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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은 가지 마세요”...‘中企 청년 전세대출’ 외면하는 농협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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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28, 2020, 09:12:00

올해 대출 실적 최하위..KB국민보다 4배 이상 적어
청년들 "주거래 은행이 농협인데도 대출 잘 안돼"
NH농협銀 “대출 과정 다른 은행과 큰 차이 없어”
업계 "축적된 역량, 전산 구축 없으면 업무 어려워"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경험상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대출을 받으려면 농협은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들어가는 곳이 다세대가 아니라 다가구, 단독주택, 원룸 건물이라면 농협 말고 다른 은행에 가세요”

 

“주거래 은행이 농협이라 주택기금에서 가심사 통과 후 농협에 가서 문의했는데 100% 대출은 없다고 하네요. 무조건 80%까지만 된다며 서류도 보지 않아요. 주택기금 사이트에는 농협에서도 중기청 대출을 취급한다고 돼 있는데도 말이죠.”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대출’을 신청하려는 청년들 사이에서 심심치 않게 들리는 목소리입니다. 같은 대출인데도 상품을 취급하는 5개 은행(KB국민, 신한, 하나, NH농협, IBK기업은행)마다 실행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농협은행은 들끊는 소비자 원성과 함께 실제 대출 실적도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본지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확인한 ‘2020년 금융기관별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대출 보증현황’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2월 15일까지 5개 은행의 관련 대출은 6만 7691건(4조 5197억원)에 이릅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대출은 정부가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연 1.2% 고정금리로 최대 1억원 이내의 전세 보증금을 빌려주는 상품입니다. 국토교통부 주택기금과가 지원하고,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주택금융공사(주금공)가 각각 100%, 80%를 보증합니다.

 

 

주금공 자료에 따르면 해당 상품을 취급하는 은행 중 가장 실적이 저조한 곳은 농협은행입니다. 건수(5661건)와 금액(3355억원) 모두 최하위에 머물러 있습니다. 공급금액이 가장 많은 KB국민은행과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실제 청년주택 정보와 관련된 온라인 카페에는 농협은행에 대출을 신청했다 거절된 사례와 농협 말고 다른 은행을 찾아 성공한 후기 등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은 이같은 결과가 나온 이유를 뚜렷히 파악하고 있지 못합니다. 대출 과정이 다른 은행과 비교해 까다롭지 않은데도 실적이 떨어진다는 정도입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다만 수치상 차이가 나는 부분은 농협이 가진 특수성으로 고객층이 다를 수 있다는 점, 다른 상품에 중점을 두고 대출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은행권은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의 경우 업무 난이도가 높아 축적된 역량과 전산 구축 등의 여건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입을 모읍니다. 실제 대출에 성공해 청년층 지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관련 인프라가 바탕이 돼야한다는 겁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업무를 쉽게 취급하기 위해 주무부서에서 편리한 전산구축과 상품설명서 안내장을 만들었다”며 “영업점에서 보다 쉽게 상담하고 대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 것이 대출 공급으로 이어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주택금융공사의 간사 수탁은행으로 그동안 직원들의 축적된 역량과 영업력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청년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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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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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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