 관련해서는 “2분기부터 당사가 강점을 지닌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제품 위주로 수요가 공급을 상회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지난 2월 가동 중단했던 오스틴 공장은 현재 완전히 정상화됐는데요. 한승훈 삼성전자 전무는 “지난 2월6일 미국 텍사스주의 폭설과 한파로 단전·단수로 공장 가동이 중단됐다”며 “단계적으로 복구에 주력해서 현재 완전 정상화됐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공장 가동 중단으로 웨이퍼 생산 차질이 발생했고, 피해 규모는 7만1000장 정도, 4000억원에 해당하는 규모”라며 “당사는 피해를 줄이기 위해 사고 복구에 대응하며 고객사와 대응했고, 전 직원이 합심해 라인 정상화를 달성했으며,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해 주정부와 긴밀히 협의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하반기 극자외선(EUV) 장비를 활용한 14나노 공정에서 D램 생산 계획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현재 D램을 15나노 공정으로 생산하고 있는데, 하반기에 EUV 장비를 활용한 14나노 양산이 계획돼있다”며 “이미 주요 칩셋업체들로부터 성능과 안정성을 인정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업계를 선도하는 EUV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D램 기술 미세화, 기술패러다임 변화에 있어서 EUV 기술이 중요해서 우리의 경쟁력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하반기 폴더블폰 출시를 계획하고 있는데요. 삼성전자는 “올해는 갤럭시Z 폴드·Z 플립 등 폴더블폰 대중화, 대세화 적극 추진한다”며 “차기 폴더블폰은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전작 대비 기능과 폼팩터를 개선하고, 글로벌 파트너와 협업해 폴더블 생태계 더욱 강화하는 등 제품 완성도와 고객 경험을 향상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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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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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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