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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전성 사각지대’로 지목된 증권·보험사...“외화 유동성 위험 매달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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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0, 2021, 15:01:51

3종 모니터링 지표 개발..“보험·증권사 중심으로 점검”
금융그룹 단위 관리체계 도입..외환건전성협의회 신설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정부가 증권사와 보험사의 외화자금 조달 상황을 한 달에 한 번씩 들여다봅니다. 건전성 정책의 사각지대였던 비은행권을 중심으로 외화 유동성 리스크를 점검하겠다는 취지입니다.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은 20일 ‘외화 유동성 관리제도 및 공급체계 개선안’을 발표했습니다.

 

모니터링 지표·스트레스 테스트 적용..“외화자산 리스크 관리”

 

정부는 비은행권 금융회사의 외화 조달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모니터링 지표 3종을 새로 도입합니다. 3종 모니터링 지표는 ▲외화자금 조달-소요 지표 ▲외화자산-부채 갭 지표 ▲외화조달-운용 만기 지표를 의미합니다.

 

비은행권의 외화 자산과 부채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관련 리스크가 늘어나자 정부가 이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번 조치로 비은행권이 고객에게 원화를 받고 ‘스왑시장’에서 달러화를 빌려 해외투자를 확대하는 것에 제동이 걸릴 전망입니다.

 

실제로 지난해 3월 국내 증권가를 중심으로 단기 달러 수요가 급증하면서 기업어음(CP) 금리가 급등하는 등 시장 불안이 촉발된 전례가 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국내 증권사들이 발행한 해외 주가연계증권(ELS)의 기초지수가 폭락, 대규모 마진콜(추가 증거금 요구)가 발생한 겁니다.

 

이런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외화자금 조달·소요 지표를 통해 향후 30일간 외화자금 조달 계획을 월 단위로 점검합니다. 점검 시에는 자산가치 급락이나 외화 차입 조기 상환 요구 등 우발적인 상황에서 예상되는 수요까지 반영할 방침입니다.

 

김성욱 기재부 국제금융국장은 "보험사나 증권사들이 보유한 외화자산 중 스왑시장에서 조달한 비중은 얼마나 되는지, 스왑시장에서 조달한 외화와 해외 운용 자산 간의 운용 만기에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등을 파악해 해외투자 관련 외화 조달 리스크를 계속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외화유동성 스트레스 테스트(잠재적 취약성 평가) 적용 대상도 증권·보험사 등으로 확대하고 매 분기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증권사의 경우 파생상품의 기초자산이 되는 글로벌 증시가 -20∼-40%까지 급락하는 상황을 가정해 점검하게 됩니다.

 

금융지주사 ‘자체 위험관리 기준’ 수립한다

 

정부는 금융회사의 위험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그룹 단위 관리체계를 도입합니다. 또 금감원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각 금융사가 위험상황 평가기준과 대응계획 등이 포함된 ‘자체 위험관리 기준’을 수립하도록 의무화됩니다.

 

외화 유동성 비율 및 외화 유동성 커버리지 비율(LCR) 등 비은행권 외화 건전성 규제 정비에도 나섭니다. 특히 증권사의 경우 해외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결합증권 자체 헤지 규모의 20% 이상을 외화 유동자산으로 의무 보유하도록 합니다.

 

위기 시에는 한국증권금융 등을 통해 증권사에 외화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기재부 차관이 주재하는 외환건전성협의회를 신설해 분기에 1번 개최하고 기관 간 정보를 공유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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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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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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