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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 소리나는 삼성전자 超고가 ‘마이크로 LED TV’ 실제로 보니···“화질 끝판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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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1, 2020, 06:12:00

삼성전자 마이크로 LED TV, 이달 말 사전 예약 후 내년 3월 본격 출시
전국 6개 거점 매장서 전시..2400만개 마이크로 LED칩 붙여 110인치 완성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현존하는 디스플레이가 낼 수 없는 차원이 다른 명암비를 구현합니다. 스스로 색과 빛을 내는 유일무이한 제품입니다.”

 

삼성전자가 ‘억’ 소리 나는 마이크로 LED 초대형 TV를 전격 공개했습니다. 출고가는 무려 1억 7000만원. 마이크로 LED의 최초 가정용 TV로 구현한 제품으로 삼성전자는 새로운 초대형 TV 시장 개척에 나섰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달 말부터 마이크로 LED TV 사전 예약을 받은 후 내년 3월 정식 출시할 예정입니다.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삼성디지털플라자 강남 본점을 시작으로 전국 거점 매장 6곳에 마이크로 LED TV를 전시할 예정입니다.

 

지난 10일 삼성디지털플라자 강남 본점에 전시된 마이크로 LED TV는 크기와 화질면에서 그야말로 압도적이었습니다.

 

우선, 전시했던 매장이 꽤나 넓었는데도 110인치 TV가 걸린 한쪽 벽이 꽉찬 느낌이 들었습니다. 800만 화소에 해당하는 4K급 해상도를 갖춘 마이크로 LED TV의 컬러감은 또렷하고 선명한 것을 넘어 눈이 부셨습니다.

 

마이크로 LED TV는 아주 작은 LED 칩을 붙여서 양산하는 기술로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부터 B2B를 통해 맞춤형 제품으로 판매해왔습니다. 이날 공개한 110인치는 약 2400만개의 마이크로 LED칩을 붙인 결과물입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동일면적에 LED칩을 얼마나 더 촘촘하게 넣느냐에 따라 화질이 결정됩니다. 쉽게 설명해 아주 작은 LED를 얼마나 더 밝게 할 수 있느냐에 따라 기술력 차이로 볼 수 있다는 겁니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LED 칩을 붙이는 과정에 반도체 초미세 공정 노하우를 적용했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TV에 보다 더 적합하도록 기존 제품 대비 더 촘촘하고 정밀한 소자 배열을 통해 110형 상용화에 성공했다”며 “110형보다 더 작은 크기의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기술도 이미 확보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마이크로 LED는 0.1㎜에 해당하는 100 마이크로미터(㎛·1㎛=100만분의 1m) 이하의 초소형 LED 칩 하나하나에 RGB(적·녹·청) 색상을 구현하는데요.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전무는 “소비자들이 화질을 느끼는 요소는 밝기, 컬러, 디테일에 있다”면서 “마이크로 LED 소자를 통해 RGB(적·녹·청)) 단위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매장에서 110인치 마이크로 LED TV 옆에 전시된 디스플레이 기본 단위 모듈도 직접 볼 수 있었는데요. 기본 단위 모듈은 8:9사이즈로 약 200개 모듈이 합쳐져야 110인치 TV가 완성됩니다.

 

모듈을 붙여 크기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이크로 LED TV는 고객 니즈에 따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기존 패널은 사이즈가 정해져 있는데, 소비자가 원하면 모듈을 조절해서 원하는 사이즈를 만들 수 있어서 확장성이나 효율성 측면에서 좋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초대형 TV 트렌드에 걸맞게 70인치~100인치까지 제품 출시를 계획 중입니다. 다만, 작은 사이즈를 원하는 소비자 니즈가 확인되면 시장 반응에 따라 출시도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마이크로 LED TV는 콘텐츠와 스크린, 스크린과 벽의 경계를 없앤 ‘모노리스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로고 역시 옆면으로 배치해 스크린과 벽의 이질감을 줄여 마이크로 LED만의 정체성을 살릴 수 있는 제품 디자인을 구현했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110인치 화면을 50인치 화면 4개로 분리해서 볼 수 있는 ‘쿼드뷰’ 기능도 있습니다. 4개 화면을 동일한 비율로 동시에 시청할 수 있고, 하나의 화면을 키우고, 나머지 3개 화면을 작게 만들 수도 있는데요. 리모콘으로 화면을 옮겨 오디오 재생도 조절 가능합니다.

 

삼성전자는 한국을 시작으로 미국, 유럽, 중동 등 지역을 타겟으로 판매할 계획입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글로벌 유통사와 협의 중인데, 마이크로 LED TV에 대한 관심이 높아 의미있는 수량을 판매할 수 있을거란 기대가 큽니다.

 

추종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마이크로 TV는 기존 제품과 완전히 달라 삼성이 (시장을)만들고, 주도해 나갈 계획”이라며 “올해 98인치 QLED TV를 출시해 판매했는데, 그 과정에서 생긴 경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110인치 판매 방안을 수립 중이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마이크로 LED TV의 가격은 1억 7000만원으로 그야말로 ‘넘사벽(넘을 수 없는 벽)’입니다. 이 때문에 초고가에 형성된 가격으로 판매가 부진하지 않을지에 대한 우려도 있는데요.

 

 

추종석 부사장은 “마이크로 LED TV는 좋은 제품이고, 사고자 하는 고객이 반드시 있기 마련이다”며 “전시도 잘하고, 구매할만한 적합한 고객도 찾는 등 (VVIP를 위한) 제품을 팔 수 있는 특별한 마케팅을 포함해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내년 TV 시장에서 QLED와 마이크로 LED 등 투트랙 전략으로 프리미엄 라인업을 내세울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판매한 TV 규모는 1485만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39% 증가했습니다. 이 중 QLED TV 비중은 약 33%로 역대 최대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최용훈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개발팀장(부사장)은 “가격은 후발 시장 플레이어들의 진입에 따라 가격은 드라마틱하게 떨어질 것으로 본다”이라며 “내년 3월부터 의미있는 판매량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내년 미니 마이크로 LED TV와 QLED 라인업도 새롭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당장 내년 1월에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인 CES에서 업그레이된 QLED 라인업을 공개합니다.

 

조성혁 삼성디스플레이사업부 전무는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75인치 TV가 550만~600만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내년에는 700만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삼성전자가 초대형 TV 시장을 계속 주도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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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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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투·동양·ABL 품은 우리금융 시너지 극대화 어떻게…이책에 담긴 인사이트는?

우투·동양·ABL 품은 우리금융 시너지 극대화 어떻게…이책에 담긴 인사이트는?

2025.06.18 23:23:0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 자회사이자 싱크탱크를 자임하는 우리금융경영연구소(소장 박정훈)가 이웃나라 일본의 경제 전반을 심층분석한 도서 '일본 경제 대전환'을 18일 출간했습니다. 저출생·고령화라는 사회문제를 먼저 경험하고 극복해가는 일본을 통해 한국 경제가 직면한 구조적 과제와 도전에 대해 돌파구를 모색한다는 게 공식적인 취지입니다. 주목되는 건 시점과 상황입니다. 지난해 8월 우리금융은 '우리투자증권'을 자회사로 품으며 공식출범시켰고, 동양생명·ABL생명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도 이때 체결해 조만간 자회사 편입까지 앞두고 있습니다. '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라는 오랜 숙제를 풀며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한 우리금융으로선 간판 자회사 우리은행을 중심으로 증권-보험-카드로 이어지는 새로운 시너지 창출구조를 구축하는 게 당면과제로 지목됩니다. 거칠게 요약하자면 그룹 이익 다변화, 시너지 성과 극대화, 미래성장분야 집중육성을 내세운 우리금융이 10년만에 새식구를 맞이하는 '특단의 사정변경' 국면에서 펴낸 일본 경제 대전환은 앞으로 우리금융이 나아갈 방향을 예측해 볼 수 있는 이정표인 동시에 중장기 성장전략을 가늠하는 시금석으로도 받아들여지는 것입니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를 이끌고 있는 금융위원회 고위관료 출신 박정훈(행정고시 35회) 소장이 이날 일본 경제 대전환 출판기념으로 '일본 경제 연구를 통한 저출생, 고령화, 기후위기 등 한국 경제와 금융이 직면한 위기해법'을 주제로 열린 간담회에 직접 나선 것도 이같은 추론에 무게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일본 경제 대전환은 2부 7장 302쪽 분량입니다. 1부 '노인의 나라, 그들이 사는 법'에서는 고령화가 바꾼 자산관리 패러다임, 꿈틀대는 일본경제, 인구변화가 부른 기업문화 혁신을 주제로 인구변화에 따른 자산관리 및 기업문화 변화, 일본 경제 부활의 동인을 살펴봅니다.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은 노후빈곤, 부의 고령화, 경제활력 저하 등 문제를 겪었고 정부와 금융권은 생애주기별 자산관리, 주택 자산 활용, 고령친화산업, 간병·치매 보험, 대상속 시대 세대간 자산이전을 위한 신탁으로 대응했습니다. 일본 사적연금상품으로 경제활동기 노후대비 상품인 'iDeCo'가 대표적입니다. 이 책은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을 거쳐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나 회복국면에 진입하고 있는 배경으로 대규모 금융완화, 적극적 재정정책, 획기적 성장전략을 중심으로 한 '아베노믹스'도 분석합니다. 2부는 '달라진 일본, 멈춰선 한국' 입니다. 일본 경제의 핏줄-금융회사의 화려한 부활, 장기불황을 넘는 기업금융의 힘, 일본이 던진 새 어젠다 전환금융, 메가뱅크의 디지털 반격을 다루고 있습니다. 글로벌 사업 확대를 통해 부활에 성공한 일본 메가뱅크, 투자중심으로 탈바꿈한 부동산 시장, 전환금융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일본의 움직임을 조명합니다. 이 책은 일본 3대 금융그룹(MUFG·SMFG·미즈호)이 해외사업 확장으로 장기불황과 저성장을 극복하고 부활한 과정을 소개합니다. 이들 그룹은 해외에서 총영업이익이 2006년 대비 2023년 무려 5배 급증하며 전체 총영업이익 중 해외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15%에서 50%로 급격히 커져 재기에 성공했습니다. 이와 함께 일본은 상업용부동산 시장이 주거용의 2.7배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일본 상업용부동산 시장이 팽창하면서 관련 대출총액이 증가했지만 부채의존도는 낮다는 게 특징입니다. 책은 일본 부동산금융 생태계(J-리츠(Reits)·디벨로퍼)의 자기자본 확대전략, 도쿄 도심 재개발 성공사례를 통해 한국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생(PF) 시장의 개선방향과 프로젝트 리츠 도입 가능성을 조명합니다. 박정훈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소장은 이날 "일본 경제 대전환은 단순한 일본 사례 나열이 아니라 경제주체 모두가 함께 고민해야 할 해답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라며 "책이 한국 경제와 금융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적 논의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우리금융그룹 씽크탱크로서 적시성있는 금융 인사이트를 지속적으로 제시해 고객과 시장에 도움되고 우리나라 금융업 발전에도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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