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지난해 온라인에서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큰 관심과 애정을 받은 라면 브랜드는 농심 짜파게티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농심(대표 신동원·박준)은 지난 1일 기준 짜파게티의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게시물 수가 21만 9000여개로 국내 라면 중 가장 많다고 2일 밝혔습니다. 이는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19만 5000개) 과 농심 신라면(14만 6000개), 오뚜기 진라면 (6만 9000개) 등 시장 대표 브랜드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입니다.
해시태그는 SNS 게시물에 일종의 꼬리표를 다는 기능입니다. 클릭하면 같은 해시태그를 작성한 다른 사람의 사진과 영상을 볼 수 있어서 네티즌들이 자신의 관심사를 표현하고, 타인과 공유하는 수단으로 주로 활용됩니다.
특히 지난해 동안 등록된 짜파게티 해시태그 게시물은 약 5만개에 달합니다. 전체 21만 9000개 중 1/4가량이 지난해 새로 올라온 셈이죠. 농심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짜파게티를 단순히 먹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기 나름대로 조리해 먹고 그 모습을 온라인에 공유하고 싶어할 만큼 짜파게티가 친근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처럼 짜파게티가 지난해 특별한 인기를 얻게 된 것은 2월 영화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수상과 함께 영화에 등장했던 ‘ 짜파구리’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게 되면서부터입니다. 그동안 ‘국민 모디슈머 레시피’로 불리던 짜파구리가 영화를 통해 다시 한번 화제가 됐고, 연초부터 온라인에서는 짜파구리를 먹어본 소비자들의 인증 열풍이 불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집에서 요리해 먹는 ‘홈쿡’ 트렌드가 생겨나며, 어떤 재료도 잘 어울리는 짜파게티의 인기가 반짝 유행에 그치지 않고 연중 계속 이어지게 됐습니다.
이러한 인기에 짜파게티는 2020년 전년 대비 19% 성장한 2190억원의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짜파게티 출시 이래로 연간 매출액이 2000 억 원을 넘긴 것은 지난해가 처음입니다. 라면시장에서 연간 매출액 2000억원이 넘는 브랜드는 신라면과 짜파게티, 진라면 세 가지 제품 뿐입니다.
또 짜파게티의 지난해 연간 판매량은 약 3억 4000만개에 달합니다. 이는 전 국민이 1년간 7개씩 짜파게티를 끓여 먹은 셈입니다. 농심 관계자는 “지난해 짜파게티는 전 국민에게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하며 큰 사랑을 받았다”며 “올해도 계속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소비자와 소통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