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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메타버스”...월드IT쇼서 SKT·KT가 선보인 ICT 혁신 기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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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1, 2021, 11:04:43

SKT, 인공지능·로봇·가상현실 기술·서비스 대거 공개
KT, ABC 기술력 선보여...“디지코 라이프 솔루션 시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과 KT가 21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월드IT쇼 2021’에 참가해 방역, 메타버스, AI 등 신기술을 선보였습니다. 

 

◇ SKT, AI·메타버스 관련 혁신 기술·서비스 선봬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서울 코엑스(COEX) 3층에 위치한 870㎡ 규모의 전시관에서 ‘인공지능과 가상현실로 가득찬 미래’를 주제로 대한민국 ICT 기술의 미래를 책임질 혁신 기술 총12개를 전시합니다.

 

SKT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의 핵심 두뇌 AI 반도체 ‘SAPEON(사피온)’과 함께 코로나 방역을 돕는 인공지능 로봇,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NUGU)’가 탑재된 이어셋 ‘누구 버즈’와 인공지능 전기차 등 인공지능 기술을 선보입니다. 앞서 SKT는 작년 12월 국내 최초로 데이터센터에 적용 가능한 AI 반도체 ‘사피온’을 자체 개발해 공개한 바 있습니다.

 

이번 WIS에서는 관람객들이 ‘사피온’의 우수성을 체감할 수 있는 전시를 준비했습니다. 관람객들은 대형 구조물 형태로 제작된 ‘사피온’을 통해 칩셋의 형태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 관람객은 인공지능 방역 로봇 ‘Keemi(키미)’가 전시관 곳곳을 자율주행 기술로 돌아다니며 코로나 방역을 시행하는 것을 관람할 수 있는데요. SKT의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NUGU)’가 탑재된 이어셋 ‘누구 버즈’를 직접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국내외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메타버스’ 관련 미래 서비스도 SKT 전시관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미래 ICT 기술의 핵심 분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눈길을 끄는 전시물은 ‘5G 메타버스 시네마’입니다. 관람객은 상하좌우 360도로 자유롭게 회전하는 거대 로봇팔에 앉아 VR 기기를 착용하면 로봇 전쟁 현장이나 수 백 미터 아래 바다 속을 탐험하는 듯한 초현실적인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송광현 SKT 디지털커뮤니케이션실장은 “관람객들이 AI와 메타버스로 가득한 미래 세상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혁신 기술과 서비스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미래를 선도하는 ICT 혁신 기술을 통해 고객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KT, 7개 체험존서 일상 다방면 DX현장 전시...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선봬

 

KT는 이번 WIS 2021에서 ‘ABC 기반 디지털 혁신 선도기업 DIGICO(디지털 플랫폼 기업, 디지코) KT’라는 이름으로 전시관을 운영합니다. 코로나19로 새롭게 등장한 ‘온택트’ 일상을 ‘DIGICO(디지털 플랫폼) 라이프’로 정의하고 KT의 디지털 플랫폼 역량에 기반을 둔 다양한 솔루션들을 시연합니다.

 

KT 전시관에 방문한 관람객들은 총 7개 구역(Zone, 존)에서 KT의 ‘ABC’(AI, BigData, Cloud 기술의 줄임말) 기술력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Welcome(방역) 존 ▲DIGICO 라이프 존 ▲Building 플랫폼 존 ▲City 플랫폼 존 ▲Work&Edu 플랫폼 존 ▲Business 플랫폼 존 ▲KT DS 존을 마련했습니다. 

 

특히 ‘DIGICO 라이프 존’에는 고객의 일상에 편리함을 더할 KT의 차세대 기술들을 한데 모았습니다. KT가 통신3사 최초로 AP(Access Point) 개발을 완료한 ‘와이파이 6E’ 기술, 구독형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게임박스’, 최근에 KT 광고로 화제가 된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C-ITS’를 선보입니다.

 

‘Building 플랫폼 존’에서는 5G와 AI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한 스마트 건물 관리 서비스들을 소개합니다. 건물 내 음영지역에서도 원활한 5G 서비스를 구현하는 5G 인빌딩 솔루션과 AI 예측 기술을 바탕으로 냉난방을 제어하고 실내 공기 질을 정화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AI 빌딩 오퍼레이터(AI Building Operator)’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 ‘City 플랫폼 존’은 쾌적하고 안전한 스마트 시티를 조성하는 KT의 혁신 서비스들로 구성합니다. ‘Work&Edu 플랫폼 존’에서는 사무공간과 교육현장의 혁신을 리딩하는 솔루션들을 전시하며 ‘Business 플랫폼 존’은 업무 능률을 향상하는 DX 솔루션들을 소개합니다. 

 

양율모 KT 홍보실장(전무)는 “KT는 중소기업과 함께 나아가는 상생협력 생태계 조성과 5G 기반 신사업 기회 발굴을 목표로 다양한 분야의 협력사들과 협업하고 있다”며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중소기업들이 KT와 함께 해외 시장 판로를 개척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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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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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전 고객 대상 유심 무료 교체…해킹 피해 후속 조치

KT, 전 고객 대상 유심 무료 교체…해킹 피해 후속 조치

2025.11.04 17:41: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해킹 피해 후속 조치로 가입자 전체를 대상으로 5일부터 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합니다. KT[030200]는 4일 이사회를 열고 전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 교체 실시를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8월 KT 가입자 2만2227명이 불법 초소형 기지국(펨토셀) 불법 접속에 노출되고 362명이 무단 소액결제를 당하는 해킹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 국제단말기식별번호(IMEI) 등 일부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도 확인됐습니다. 이번 유심 교체는 이에 대한 KT 가입자들의 불만이 커짐에 따라 내려진 후속 조치입니다. 당초 KT는 해킹 피해 고객 2만명에 한해 유심 무료 교체를 진행했지만 "유심 교체를 전 고객으로 확대하라"라는 국회의 지적에 유심 교체 적용 대상을 고객 전체로 확장했습니다. 유심 교체는 시행 초기 신청이 집중될 가능성을 고려해 피해 발생 지역(광명·금천 등)을 우선 대상으로 진행하고 이후 수도권 및 전국으로 단계적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KT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고객에게도 동일한 유심 무상 교체가 적용되며 구체적인 일정과 방법은 각 알뜰폰 사업자를 통해 추후 안내됩니다. 이번 해킹 사태에 대한 전체 정황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발생한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은 KT가 관리하는 핵심 서버망에서 해킹이 이뤄졌기 때문이라는 의혹이 지속되자 가입자 보호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가입자에 대한 위약금 면제 여부는 이날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았습니다. KT는 "위약금 면제는 민관 합동 조사 결과 등을 고려해 추진 시 이사회 논의, 의결을 거쳐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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