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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기도 가지가지'..충격흡수기 업체 대거 적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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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7, 2015, 18:06:02

금감원, 업체 113곳 수사기관에 통보..주요 업체 23곳은 수사의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A건설은 20145월 경기 화성에서 발생한 차량사고로 파손된 충격흡수기를 수리했다. 이후 A건설은 B산업(제조업체)의 거래명세표가 아닌 다른 양식에 B산업(제조업체)의 법인인장 사본을 오려 붙여 보험금을 청구했다. A건설은 이같은 수법으로 255만원의 보험금을 편취하는 등 20차례에 거쳐 보험금 1억원을 받아냈다.

 

금융감독원이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서울, 경기, 인천 등의 수도권에서 파손된 충격흡수기를 시공하고 대물보험금을 청구한 113곳을 적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자동차 사고가 나면 충돌 차량의 보험사는 파손된 충격흡수기를 원상 복구해야 할 배상책임이 생긴다. 이들 업체는 422건의 허위·과장 청구로 213000만원의 보험금을 부당하게 받아냈다는 협의를 받고 있다. 업체 1곳당 평균 1900만원으로 보험금 청구건당 평균 50만원에 해당한다.


적발된 업체들은 보험금 청구 때 제조업체와의 부품 거래명세표 양식을 완전 위조해 보험금을 허위로 청구했다. 또 부품 제조업체 직인을 복사 후 오려 붙이는 수법을 이용하기도 했다.


실제 파손된 충격흡수기의 모델보다 고가인 상위 모델의 부품가액으로 청구하거나 작업 인원수를 부풀려 인건비를 과장 청구해 보험사로부터 139700만원을 받아내기도 했다. 보증기간 연장을 위해 품질보증서상 최초 유리막코팅 일자를 조작해 보험금 6800만원을 부당 편취한 곳도 있다.

 

이밖에 품질보증서상 차종 및 차량번호 등을 임의로 변경해 다른 차량의 수리비 허위청구에 사용하는 수법을 써 보험금 160만원을 타내기도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적발된 업체는 보험사가 충격흡수기에 대한 현장조사가 어려워 부실한 서류심사를 통한 보험금 지급관행을 교묘히 악용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금감원은 조사결과 드러난 보험금 지급심사상의 문제점과 제도적 보완의 필요성을 보험사에 통보 계획이다. 이번에 적발된 주요 보험사기 혐의업체 23곳은 보험사기 혐의로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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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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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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