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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 사업 부정적 이미지 벗고파”...담배업계 ‘ESG 경영’ 바람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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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3, 2021, 06:02:00

KT&G·BAT, 공장에 태양광 발전 설비 도입..이산화탄소 저감 노력
JTI, 작년부터 사회공헌활동 펼쳐..PMK는 ESG경영에 소극적 태도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이 글로벌 경영 화두로 떠오르면서 담배업계도 이른바 ‘ESG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회사별로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하는 곳이 있는 반면, 아직까지 구체적인 ESG 방안을 내놓지 못 하는 곳도 있습니다.

 

특히 담배업계 중 KT&G가 ESG 전담 부서를 신설하는 등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고, BAT코리아도 최근 ESG 경영을 사업 운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겠다고 밝히면서 ESG경영 확산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23일 담배업계에 따르면 KT&G와 브리티시아메리칸타바코(BAT), 한국필립모리스(PMK), JTI코리아 등은 담배 사업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고 환경과 사회를 생각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ESG경영 선두주자로 평가받는 곳은 KT&G입니다. 회사는 최근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전담 조직인 ‘ESG기획팀’과 ‘에너지환경기술팀’을 신설했는데요. 전담 조직을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겠다는 복안입니다.

 

앞서 백복인 KT&G 사장은 지난 2018년 4월 창립 31주년 기념식에서 “지속가능경영 관점에서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경영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며 환경·사회·지배구조 중심의 ESG 경영에 힘을 쏟겠다”며 ESG 경영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 오고 있습니다.

 

KT&G는 전국 5개 공장(신탄진·광주·영주·천안·김천)에서는 에너지 사용의 효율화를 위해 최대전력 감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특히 광주공장은 작업장 조명을 LED로 교체했고, 고효율 보일러 도입, 공조기 및 압축기 개선 등으로 연간 5800만원가량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또 친환경에너지사용을 위해 신탄진공장과 영주공장에 총 1715kWp급 태양광 발전시설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2019년 기준 신탄진공장과 영주공장에 설치된 발전 시설에서의 발전량은 202만 6224kWh입니다.

 

 

올해 KT&G는 이같은 ESG 경영 활동 성과를 인정받아 세계적인 투자정보 제공기관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가 실시한 ESG 지수 평가에서 국내 기업으로는 최고 등급인 AA를 획득했습니다. 이는 세계 톱 3 담배 기업들보다 높은 수준인데요. 같은 평가에서 PM과 BAT는 업계 평균인 BBB를, JTI는 BB를 획득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이번 결과는 KT&G의 ESG 경영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글로벌 리더 그룹으로 편입됐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선진화된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회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영국계 담배회사 BAT코리아(사장 김은지)는 지난해 발표한 그룹 ESG전략에 따라 올해에는 ESG경영을 사업 운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겠다고 밝혔는데요. 비연소 제품군 다변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과 환경 분야 투자를 지속해나가겠다는 계획입니다.

 

실제 이를 위해 BAT코리아는 지난해 LS일렉트릭과 협업해 경남 사천공장 친환경 태양광 발전설비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공사는 다음달부터 시작되며, 고정식 지붕형 태양광 패널 설치와 주차장 태양광 패널 구조물이 설치될 계획입니다.

 

 

회사는 사천공장이 태양광으로 운영될 경우, 연간 약 781톤의 이산화탄소 발생 저감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소나무 5만 5784그루를 이식하거나 화력발전소 석유 1930드럼을 절감할 수 있는 양에 해당합니다.

 

아울러 BAT코리아는 사회책임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년째 진행하고 있는 청년인재육성 공모전 ‘두드림(Do-Dream)’이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해당 공모전에서는 단계별 심사를 통해 합격자를 뽑고 그들에게는 소정의 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필립모리스와 JTI코리아는 ESG 경영에 다소 소극적인 모습입니다. 한국필립모리스(대표 백영재)는 아직까지 이렇다 할 ESG 경영 관련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는데요. 다만 BAT코리아가 그룹 ESG 전략을 이어가는 것처럼 한국필립모리스도 그룹 차원의 ESG경영 방침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PMI)는 담배 농사 공동체 복지 향상에 나서고 있습니다. 회사는 오는 2025년까지 담배 농가의 100%가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게끔 조치하는 한편, 담배 공급 과정에서 아동 노동 착취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 외에도 ▲PMI 임직원들의 안전기록 사고율 0.3% 미만 목표 ▲성인 소비자 대상 올바른 담배꽁초 버리기 캠페인 ▲당사 제품에서 배출되는 플라스틱 쓰레기 50% 감소 등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본계 담배회사인 JTI코리아(대표 호세 아마도르)는 국내에서 사회공헌 활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교육용 스마트기기 지원 기금을 전달했고, 지난해 7월에는 환경보호 활동 지원 기금을 전달하면서 사회공헌 활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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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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