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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2021 신입 채용부터 교육까지 언택트 행보 이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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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9, 2021, 15:04:09

지난해 면접전형부터 연수까지 비대면 진행..안전성·효과 입증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SK이노베이션(대표 김준)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얼어붙은 채용시장과 경영 위기 속에서도 지난달 29일부터 2021년 신입사원 채용을 시작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코로나19이후 바뀐 채용 트랜드에 따라 지난해 SK이노베이션 계열 신입사원 채용부터 선제적으로 도입한 ‘언택트(Untact)’채용 방식을 올해도 적용했습니다. 지난해 면접전형부터 신입사원 연수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비대면으로 진행하면서 해당 채용 방식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점을 입증했기 때문입니다.

 

언택트 채용 방식은 구직자들이 자택에서도 채용 과정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바이러스로부터 구직자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채용 담당자는 신입사원 채용을 위해 오프라인 면접, 신입사원 연수 등을 준비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이면서 우수한 구직자들을 채용하는 데 더욱 집중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올해 ‘언택트 채용’의 첫 시작으로 지난 5일부터 SK이노베이션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언택트 채용 설명회 영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영상에서 SK이노베이션 채용담당자는 채용 프로세스, 기업 문화와 같이 SK이노베이션 채용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 제공합니다.

 

해당 영상에는 ‘SK이노베이션 구성원이 되고 싶은 구직자’를 의미하는 ‘스키노주니어’ 캐릭터가 등장해 SK이노베이션 인사담당자에게 채용 관련 질문을 하는 ‘메신저’ 역할을 하며 구직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합니다.

 

이번 채용 설명회 영상에서는 ‘스키노주니어’가 채용 담당자에게 SK이노베이션의 친환경 핵심 비즈니스인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직무유형’부터 ‘SK이노베이션의 직급 통합(PM)제도’와 같은 수평적 기업문화 관련 내용까지 질문을 던집니다. SK이노베이션은 이 영상을 제작하기에 앞서 지난달 29일부터 3일간 SK이노베이션 공식 유튜브채널을 통해 구직자들로부터 채용 관련 질문을 받았다고 전했습니다.

 

구직자들은 “꿀팁 영상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최고!” 등 댓글을 통해 SK이노베이션의 언택트 채용 설명회에 뜨겁게 반응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올해 SK이노베이션 신입사원 채용 공고는 SK그룹 채용 사이트를 통해 진행됩니다. 채용 일정은 ▲서류 모집(~4/16) ▲서류 합격자 발표(4월 말) ▲필기전형-오프라인 SKCT(5/9) ▲면접대상자 발표(5월 중~말) ▲면접전형-온라인 총 1,2차(6월) ▲ 합격자 발표(6월 말) ▲입사(7월) 과정으로 이뤄집니다.

 

5월 9일 예정인 필기전형은 서류 합격자에 한해 철저한 방역 수칙 아래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 자가 격리 중이거나 해외에 체류 중인 경우 등에 한해 온라인으로 대체해 실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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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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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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