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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3분기 영업익 1110억원…순이익 흑자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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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6, 2020, 18:11:02

매출 4조 1059억원..전년 대비 6.8% 증가
백화점·컬처웍스 부진 지속.."코세페 효과 기대"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롯데쇼핑의 올해 3분기 실적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백화점부문과 컬쳐웍스가 코로나19 여파로 부진했지만, 롯데마트와 롯데하이마트가 전체 실적을 이끌었습니다.

 

롯데쇼핑이 올해 연결기준 3분기 매출액 4조 1059억원, 영업이익은 1111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6.8%, 26.8% 오른 수치이며, 당기순이익은 30억원으로 흑자전환 했습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백화점은 3분기 매출 6190억원, 영업이익 78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15.5%, 25.2% 올랐습니다. 국내에선 해외패션, 생활가전 부분 매출 증가와 판관비 절감에 힘입어 지난 1분기와 2분기 대비 나아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 해외에선 중국 백화점의 영업종료로 인한 충당금(38억원) 환입과 베트남 감가상각비(10억) 감소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마트는 매출 1조 5950억원, 영업이익 32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명절 세트 판매 호조 등 신선식품 매출 증가 영향으로 기존점 매출이 증가했고, 부진점 영업종료 등으로 영업이익이 대폭 확대됐습니다. 4분기에는 스마트스토어와 세미다크스토어 확대로 온라인 물류와 배송 차별화 역량을 확대해 지속적인 실적 개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비대면 수업과 재택근무 확산, 실내 소비 트렌드 가속화로 롯데하이마트 3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5% 오른 1조 470억으로 나타났고, 영업이익 또한 같은 기간과 비교해 67.3%오른 560억으로 집계됐습니다.

 

슈퍼는 3분기 매출 45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30억으로 흑자전환했습니다. 기존점 신장률이 1.5%를 기록해 2분기(9.8%)이후 회복되고 있는데요. 회사 측은 "부진점 영업종료를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끌어올릴 계획이다"고 설명했습니다.

 

홈쇼핑은 매출 2580억원, 영업이익 300억원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8%, 18,7%씩 올랐습니다. 헬스케어 등 고마진 건강상품과 직매입 상품 수요 확대, 해외여행 등 저마진 상품 판매 감소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컬처웍스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67.4% 급감한 66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영화관 객수 감소와 대형작품 미개봉 등이 주요 원인이 됐는데요. 매출 부진과 판관비 절감 등으로 440억원의 영업적자를 냈습니다.

 

롯데쇼핑 IR 관계자는 “3분기는 코로나19 재확산에도 불구하고 할인점과 슈퍼, 전자제품전문점, 홈쇼핑이 내외부 컨센서스 수준의 실적 개선을 이뤘다”며 “코세페 등 대형행사가 이어지면서 소비심리가 회복되고 있어 4분기에도 꾸준한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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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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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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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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