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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상장 앞둔 교촌, 중동·대만 등 25개국 공략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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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2, 2020, 18:10:49

기자 간담회서 수제맥주·HMR시장 강화 등 4대 전략 발표
"오는 2025년까지 매출 7700억원·영업익 1000억원 목표"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다음달 12일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유가증권시장 직상장에 도전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열고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오는 2025년까지 국내 매장은 기존 1234개에서 1500개까지 늘리고, 해외사업도 현재 6개국 37개 매장에서 25개국 500개 매장으로 확대해 해외 진출을 본격화 할 전망입니다.

 

교촌에프앤비(이하 교촌)는 2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간담회는 코로나19 여파로 유튜브를 통해 진행됐으며 소진세 회장, 황학수 대표, 송민규 CFO, 조은철 전략기획실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회사는 이날 지속 성장을 위한 4대 전략으로 ▲가맹사업 확장 및 상권 맞춤형 매장 개발 ▲신성장동력 ▲해외시장 공략 본격화 ▲초격차 R&D 인력 확보 등을 내세웠습니다.

 

우선 가맹사업 확장을 위해 올해 8월 기준으로 1234개 가맹점을 확대해 오는 2025년까지 1500개 이상으로 확대합니다. 여기에는 기존에 소극적이었던 특수상권 매장도 포함됐는데요. 그동안 교촌은 최소 25분이 소요되는 조리과정이 골프장, 관광지 등에 있는 특수 상권에서 영향력을 낼 수 없다 판단해 출점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입지 특성과 편의성, 이동성 등을 고려한 메뉴를 구성해 진출할 계획입니다.

 

교촌은 신성장동력으로 크게 ▲가공식품영역 사업 확대 ▲판매채널 다각화 ▲ 가공 소스 사업 ▲신규 브랜드 플랫폼 개발 ▲고부가가치 소재 사업 진출 등을 꼽았습니다. 단순 치킨 프랜차이즈에서 벗어나 글로벌 종합 식품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입니다.

 

교촌은 가정간편식(HMR) 시장 진출을 위해 제품군을 건강식·밥류·간식 등으로 나눠 관련 제품을 개발에 나섭니다. 모바일플랫폼과 배송시스템 발전, 1인·2인가구 등 소형 가구 급증, 반조리용 간편식수요 증가 등 소비패턴의 변화를 고려한 도전인데요.

 

이에 대해 조은철 전략기획실장은 "교촌의 HMR 경쟁력은 닭고기에 특화된 회사인 만큼, 원료에 대한 강한 구매 경쟁력을 갖고 있고, R&D에 대한 가공식품 역량 또한 확보하고 있다"며 "닭에 대한 독보적인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만큼, 향후 자체 온라인몰 사업과 연계해 차별화 전략을 펼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향후 교촌은 판매채널 다각화에도 나서는데요. 오는 2021년 상반기까지 '자체 주문 앱'과 '교촌몰' 등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황 대표는 "1200개 독자 오프라인 채널(가맹점)을 갖고 있지만,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온라인도 주목하고 있다"라며 "독자 플랫폼을 가져야 한다는 판단으로 두 가지 방향을 추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교촌은 가공 소스 사업도 강화합니다. 외식 프랜차이즈와 식품 업계를 겨냥한 사업을 진행하는 한편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등에서의 소스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판매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교촌은 여기에 ‘치맥 열풍’과 수제맥주 시장의 성장세를 반영해 치킨 메뉴별 맞춤형 수제맥주를 개발하기로 했는데요. 수제맥주에 보다 무게가 실린 메뉴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교촌은 현지화를 기반으로 한 해외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전체 회사 매출 10%가량이 해외에서 만들겠다는 포부인데요. 현재는 중국·미국·말레이시아 등 6개국(37개 매장)에 진출했으며, 축적된 해외사업 노하우를 활용하고 배달과 테이크아웃 사업을 위주로 내년부터 중동을 포함한 대만, 터키, 호주 등 25개국(537개)에 매장을 열 계획입니다.

 

초격차 R&D 확보를 위해 제품 경쟁력 확보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플럼, 감귤 등 천연 소재 개발을 가속화하고 햄버거, 치킨카츠, 꽈배기 등 사이드 메뉴와 부위별 메뉴 개발에도 공격적으로 나설 전망입니다.

 

 

황학수 교촌에프앤비 대표는 "이런 전략을 바탕으로 오는 2025년까지 매출 7700억원, 영업이익 1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한다"면서 "양적성장과 질적성장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교촌에프앤비는 11월12일 IPO에서 580만주를 공모합니다. 28일부터 29일까지 수요예측을 거쳐 다음 달 3~4일 청약을 받는데요. 공모 예정 금액은 총 615억~713억원입니다. 공모 희망가는 1만 600원~1만 2300원이며 상장 시 시가총액은 최대 3073억원 규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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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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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자산운용, KODEX 머니마켓액티브 순자산 8조 돌파

삼성자산운용, KODEX 머니마켓액티브 순자산 8조 돌파

2025.09.30 09:56:4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삼성자산운용은 KODEX 머니마켓액티브가 상장 후 13개월만에 순자산 8조원을 넘어섰고,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가 상장 후 4개월만에 순자산 4000억원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통화정책 불확실성으로 채권금리 변동성이 커진 가운데 안정성과 유동성을 원하는 개인투자자들의 수요가 몰리며 단기 자금시장의 대세로 자리잡은 모양새입니다. KODEX 머니마켓액티브는 연초 이후 3조9909억원 이상의 자금이 유입되며 올들어 전체 ETF 중 순자산이 가장 많이 늘어났습니다. 기관투자가 뿐만 아니라 개인투자자 매입도 빠르게 늘어났습니다. KODEX 머니마켓액티브는 상장 이후 누적 개인순매수 6284억원으로 국내 파킹형 ETF 가운데 최대 규모를 기록했습니다. KODEX 머니마켓액티브는 초단기 채권, 기업어음(CP) 등 신용도가 높은 유동성 자산에 투자하는 머니마켓펀드(MMF)의 운용방식을 기반으로 설계됐습니다. 특히 금리변동이나 시장변동성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투자대상을 엄격히 제한하고, 신용등급이 높은 자산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현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연 2.50%인 상황에서 일반 MMF보다 높은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다는 점도 매수세 집중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KODEX 머니마켓액티브 ETF는 지난해 8월 상장 후 연환산 수익률 3.83%를 기록하며 단기자금 운용을 고려하는 기관투자가 사이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편 KODEX 머니마켓액티브 ETF는 개인연금(IRP, DC) 계좌에서도 100% 편입이 가능해, 개인투자자 사이에서 연금포트폴리오 내 대기성 자금을 운용하는 효과적인 대안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윤성인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통화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안정적인수익률을 제공하는 파킹형 단기운용 상품으로 자금유입이 지속되고 있다”며 “KODEX 머니마켓액티브는 초단기 듀레이션으로 채권 금리 변동성을 피하면서도 우수한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어 개인 및 기관투자가들의 자금이 빠르게 모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달러표시 단기자금 운용처로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 또한 투자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5월 상장한 이 ETF는 4개월만에 순자산 4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이 지난 17일 기준금리를 소폭 인하했지만 여전히 연 4.5%대의 높은 금리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국내 증시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대비한 안전자산 선호가 이같은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는 현재 4%대 미국 단기금리 환경에서 높은 월분배 수익을 제공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채에만 투자하는 미국 초단기채 ETF와 달리, 우량 등급의 금융채, 회사채 등 다양한 단기 금융상품에 분산투자해 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합니다. 정기적인 월분배를 통해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확보하면서 달러 노출을 통한 환율 상승시 추가수익 기회까지 있어 기존 예적금상품 대비 매력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신현진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는 매우 짧은 듀레이션으로 금리 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도 국채 대비 높은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어 안정성과 수익성의 균형을 중시하는 투자자에게 최적화된 상품”이라며 “향후 글로벌 금리 환경과 환율 변동성을 고려할 때, 높은 수익률과 안정성을 제공하면서도 달러 노출을 통한 분산 투자 효과까지 갖춘 미국머니마켓 ETF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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