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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칼럼] 첩약 건강보험 첫 시범적용, 질 좋은 한의약 서비스 기회 삼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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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3, 2020, 22:11:24

 

편집인 | 지난 20일부터 한방치료용 첩약에 대해서도 건강보험이 첫 시범 적용됐다. 이번 시범 사업은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 생리통, 뇌혈관질환후유증(65세 이상) 등 3개 질환에 한정되고 환자는 연간 1회, 최대 10일(5일씩 복용하면 연간 2회)까지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우리가 아파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거나 처방전을 받게 되면,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눈다. 건강보험이 적용된다는 말은 개인 입장에서 보면 해당 치료비나 약값 모두를 본인이 내지 않아도 되니, 경제적으로 부담이 크게 주는 일이다.

 

질환 종류에 따라 전체 진료비 중에서 환자가 내는 본인 부담률에 차이가 있는데, 이번 3개 질환에 대해서는 50%가 건강보험이 적용되니, 환자는 나머지 절반만 비용을 부담한다.

 

통상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약값이 떨어지고, 내린 약값 일부를 다시 건보에서 부담하니 소비자 부담 비용은 크게 떨어지는데, 이번 3개 질환의 경우 평균 23만원(10일 복용기준)이던 게 약 5만~7만원 수준으로 대폭 내려간다. 최대 20% 수준까지 떨어지는 셈이다.

 

물론, 한약에 대해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양방처럼 광범위하게 의료행위와 약에 대해 건강보험이 적용되지는 않고 있으나 침, 뜸, 부항, 추나요법 등 한방치료에 대해 이미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양방 치료에 비해서는 여전히 형편없이 적은 상황이다.

 

이런 데는 이유가 여러 가지 있을 수 있다. 한의학계 자체적으로 그간 여러 노력을 했으나, 여전히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해 논란이 적지 않다. 이른바 근거 기반 중심 의학에 대한 비판이 그것이다. 한방에 대한 효과성을 좀 더 체계적으로 입증시킴으로써 양방과 한방 학계는 물론, 보건당국과 국민에게 보다 설득력 있는 답을 제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국민들은 좋은 의료 서비스를 원한다. 건강에 도움이 된다면 양방과 한방 가릴 것이 없다. 물론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치료나 약이 늘어날수록 보험료를 내는 국민의 부담은 커지는 게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 많은 국민들은 건강보험이라는 위험 분산(risk pooling) 시스템을 통해 예고되지 않는 경제적 어려움 속에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보호하길 원한다.

 

사실 이번에 첫 시범 적용된 치료용 첩약에 대한 건강보험은 7년 전인 2013년에 시범 적용이 예정돼 있었다. 보건복지부에서 매년 2천억원을 들여 시범 적용하려고 준비했지만, 오히려 한의계 내부 갈등으로 결국 당시 시범 사업이 폐기되는 상황까지 이르렀다. 다시 되돌아갈 수는 없지만, 당시 이를 시행했다면, 한의약의 발전은 물론, 국민에게도 더 일찍 좋은 한방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기회였을 수 있다.

 

그렇다고 만시지탄(晩時之歎)할 이유는 없다. 앞으로 3년 간 매년 500억원 규모로 실시되는 이번 시범 적용을 다시 시작되는 한의약의 중흥 기회로 삼는 일이 중요하다. 7년 전에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한의약계 내부적으로 단합이 중요하다.

 

그 합심 하에 근거 기반 의료를 공고히 할 때 국민들도 다시 예전처럼 한방 치료를 더욱 믿고 가까이 하지 않을까. 모든 게 한의사협회를 중심으로 한 한의사들의 노력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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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nf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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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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