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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 별세] 최태원 회장 “대한민국에 큰 손실”...사장단·여야·총수 조문행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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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6, 2020, 22:10:00

저녁부터 삼성 현직 사장단 조문..노태문·한종희·김현석·고동진 사장 등 빈소 찾아
정몽준·최태원·서정진·박정원 회장도 잇딴 조문..홍남기 부총리·안철수 대표 등도 참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서울삼성병원에 마련된 이건희 회장 빈소에는 오전부터 삼성 전·현직 임원을 시작으로 오후 정·재계에 이어 해가 진 이후에도 조문객으로 북적이고 있습니다.

 

26일 서울삼성병원 이건희 회장 장례식장은 해가 지자 삼성 현직 사장단의 조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후 5시 40분경 노태문 무선사업부 사장과 한종희 디스플레이 사장, 김현석 생활가전부 사장이 장례식장에 속속 도착했습니다.

 

이날 오후 2시경에 방문한 고동진 무선사업부 부문장 사장은 빈소에 약 4시간 가량 머물렀습니다. 고 사장은 빈소를 떠나면서 취재진에 “마음이 너무 아프다. 너무 참 큰 어른이신데, 마음이 많이 아프다”고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습니다.

 

재계의 발걸음도 저녁까지 이어졌습니다.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과 정기선 현대중공업 부사장도 빈소를 찾았으며, 김승연 한화 회장도 아들인 김동관 부사장과 함께 조문했습니다.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은 이건희 회장 별세 소식에 “슬프다. 고인과 생전에 인연이 있어 여러기회에 자주 봤었다”며 “유족들에 위로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과 강희태 롯데백화점 사장도 이건희 회장 빈소를 찾아 짧게 머물고 서둘러 자리를 떠났습니다.

 

황각규 전 롯데지주 부회장도 장례식장을 찾았지만, 긴 조문 행렬에 발길을 돌렸습니다. 황 전 부회장은 “저는 줄이 길어서 인사 못 드렸다. 신동빈 회장님이 오셨다 가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최태원 SK회장은 저녁 7시가 넘어 빈소를 찾았습니다. 최 회장은 조문을 마친 뒤 “이건희 회장님은 대한민국 최초로 최대 큰 글로벌 기업을 만드신 분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런 분을 잃게 돼 대한민국의 큰 손실이라고 생각하고, 개인적으로 상당히 안타깝고 애통하다”고 말했습니다.

 

이건희 회장과 친분에 대해 최 회장은 “(이건희 회장과)자주 해외순방도 같이 다니고 하면서 많은 것을 지도 편달받았다”고 답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이 이끄는 새로운 삼성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잘 하리라 믿는다”고 짧게 답했습니다.

 

삼성 출신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도 장례식장에 도착했습니다. 서 회장은 “첫 직장이 삼성에서였다. 신입사원 때 부회장으로 계실 때 먼발치에서 많이 뵙던 어른이다”며 고인과의 인연을 설명했습니다.

 

이어 “이건희 회장님은 2세 경영인으로 삼성을 완전히 세계적인 기업으로 바꿔놓은 분이시니까 창업자다”면서 “후배 기업가들에게 많은 메시지를 주신 분이다”고 말했습니다.

 

오후 8시가 넘어 빈소를 찾은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은 조문 후 취재진에 “대한민국 경제를 도약시킨 분인데 80도 안돼 너무 일찍 돌아가신게 안타깝다”고 말했습니다.

 

정치원 인사들의 조문도 늦은 저녁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박병석 국회의장과 홍정욱 전 의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오후 6시경 이건희 회장 장례식장을 방문해 조문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권은희 국민의당 의원 등도 이건희 회장을 조문했습니다. 안철수 대표는 “오늘은 정당대표 이전에 새로운 도전과 창업을 통한 혁신을 꿈꾸던 기업가 출신으로 고인의 삶을 기리러 왔다”며 “고인은 세계 흐름에 대한 안목 그리고 혁신과 도전 정신은 기업뿐만 아니라 우리 정치와 정부가 본받아야만 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의 미래 향방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아마 포스트 코로나가 곧 다가와 시대가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이럴 때 대한민국 대표 기업으로 제대로 적응하고, 잘 버텨내는 좋은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청와대에서는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조문했고, 뒤이어 홍남기 경제부총리도 늦은 시간 빈소를 찾았습니다. 홍 경제부총리는 이건희 회장 별세에 대한 심경으로 “한국경제발전에 있어 혁신 경영을 앞장서 실행하고, 글로벌 초일류 전략을 일찌감치 실행해 기업적 성과를 일궈내신 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생전에 고인께서 지향하셨던 기업경영적 전략과 성과가 한국경제가 글로벌 경제에서 초일류 선도 국가로 도약하는데 큰 디딤돌이 되리라 생각하고, 다시 한 번 고인의 평안한 영면을 기원한다”고 애도했습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과 홍영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부겸 전 의원, 권영진 대구시장도 빈소를 방문해 조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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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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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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