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깨졌지만 위험하지 않아”...‘강화유리 폭발’ 이케아 황당한 해명에 소비자 분통

URL복사

Tuesday, November 17, 2020, 13:11:40

이케아코리아 “깨져도 날카롭지 않다”..피해자 “유리조각이 무해한가”
미국·영국 등 유리 폭발사고 반복..국내외 소비자 피해에도 ‘면피성’ 답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가구업체 이케아(IKEA)가 판매하는 강화유리 수납장 도어가 국내에서 폭발한 사고(11월15일자 본지 [단독] 이케아 수납장 강화유리 '펑' 또 폭발...“우리 잘못 없어”)에 대해 이케아코리아 측이 ‘안전 검사를 거친 제품이며 강화유리가 깨져도 날카롭지 않다’며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답변을 내놨습니다.

 

사고 피해자는 유리조각이 사방에 튀어 하마터면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었는데도 이케아가 책임회피로 일관하고 있다며 분통을 터트렸습니다. 안전검사를 진행한다는 이케아 측 해명이 무색하게 비슷한 사례가 외국에서도 최근까지 빈번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16일 이케아코리아 측은 최근 발생한 이케아 강화유리 수납장 도어가 폭발한 현상에 대해 “모든 제품은 출시 전 품질관리와 안전감독을 받고 있다”며 “유리제품은 이케아 및 공급업체와 제삼자 독립기관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케아는 안전을 최대화하기 위해 충격 내성을 높이는 데 노력하고 있다”며 “안전한 이용에 대한 고객과의 소통도 강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강화유리가 성질에 따라 깨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면서도 위험하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케아코리아 측은 “강화유리는 전 세계에서 흔히 사용되는 소재로 특성상 드물게 깨질 수 있다”며 “강화유리가 깨지면 날카로운 파편이 아니라 작은 형태로 조각나는데 좀처럼 날카롭지 않다”고 했습니다.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답변에 사건을 직접 목격한 김 모 씨는 분노했습니다. 그는 “유리 가루와 조각이 눈 앞에서 튀었다면 날카롭지 않다고 해서 안전하다고 할 수 있는가”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레고 보상이 핵심이 아니다. 아이가, 성인이 다칠 수 있는데 안전하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며 “유리가루와 미세한 조각이 인체에 무해하다는 건가”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케아 강화유리 제품이 스스로 파손되는 문제는 해외에서도 여러 차례 지적돼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서 인더뉴스는 구입한지 사흘된 이케아 ‘데톨프(DETOLF)’ 수납장 강화유리 도어가 국내에서 폭발한 사고를 보도했는데요. 유사 사건이 해외에서도 최근까지 반복돼온 겁니다.

 

지난 2017년 7월 영국 웨일스 카디프에 있는 가정집에서 이케아 ‘살미(SALMI)’ 탁자가 폭발한 사례가 보도됐습니다. 이어 11월에는 미국 인디에나주(州)에서 ‘글라스홀름(GLASHOLM)’ 책상 강화유리 상판이 산산조각나 파편이 흩어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케아 본사는 당시 성명을 통해 강화유리가 적용된 살미 탁자는 부상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산산조각이 나도록 설계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모든 제품은 국제 및 국가 표준에 맞는 심사를 받았다고 해명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영국 잉글랜드 웨스트미들랜즈주(州)에서 ‘말름(MALM)’ 화장대 상판 유리가 폭발했습니다. 앞선 사례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손대지 않았는데 저절로 깨지는 현상입니다.

 

최근까지도 유사 사례가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미국에서 유통되는 소비재의 안전 규제를 심사하는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에 접수된 이케아 강화유리 폭발 관련 가장 최근 사고는 지난 9월 보고됐습니다. 산 지 4달 된 ‘헴네스(HEMNES)’ 화장대 상판 강화유리가 저절로 터졌다는 내용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2025.05.03 15:44:5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손해보험(대표이사 나채범)이 자회사 캐롯손해보험을 흡수합병합니다. 보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며 2019년 5월 국내 최초 디지털 손해보험사로 야심차게 출범한 캐롯손해보험은 이로써 6년 여정을 끝으로 해산하게 됐습니다. 한화손해보험은 2일 여의도 본사에서 제6차 이사회를 열어 캐롯손해보험 합병계약 체결 안건에 대해 원안대로 승인가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합병비율은 한화손해보험과 캐롯손해보험이 1대 0.2973564 입니다. 합병비율의 기준이 되는 주당평가액은 합병법인(한화손해보험) 1만7053원, 피합병법인(캐롯손해보험) 5071원으로 산정됐습니다. 상법에 명시된 소규모·간이합병 절차에 따라 이번 합병에 대한 승인은 각사 이사회 결의로 주주총회 승인을 갈음합니다. 합병승인을 위한 이사회는 오는 6월4일 개최 예정입니다. 합병기일은 9월10일로 잡았습니다. 앞서 한화손해보험은 지난 4월말 티맵모빌리티·현대자동차 등 다른 주주로부터 2056억원에 지분을 추가취득하면서 캐롯손해보험 지분율을 98.3%로 높였습니다. 이번 합병 작업이 마무리되면 한화손해보험은 존속회사로 남고 캐롯손해보험은 합병후 해산하게 됩니다. 캐롯손해보험은 고객의 필요에 따라 보장을 개시할 수 있는 'Smart On 보험시리즈'와 고객이 주행한 거리만큼 보험료를 지불하는 '퍼마일 자동차보험'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주목받았습니다. 지난해 4월 기준 퍼마일 자동차보험 누적 가입건수는 185만건에 달하고 재가입률은 90.7%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출범 이후 적자를 면치 못했고 6년간 누적 적자는 3000억원이 넘습니다.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제때 지급할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재무건전성 평가지표 지급여력비율(K-ICS)은 작년말 기준 156.24%로 전분기 대비 33.2%p 떨어졌습니다. 금융감독원 권고기준(150%)의 턱걸이 수준입니다. 한화손해보험은 캐롯손해보험 흡수합병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로 경쟁력이 강화되고 경영효율성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양사 상품 라인업·서비스 결합으로 고객에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분야에서 캐롯손해보험이 축적한 노하우와 한화손해보험의 AI 인프라를 결합해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도출한다는 목표입니다. 또 합병을 통한 중복비용 제거로 사업비율 개선 및 운영비 절감 등 경영효율화를 이루고 디지털전문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의 플랫폼을 활용한 장기보험 추가창출 등 외형·수익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