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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변곡점 맞은 중국 경제...시진핑式 미래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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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20, 2020, 06:12:00

14차 5개년계획 가이드 제시..2021~2025년 전략 담겨
‘내순환·외순환 구도’ 개념 등장..“소비 늘려 내수 확대”
“中, 부채 줄이고 부동산 버블 잡기에 총력 기울일 것”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의 걷잡을 수 없는 확산으로 경제 지형이 바뀌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를 가장 먼저 겪은 중국은 올해 나홀로 강력한 회복세를 보여주기도 했는데요. 최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도 공식적인 자리에서 내년 경제의 중요성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새로운 국면 앞에 서 있는 중국 경제를 조명해 봅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지난 17일 ‘중국 14차 5개년 계획 평가 및 전망’ 보고서를 내고 향후 5년 동안 중국 경제는 내·외순환의 쌍순환 구도에 기반해 ▲인프라에 대한 투자 확대 ▲소비자 구매력 증가 ▲부채 감축·부동산 버블 억제 노력으로 나아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 보고서가 주요 내용으로 다룬 중국 제 14차 5개년 계획은 내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중국 경제의 큰 밑그림을 의미합니다. 중국은 지난 1953년부터 5년마다 5개년 계획을 발표해왔고 11차부터는 시장친화적인 경제 계획을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10월 26일에서 29일까지 시진핑 주석은 베이징에서 제19기 공산당 중앙위원회 제5차 전체회의를 열고 오는 2023년까지 사회주의 현대화 실현에 대한 장기비전과 향후 5년간 추진하게 될 14차 5개년 계획의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했습니다.

 

이번 계획이 13차 5개년 계획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미중 갈등 심화와 글로벌 경제 침체 등에 대비해 내·외순환 구도를 경제 발전 전략으로 채택했다는 겁니다. 중국 경제의 미래 전략을 ‘전면적인 소비 촉진’과 ‘내수 확대 도모’로 꼽았습니다.

 

 

내순환 관점에서 인프라 투자가 확대되고 중국 소비자 구매력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수 확대를 위해 도시화를 가속화할 계획이라 교통, 도시 공공시설, 낙후지역 개발 등에서 인프라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도시화에 따른 중산층 확대는 소비자 구매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정진 KB금융 경영연구소 연구원은 “중국은 향후 수요측면의 부양보다는 소비 고도화와 상품 고품질화 등을 통해 수요를 창출하겠다는 의미를 표방한 것”이라며 “중국 제품의 글로벌 점유율 확대와 해외 브랜드 대체는 주요 추세가 될 전망”으로 내다봤습니다.

 

따라서 내년부터 중국의 기술혁신과 기술독립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0월 29일 폐막한 중국공산단 5중전회에서도 ‘혁신’이 15차례나 언급됐고 유례없이 기술혁신을 높은 중요도로 격상시켰습니다. 자연스럽게 중국 소비자의 국내 소비를 높일 전략입니다.

 

외순환 측면에서는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해 대외 개방을 더욱 확대할 전망입니다. 중국은 네거티브 리스크의 범위를 축소하고 수입관세와 비관세 장벽을 낮추는 등 외국인 투자자 유치를 위한 개방 조치를 지속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대형 투자은행(IB) 증권사인 중국국제금융공사에 따르면 해외 자본이 작년 기준 중국 시장에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기업이윤 25.1%, 기업 매출 22.2%, 수출/GDP 17.3%입니다. 채권 시장에서 외국인이 보유한 국채 가치도 7.1%를 넘어섰습니다.

 

KB금융 경영연구소는 이러한 신용팽창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디레버리징(부채축소)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경제 전문가들은 급격한 경제 성장 과정에서 같은 속도로 부채도 증가했기 때문에 중국입장에서는 감축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분석합니다.

 

게다가 코로나19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중국도 막대한 유동성을 시중에 방출했습니다. 지난 2008년 대규모 경기 부양으로 인한 기업 부실 증가, 상업은행 건전성 악화 등과 같은 후유증을 방지하기 위해 주위를 기울이지 않겠냐는 겁니다.

 

실제로 올해 7월 은행 건전성 부실 우려가 제기되면서 소셜미디어에 ‘중국은행이 망한다’는 소문이 터져나와 뱅크런(예금 대량인출) 사태가 벌어진 바 있습니다. 해당 은행의 파산설은 사실무근으로 드러났지만 중국 은행의 부실채권 급증과 자본 부족 사태는 근거가 없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신용평가기관인 S&P 글로벌은 올해 중국 은행권 부실 여신이 8조위안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스위스 금융그룹 UBS도 중소은행이 3490억원에 달하는 자본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중국은 내년에도 부동산 버블 발생 방지에 힘쓸 것으로 보입니다. 베이징·칭다오 등 40개 이상의 중국 중대형 도시들의 소득대비 주택가격이 전국 평균 수치인 8.8을 넘어선 상황에서 코로나19 발생 이후 중국 주택가격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정진 KB금융 경영연구소 연구원은 “중국 경제는 상업은행, 국유기업, 지방정부에 대한 중국 정부의 영향력이 막강하고 저축률이 높은 특성이 있어 시스템적인 부채 리스크 발생 가능성은 적다”며 “다만 기업 부채와 지방정부의 음성부채 등 구조적 문제는 해결이 쉽지 않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중국 정부는 지역별로 차별화된 부동산 정책 기조를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며 “부동산 과열이나 급격한 냉각을 막기 위한 경계를 늦추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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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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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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