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카카오뱅크, 세가지 ‘新발판’ 딛고 한번 더 도약할까?

URL복사

Tuesday, November 03, 2020, 15:11:07

내년까지 유상증자·IPO..‘메기에서 공룡으로’ 주목
금융권 “카뱅, 수수료 수익 중심 비즈니스로 전환”
카뱅 mini 반응 ‘후끈’..10대 고객에 확실한 눈도장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인터넷은행 출범 4년 만에 무섭게 성장한 카카오뱅크. 최근 은행권 ‘메기’에서 한번 더 도약하기 위한 움직임들이 포착되고 있습니다. 카뱅의 올해 3분기 실적 발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새로운 발판을 딛고 은행권 ‘공룡’으로 도약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7500억 유상증자 ‘깜짝 발표’...“IPO는 내년 하반기 예정”

 

 

카카오뱅크는 최근 유상증자와 IPO 계획을 발표하며 몸집 불리기에 나섰습니다. 지난달 27일 이사회를 열고 7500억원 규모의 보통주 유상증자 추진을 결의했습니다. 주당 발행가격은 2만 3500원, 추가 발행하는 신주는 3191만 6595주입니다.

 

글로벌 사모펀드 TPG캐피탈이 2500억원, 기존주주들이 5000억원을 지원합니다. TPG캐피탈이 새로운 주주로 참여하면서 평가한 카뱅의 투자가치는 8조 5800억원인데, 이는 시가총액 6조원대인 우리금융지주를 넘어서는 수치입니다.

 

금융업계 관계자들은 이번 증자에 기존 주주도 참여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기존 주주들이 유상증자에 참여해 카카오뱅크 밸류 레벨업이 정당화되고, 충분한 자금 확보로 주택담보대출 등 신규 사업에 속도가 붙을 거라는 예측입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유상증자와 관련해 “12월 말에 마무리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시중은행 수준의 자금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카뱅은 지난 9월 감사인 지정 신청을 완료하면서 IPO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연내에 증시 상장을 위한 입찰제안서를 만들어 주관사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증권업계가 예상하는 공모 후 시가총액은 최대 15조원입니다.

 

◆ 이자에서 수수료 수익으로..‘종합 금융플랫폼’

 

금융권은 카카오뱅크의 적극적인 유상증자, IPO 추진을 ‘종합 금융플랫폼’으로 가기 위한 실탄 장전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실제 카뱅은 올해 들어 증권·카드사와 제휴를 맺고 활발히 신규 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기존 은행과 유사한 예대마진 중심의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지만 향후 플랫폼 영향력을 바탕으로 수수료 수익 중심 비즈니스로 전환해 변화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카카오뱅크는 작년 한국투자증권과 주식계좌 제공 서비스를 제공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 콜라보 대상을 NH투자·KB증권으로 늘렸습니다. 또 KB국민·신한·삼성·씨티카드와 신용카드 발급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20년 2분기엔 견조한 수수료 수익으로 실적을 상당부분 끌어올렸다는 평가입니다. 작년엔 이자수익 성장률이 수수료수익 보다 높았지만 올해엔 상반기 수수료 수익 성장률이 이자 수익 성장률을 넘어섰습니다.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공시된 자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의 올해 상반기 수수료 수익 평균 성장률은 11.65%, 이자수익 평균 성장률은 1.32%입니다.

 

한국신용평가는 “카카오뱅크를 포함한 인터넷전문은행의 비즈니스가 수수료 수익 중심으로 재편될 수 있다”며 “실제 카뱅의 2019년, 2020년 상반기 수수료수익 증가율은 이자수익 증가율을 상회하며 격차를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10대도 카뱅”..잠재고객 Lock-in 전략

 

카뱅의 마지막 카드는 지난달 새롭게 출범한 '미니(mini)'입니다. 강력한 잠재고객인 10대 고객을 겨냥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Lock-in효과를 거두겠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카뱅 미니는 출시 54시간만에 가입자 10만명을 돌파하며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서비스 개시 2주 만에 네이버 지식인 미니 관련 문의는 100페이지를 넘었고 앱 리뷰에도 미니 관련 내용이 다수입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카오뱅크 출범 전부터 10대를 위한 금융 서비스를 기획해 왔다”며 “기존 은행에서도 10대 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었지만, 금융교육 효과와 비대면 가입 등을 내세운 적은 처음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10대 고객들이 mini서비스를 이용하고 성인이 되면 자연스럽게 카카오뱅크 서비스도 사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