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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흘 앞으로 다가온 CES 2021…삼성·LG, ‘AI·미니 LED·로봇’ 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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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8, 2021, 06:01:00

11일~14일까지 사상 첫 온라인 CES 2021 개최..작년 절반 수준인 1400여개 업체 참가
삼성·LG전자, 인공지능·로봇·라이프스타일 제품 소개..미니 LED TV 경쟁 본격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가 나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CES2021은 오는 11일(미국 현지시간)부터 14일까지 개최되는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사상 첫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지난 1967년 CES 시작된 이후 55년 만에 처음입니다.

 

CES는전세계 가전업체들의 기술력을 뽐내는 전시회로 CES2020에 이어 인공지능, 5G, 모빌리티, 스마트시티, 가전, 로봇 등이 공통 주제로 떠올랐습니다.

 

국내에서는 CES 터줏대감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출격합니다. 온라인 행사로 축소된 만큼 작년 참가해 신기술을 선보인 SK, 현대차 등은 이번 CES2021에 참가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온라인에서 가전과 IT 트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일반인 관람객은 오히려 늘어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는 CES2021 올해 관람객이 15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매년 혁신적인 기술로 관람객의 주목을 받은 삼성전자와 LG전자는 CES2021 온라인 전시회 준비에 한창입니다. 삼성과 LG 모두 가상현실 전시관을 꾸려 주요 제품을 소개하고, 프레스 컨퍼런스를 통한 올해 비전과 전망도 공유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모두를 위한 보다 나은 일상’이라는 주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람 중심의 기술 혁신으로 비대면·뉴노멀 시대를 이끌겠다는 전략입니다.

 

오는 11일 진행되는 삼성전자 프레스 컨퍼런스에 승현준 삼성리서치 소장(사장)이 연사로 나설 예정입니다. 승 사장은 인공지능 석학으로 AI, IoT(사물인터넷), 5G 기술 기반으로 한 혁신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할 계획입니다.

 

승 사장은 삼성전자 뉴스룸 기고문을 통해 “개인 맞춤형 기술과 인공지능이 더 나은 일상을 어떻게 구현하는지 보여드리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위생과 인테리어에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가전도 대거 선보입니다. 비스포크 냉장고와 인공지능이 탑재된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가 대표적인데요. 소비자 취향에 맞는 소재와 색상 등을 고를 수 있어 취향가전의 대표작으로 통할 것이란 기대입니다.

 

LG전자도 이번 CES2021에서 ‘소중한 일상은 계속된다’는 주제로 차세대 디스플레이와 로봇 등 기술 혁신 제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오는 11일 오전(미국 현지시간)에 온라인 컨퍼런스와 12일 미래기술대담도 준비 중입니다.

 

특히 12일 미래기술대담에는 박일평 LG전자 CTO가 업계 전문가들과 함께 다양한 분야의 개방형 혁신을 설명하고, 급변하는 시대에 고객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더 나은 삶을 누리는 미래 비전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초프리미엄 브랜드 ‘LG 시그니처’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LG 오브제 컬렉션’도 선보입니다. 여기에 차세대 신성장동력인 안내로봇, 홈로봇, 셰프봇, 서브봇을 비롯해 위생 관련 제품인 살균봇도 공개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미니 LED TV 기술력 경쟁도 기대됩니다. 양사는 CES가 개막하기 전 사전행사에서 올해 전략 제품인 미니 LED TV를 공개했습니다. 작년에는 마이크로 LED TV(삼성)와 돌돌 말아 접히는 롤러블 TV(LG)를 두고 폼팩터 경쟁을 펼친 바 있습니다.

 

LG전자는 작년 말 온라인 행사에서 ‘LG QNED’를 공개했고, 삼성전자는 7일 ‘네오 QLED’를 소개해 미니 LED TV 경쟁이 본격화될 것을 예고했습니다.

 

이번 CES2021에서 새로운 폼팩터의 스마트폰 경쟁도 관전 포인트입니다. 삼성전자는 행사 마지막 날인 14일(현지시간) 갤럭시 언팩을 통해 S21 시리즈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LG전자도 이번 CES2021에서 화면이 말리는 LG 롤러블폰을 공개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CTA에 따르면 올해 CES2021에는 총 1940여개 업체가 참가해 작년(4500여개) 보다 절반 이상 줄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 중국 업체들이 대거 불참하고, CES 참가 대표 기업인 화웨이도 빠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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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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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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