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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전성 사각지대’로 지목된 증권·보험사...“외화 유동성 위험 매달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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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0, 2021, 15:01:51

3종 모니터링 지표 개발..“보험·증권사 중심으로 점검”
금융그룹 단위 관리체계 도입..외환건전성협의회 신설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정부가 증권사와 보험사의 외화자금 조달 상황을 한 달에 한 번씩 들여다봅니다. 건전성 정책의 사각지대였던 비은행권을 중심으로 외화 유동성 리스크를 점검하겠다는 취지입니다.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은 20일 ‘외화 유동성 관리제도 및 공급체계 개선안’을 발표했습니다.

 

모니터링 지표·스트레스 테스트 적용..“외화자산 리스크 관리”

 

정부는 비은행권 금융회사의 외화 조달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모니터링 지표 3종을 새로 도입합니다. 3종 모니터링 지표는 ▲외화자금 조달-소요 지표 ▲외화자산-부채 갭 지표 ▲외화조달-운용 만기 지표를 의미합니다.

 

비은행권의 외화 자산과 부채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관련 리스크가 늘어나자 정부가 이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번 조치로 비은행권이 고객에게 원화를 받고 ‘스왑시장’에서 달러화를 빌려 해외투자를 확대하는 것에 제동이 걸릴 전망입니다.

 

실제로 지난해 3월 국내 증권가를 중심으로 단기 달러 수요가 급증하면서 기업어음(CP) 금리가 급등하는 등 시장 불안이 촉발된 전례가 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국내 증권사들이 발행한 해외 주가연계증권(ELS)의 기초지수가 폭락, 대규모 마진콜(추가 증거금 요구)가 발생한 겁니다.

 

이런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외화자금 조달·소요 지표를 통해 향후 30일간 외화자금 조달 계획을 월 단위로 점검합니다. 점검 시에는 자산가치 급락이나 외화 차입 조기 상환 요구 등 우발적인 상황에서 예상되는 수요까지 반영할 방침입니다.

 

김성욱 기재부 국제금융국장은 "보험사나 증권사들이 보유한 외화자산 중 스왑시장에서 조달한 비중은 얼마나 되는지, 스왑시장에서 조달한 외화와 해외 운용 자산 간의 운용 만기에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등을 파악해 해외투자 관련 외화 조달 리스크를 계속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외화유동성 스트레스 테스트(잠재적 취약성 평가) 적용 대상도 증권·보험사 등으로 확대하고 매 분기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증권사의 경우 파생상품의 기초자산이 되는 글로벌 증시가 -20∼-40%까지 급락하는 상황을 가정해 점검하게 됩니다.

 

금융지주사 ‘자체 위험관리 기준’ 수립한다

 

정부는 금융회사의 위험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그룹 단위 관리체계를 도입합니다. 또 금감원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각 금융사가 위험상황 평가기준과 대응계획 등이 포함된 ‘자체 위험관리 기준’을 수립하도록 의무화됩니다.

 

외화 유동성 비율 및 외화 유동성 커버리지 비율(LCR) 등 비은행권 외화 건전성 규제 정비에도 나섭니다. 특히 증권사의 경우 해외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결합증권 자체 헤지 규모의 20% 이상을 외화 유동자산으로 의무 보유하도록 합니다.

 

위기 시에는 한국증권금융 등을 통해 증권사에 외화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기재부 차관이 주재하는 외환건전성협의회를 신설해 분기에 1번 개최하고 기관 간 정보를 공유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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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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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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