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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아마존, 지분 맞교환 추진...‘글로벌 초협력’ 성사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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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3, 2020, 18:11:30

SKT 11번가-아마존 사업협력 위해 전략적 제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T가 글로벌 최대 온라인 유통기업인 아마존과 손을 잡았습니다. 현재 양사의 지분을 맞교환하는 방식이 유력한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SKT의 글로벌 초협력이 성사되는 셈입니다.

 

앞서 SKT는 지난해 10월 카카오와 3000억원 규모의 지분을 맞교환해 협력에 나선 바 있습니다.

 

13일 SK 등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T는 지난달 자회사 11번가와 아마존 간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SKT는 조만간 아마존과 협력 내용을 발표할 예정인데요. 업계에 따르면 SKT는 작년 하반기부터 11번가에 아마존 협력을 전담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각에서는 SKT와 아마존이 최대 3000억원 규모의 지분 맞교환 방식을 논의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협력 방안에 대해 SK그룹과 SKT 측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지난해 10월 SKT는 30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을 카카오에 매각하고, 카카오는 신주를 발행해 SKT에 배정하는 방식으로 지분을 맞교환했습니다.

 

SKT 자회사 11번가는 쿠팡과 이베이코리아, 위메프 등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적자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11번가는 최근 실적이 개선되는 모양새입니다.

 

11번가는 올해 3분기 매출 1357억원, 영업이익 14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라이브커머스를 도입해 실시간 방송으로 고객과 소통을 늘리고, 이마트몰과 장보기 제휴 등이 거래액 증가에 기여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11일 진행한 ‘십일절’ 행사에서는 하루 거래액 2000억원을 기록해 역대 최대 일거래액을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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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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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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