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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경영 이제 실천으로 옮길때"…새판짜기 나선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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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31, 2021, 16:03:20

‘유력 회장 후보’ 함영주, 'ESG 부회장'으로 선임
이사회內 지속가능경영·소비자리스크관리위 신설
탄소중립 선언..“여신심사에 환경 리스크 반영”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경영전반의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에 관한 비재무적인 요인을 계량화해 투명하게 공개, 관리하고 이를 준수하지 않으면 시장에서 퇴출되는 상황이다. 하나금융그룹도 ESG 중심의 경영을 선택이 아닌 필수로 인식하고 국제 금융질서 변화에 부합하는 ESG 전략 체계를 구축해 지속 가능한 성장기회를 마련하겠다.”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넥스트 2030년 전략을 발표하며 '글로벌 금융', '플랫폼 금융'과 함께 ‘사회가치 금융’을 언급했습니다. 전략 체계를 구체적으로 구축해 ESG 경영을 본격화하겠다고 선언한 건데요.

 

이러한 김 회장의 의지는 2021년 지주사 조직 개편에서 확연히 드러납니다. 하나금융그룹은 ESG 전략 강화를 위해 부회장직을 신설하고, 유력한 차기 회장으로 꼽히는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을 ‘ESG 부회장’으로 선임했습니다. ‘ESG 전담 조직’을 갖춰 ESG 경영 강화 전략에 주력하겠다는 것입니다.

 

ESG 경영을 이사회 차원의 주요 핵심 사안으로 격상시켜 이사회 내 ESG 관련 위원회인 ‘지속가능경영위원회’와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도 신설했습니다.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에는 ‘그룹소비자리스크관리총괄’과 ‘소비자리스크관리팀’을 소속시켜 위원회의 추진력을 강화합니다. 실행 중심의 ESG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 ‘사회가치팀’을 ‘ESG기획팀’으로 개편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그룹 ESG 경영 태스크포스팀(TFT)’을 설치해 중장기 ESG 전략을 수립하고 그룹의 조직과 성과평가 체계를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말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과 ‘ESG기획 섹션’을 신설했습니다. 당시 국내은행 내에서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을 신설한 것은 하나은행이 최초였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의 사회책임경영 관련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행복나눔위원회는 ‘사회가치경영위원회’로 변경됐습니다. 이 곳에서는 ESG전략을 포함한 사회가치경영과 관련한 정책 수립, 사업계획이 결의됩니다.

 

하나금융은 사회(S)와 관련 경영 대해 책임은행원칙을 실천하는 사회가치창출로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하나금융은 실제로 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UNEP-FI)의 ‘책임은행원칙(UN PRB)’ 서명 기관입니다. UN PRB는 파리 기후협정과 UN 지속가능개발목표(SDG) 이행을 위한 금융 산업의 역할과 책임을 규정하는 국제 협약입니다.

 

글로벌 채권시장에서는 지속가능채권을 매년 정기적으로 발행할 계획입니다. 특히 하나은행 등 주요 계열사의 지속가능채권은 그린·소셜이 합쳐진 형태로 사회가치증대 기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2019년 지속가능채권을 6946억원 규모로 발행한 데 이어 지난해 6월 사모채권 5000만달러 발행 시에도 신종 코로나19 지원목적의 소셜본드로 발행했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달 10일 'NEXT 2030 경영원칙'에 따라 오는 2050년까지 그룹 전 관계사 적용을 목표로 한 탄소중립을 선언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국내·외 석탄 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한 신규 프로젝트 파이낸싱과 채권 인수 등을 전면 중단하고 신재생에너지 시장을 지원한다는 취지입니다.

 

금융위원회의 녹색분류체계와 글로벌 기준을 반영한 '하나금융그룹 지속가능금융체계'를 개발해 하나은행 전산에도 반영합니다. 여신 심사 시 환경 리스크 반영, 환경 체계 상품 코드 적용 등을 통해 ESG 금융 실적을 투명하게 관리한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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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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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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