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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포항제철소에 미세먼지 줄이는 청정설비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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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0, 2020, 16:11:13

소결공장에 질소산화물 저감 설비 준공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포스코가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대폭 저감하는 청정설비 가동으로 친환경 제철소 구축에 한발 더 다가서게 됐습니다.

 

포스코는 10일 포항제철소 소결공장에서 소결기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적 촉매환원) 설비 준공식을 개최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남수희 포항제철소장, 이강덕 포항시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는데요.

 

이번에 준공한 SCR설비는 촉매를 이용해 연소가스에 포함된 질소산화물(NOX)을 질소(N2)와 수증기(H20)로 분해하는 청정설비입니다. 질소산화물이란 공기중에서 수증기, 오존 등과 화학 반응해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대기오염물질입니다. 

 

소결공장은 가루 형태의 철광석에 석회석 등의 부원료를 혼합하고 가열해 균질한 덩어리 형태인 소결광으로 가공하는 설비입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원료와 부원료에 포함된 질소, 황 성분이 연소과정에서 산소와 만나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해 문제였죠.

 

포스코는 이번 SCR 준공에 따라 소결공장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질소산화물 발생량이 SCR 설치 전의 140~160ppm에서 최대 80% 저감된 30~40ppm 수준으로 낮아진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입니다.

 

포스코는 탈진, 탈황, 탈질 기능을 하는 친환경 소결 프로세스를 지난 2011년 광양제철소 전 소결공장에  구축했고 포항제철소로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SCR설치에는 지난 2년여 기간 동안 연인원 10만 5738명의 건설인력이 참여해 지역의 고용창출을 이끌어냈습니다.

 

남수희 포스코 포항제철소장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의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향후에도 포스코는 환경문제에 있어서 책임있는 역할을 다하며 친환경 설비 구축으로 깨끗하고 맑은 제철산업의 미래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이강덕 포항시장은 "경제가 어렵고 기업활동이 위축된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우리 지역의 환경개선을 위해 관심 갖고 노력해주어 감사드린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 2019년 대기오염물질 감축을 위해 2021년까지 1조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포스코는 현재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의 부생가스 발전시설에 SCR과 친환경 복합발전기, 밀폐형 석탄 저장설비 8기의 설치를 진행 중이며 이를 위해 올해 말까지 총 9700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포스코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TMS(Tele-Monitoring System) 시스템 구축과 대기질 예보 기능을 갖춘 대기환경관리시스템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친환경 관리시스템 개발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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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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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2025.10.01 11:33:1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LG 스탠바이미 2’를 미국 뉴욕의 명품 백화점 ‘쁘렝땅(Printemps)’에 특별 전시하며 라이프스타일 TV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기 위한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쁘렝땅 백화점은 프랑스 럭셔리 리테일 브랜드 ‘쁘렝땅’이 올해 3월 뉴욕 월 스트리트에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로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특별 전시 참여는 스탠바이미 2의 세련된 디자인과 라이프스타일 스크린으로서 활용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예술과 순환성(Art and Circularity)’을 주제로 10월 말까지 진행됩니다. 지속 가능성과 순환 가능한 디자인을 화두로 패션·뷰티·디자인 분야 총 16개 브랜드와 예술가들이 협업해 만든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전시 기간 매장 곳곳에 설치돼 참여 브랜드들의 스토리를 담은 약 20분 분량의 영상 콘텐츠를 글로벌 고객들에게 선보입니다. LG전자는 지난 7월 스탠바이미 2를 미국 시장에 출시하고 주요 리테일 매장을 중심으로 전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버튼 하나로 화면부를 스탠드와 손쉽게 분리해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이동식 스크린으로, 집안 어디서든 자유롭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차별화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27형 QHD 고해상도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고용량 배터리로 전원 연결 없이 최대 4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LG전자 북미지역대표 정규황 부사장은 “뉴욕에서 가장 주목받는 프리미엄 공간인 쁘렝땅 전시에 스탠바이미가 초청된 것은 LG전자가 추구하는 혁신과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이번 전시를 계기로 프리미엄 유통업계와의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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