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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에 작년 취업자 21.8만명↓…IMF 이후 최대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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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3, 2021, 14:01:16

12월 취업자 63만명↓, 1999년 2월 이후 최대폭..10개월 연속 감소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지난해 고용시장 충격이 외환위기 이후 최악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취업자 수가 11년 만에 줄어들었고 감소 폭도 외환위기 이후 22년 만에 가장 컸습니다.

 

통계청이 13일 발표한 '2020년 12월 및 연간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취업자는 2690만 4000명으로 1년 전보다 21만 8000명이 줄었습니다. 이는 1998년(-127만 6000명) 이래 22년 만에 최대 감소 폭입니다.

 

취업자 수가 줄어든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8만 7000명) 이후 11년 만입니다. 취업자 수 감소는 1998년과 2009년 이외 오일쇼크가 덮친 1984년(-7만 6000명), 카드 대란이 벌어진 2003년(-1만명) 등 모두 4차례 있었습니다.

 

지난해 취업자는 60세 이상(37만 5000명)을 제외하고 모든 연령대에서 감소했습니다. 경제 허리에 해당하는 30대(-16만 5000명)와 40대(-15만 8000명)에서 감소 폭이 컸고, 20대(-14만 6000명)와 50대(-8만 8000명)도 타격을 입었습니다.

 

산업별로는 도·소매업(-16만명), 숙박·음식점업(-15만 9000명), 교육서비스업(-8만 6000명) 등 대면서비스업이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반면 보건업·사회복지서비스업(13만명), 운수·창고업(5만 1000명), 농림어업(5만명)은 증가했습니다.

 

임금근로자(-10만 8000명)와 비임금근로자(-11만명) 모두 줄었습니다. 임금근로자 중 상용근로자(30만 5000명)는 늘었으나 임시근로자(-31만 3000명), 일용근로자(-10만 1000명) 감소가 컸습니다. 코로나19 충격이 고용 취약계층에 집중된 것으로 보입니다.

 

비임금근로자 중에는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9만명)는 늘었고 고용원 있는 자영업자(-16만 5000명)는 줄었습니다.

 

일시휴직자는 83만 7000명으로 43만명 늘었는데, 1980년 관련 통계 작성 후 최대 증가치입니다.

 

실업률과 고용률, 비경제활동인구 등 취업자 외 각종 지표도 나빠졌습니다. 지난해 실업자는 전년보다 4만 5000명 늘어난 110만 8000명이었습니다. 통계 기준을 바꾼 이래 연도별 비교가 가능한 2000년 이후로는 가장 많은 겁니다.

 

실업률은 4.0%로 0.2%포인트 오르며 2001년(4.0%)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 중 15∼29세 청년층 실업률은 9.0%로 2018년(9.5%) 이후 2년 만에 다시 9%대로 올라섰습니다.

 

고용률은 0.8%포인트 하락한 60.1%로 2013년(59.8%) 이후 가장 낮았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비교 기준인 15∼64세 고용률은 65.9%로 0.9%포인트 하락하며 2015년(65.9%) 이후 최저치를 나타냈습니다.

 

비경제활동인구는 1677만 3000명으로 45만 5000명 증가했는데, 증가 폭이 2009년(49만 5000명) 이후 가장 컸습니다. 쉬었음(28만 2000명)과 가사(15만 4000명) 등에서 늘었고 재학·수강 등(-9만 2000명)에서 감소했습니다. 취업준비자는 79만 1000명으로 4만 3000명 늘었습니다.

 

지난해 내내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전년 대비 취업자 감소 폭도 등락을 거듭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이 시작된 3월 취업자가 19만 5000명 줄어든 것을 시작으로 ▲4월(-47만 6000명) ▲5월(-39만 2000명) ▲6월(-35만 2000명) ▲7월(-27만 7000명) ▲8월(-27만 4000명) ▲9월(-39만 2000명) ▲10월(-42만 1000명) ▲11월(-27만 3000명)까지 감소세가 이어졌습니다.

 

 

코로나19 3차 대유행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올라간 12월에는 취업자가 62만 8000명 줄어 1999년 2월(-65만 8000명) 이후 가장 큰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 연속으로 취업자가 줄어든 것인데, 이는 1998년 1월부터 1999년 4월까지 16개월 연속 감소한 이후 최장기간입니다.

 

정동욱 통계청 고용통계과장은 "작년 12월 8일 거리두기 조치 격상으로 숙박·음식점업이 특히 타격을 받아 취업자 감소 폭이 깊어졌다"며 "2019년 12월 취업자 증가 폭이 51만 6000명으로 컸기에 그에 대한 기저효과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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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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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통신사 최초 24시간 보안센터 운영…고객 접점 정보보호 혁신

SKT, 통신사 최초 24시간 보안센터 운영…고객 접점 정보보호 혁신

2025.10.02 10:37: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유통망 정보보호 혁신을 본격화하면서 고객 접점에서 보안을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한다고 2일 밝혔습니다. 우선 SKT는 통신사 최초로 365일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되는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를 도입했습니다.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는 사이버 피해 발생 초기 대응부터 복구까지 원스톱으로 고객을 지원합니다. 기존 일반 고객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야간과 주말에는 휴대폰 분실·습득 등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 한해 상담을 제공했습니다.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는 사이버 피해 상담이 필요한 고객이 사고 후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언제든 보안 지식을 갖춘 상담사를 통해 맞춤형 상담을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피싱·스미싱·해킹 등에 대한 즉각 차단과 긴급 조치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보안 점검·예방 서비스 안내 및 기관 신고 지원 ▲피해조사, 보상 및 사후 관리까지 피해 복구를 지원합니다. SKT는 향후 고객센터 모든 상담사를 대상으로 보안 관련 교육을 단계적으로 시행, 보안 전문 상담사로 육성하고 고객의 피해 유형에 따른 맞춤형 보안 상담을 상시 제공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경찰청과 협의해 최신 보안 위협 동향, 대응 방안 등 교육을 시행하고 공동 대응 체계를 구축할 방침입니다. 또한, SKT는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신속하고 안전한 보안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전국 2500여개 T월드 오프라인 매장에서 보안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사전 예방부터 사후 지원까지 특화된 보안 상담을 제공하는 'T 안심매장'을 이달부터 운영합니다. 'T 안심매장'에서는 경찰청, 프로파일러 등 내·외부 전문가와 협업해 진행된 보안 전문 교육을 이수한 T크루인 'T 안심지킴이'로부터 사이버 보안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T 안심매장' 마크가 부착된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은 누구나 ▲SKT 보안 서비스 상담·가입, 휴대폰 보안 설정 지원 등 사이버 보안 사고 예방 서비스 ▲피싱·스미싱·해킹 등 사고 발생 시 피해 사실 확인 및 추가 피해 차단, 관련 기관 신고 안내 등 조치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온라인 고객 접점에서도 보안을 강화합니다. T월드에 접속하면 통신 생활 전반의 보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T 안심브리핑'이 제공됩니다. 크게 네트워크 보안, 전화 보안, 안심상담 등 3개 영역에서 보안 관련 정보를 안내합니다. 네트워크 보안 영역에서는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 유심보호서비스, 음성스팸 및 보이스피싱번호차단, 문자 스팸 필터링 등 '고객 안심 패키지' 적용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더 강력한 보안을 원하는 고객은 국제전화수신거부, 국제전화발신금지, 번호도용문자차단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화 보안 영역에서는 AI 기반 스팸·피싱 의심 번호의 전화를 자동 차단하는 AI 안심 비서 에이닷 전화를 보여줍니다. 보안 관련 전문 상담 서비스를 소개하는 안심상담 영역에서는 '내 주변 T 안심매장 찾기', '24시간 365일 상담 가능한 보안 특화 고객센터' 등 기능 바로가기를 지원합니다. 윤재웅 SKT 마케팅전략본부장은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고 몸소 느낄 수 있도록 다중 안전망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안심하고 편안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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