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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황’ 열차탄 삼성·SK하이닉스, 반도체 인재 영입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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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8, 2021, 06:02:00

요동치는 반도체 시장, 올해슈퍼호황 전망에 두 자릿수 성장 전망
삼성·SK하이닉스, 경력직 반도체 채용 돌입..유능 인재 영입 경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올해 반도체 매출이 작년보다 두 자릿수 이상 성장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 가운데, 국내 메모리 반도체 업체가 경쟁적으로 인재 영입에 나서고 있습니다.

 

연초부터 ▲ 메모리 반도체 가격 상승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 등 반도체 시장이 요동치고 있는데요. 반도체 ‘슈퍼사이클(장기호황)’ 도래를 앞두고 유능한 인재 영입을 통해 시장 장악에 나서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C인사이츠는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서 세계 반도체 무역 통계(WSTS) 기구가 정의한 33개 제품 가운데 D램과 낸드플래시 매출이 나란히 18%, 17% 늘어 성장률 1, 2위를 기록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는 올해 IC인사이츠가 예상한 전체 반도체 시장 성장률 12%보다 5∼6%포인트 높은 수치입니다.

 

2019년에 가격 하락으로 -37%의 역성장을 기록했던 D램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재택근무, 원격수업, 온라인 커머셜 확대 등으로 수요가 급증하면서 성장세로 돌아섰습니다.

 

올해 반도체 시장에서는 D램을 중심으로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도래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습니다. D램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서버 D램의 고객사 재고가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여기에 삼성전자(대표 김기남·고동진·김현석)와 SK하이닉스(대표 이석희) 등 공급업체도 보수적인 투자가 예상되면서 가격 상승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낸드플래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노트북, 태블릿, 클라우드 업체의 서버 증설 등과 5G 스마트폰 전환 등으로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란 관측입니다.

 

이 때문에 D램과 낸드플래시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실적 향상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인재 모시기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일 2021년 상반기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 경력사원 지원서를 받고 있습니다. 마감 기한은 22일로 메모리, 시스템 LSI, 파운드리 사업부와 반도체연구소 등 DS부문 10개 조직에서 경력직을 채용합니다.

 

최근 성과급 논란을 겪은 SK하이닉스도 경력직 사원 채용에 나섰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달 24일까지 D램 설계 부문 경력사원을 대상으로 지원서를 받고 있습니다. 앞서 SK하이닉스는 지난 1월 말에도 D램 관련 경력 사원 모집 공고를 냈으며, 오는 21일 지원서 접수 마감입니다.

 

학력은 학사 이상, 전공은 전자 관련 경력 4년 이상입니다. 채용인원은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않았지만 상당한 인원을 채용할 것으로 전해집니다.

 

SK하이닉스가 연초부터 D램 관련 경력사원 모집에 나선 이유는 올해 차세대 D램 개발로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취지로 풀이됩니다.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 슈퍼호황이 예고되면서 반도체 수출 호황과 시황 개선, 시설 투자 확대로 인해 지난해보다 많은 인력이 채용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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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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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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