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앞으로 보험에 가입할 때 30번 넘게 했던 서명횟수가 줄어들 전망이다. 가입하는 과정에서 관련 서류가 지나치게 서명을 많이 한다는 지적 때문이다.
지난 25일 임종륭 금융위원장은 서울 세종대로 프레스센터에서 '제1차 금융개혁회의'를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 날 회의에는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을 비롯해 각 금융권 인사가 참석했다.
현재 금융상품에 가입할 때 상품가입 계약서 등 관련서류에 통상 20~30회에 달하는 서명을 한다. 서명을 하는 데만 30~40분씩 소요되는 등 절차가 복잡하다. 또 가입이 끝난 후 계약서와 상품 설명서 등 금융회사로부터 받는 서류도 8~15개에 달한다.
소비자가 금융상품 가입에 정작 중요한 설명은 듣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지금의 가입절차가 소비자와 금융회사 모두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특히 소비자 입장에서 중요한 정보를 제대로 전달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금융위는 가입절차에서 과도한 횟수의 서명이나 자필로 기재하는 사항을 합리적인 수준으로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자필 서명이 분쟁이 발생했을 때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는 점을 감안해 분쟁 관련 보완방안도 함께 검토된다.
상품에 대한 서류와 내용도 간소화된다. 현재 보험상품에 가입하면 11개 내외의 서류를 받았다. 앞으로는 핵심설명를 도입해 중요한 내용만 쉽게 알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보험상품의 어려운 전문용어나 한자어 등도 개선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현재 보험에만 실시되고 있는 약관이해도 평가를 타 업권에도 도입할 예정이다"며 "나머지 사안에 대해선 현장실태 조사를 거친 후 상반기 중으로 개선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와 금감원은 각 금융협외와 업계와 함께 가입절차 개선을 위한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