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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건설, 화성∙파주서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소 본격 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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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3, 2020, 10:09:19

총 발전규모 27.9MW..미세먼지 없고 발전효율 높아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SK건설이 미세먼지를 배출하지 않고 발전 효율은 높은 친환경 신재생 발전소를 국내에서 본격 가동합니다. 경기도 화성시와 파주시에 지은 시설들인데, 총 발전량은 27.9MW입니다.

 

SK건설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SOFC) 발전소인 화성연료전지 발전소와 파주연료전지 발전소의 상업 운전을 시작한다고 3일 알렸습니다.

 

화성연료전지 발전소는 SK건설과 한국남동발전이 경기 화성 장안면 노진리에 7017㎡ 규모로 지었습니다. 지난해 7월 착공해 올해 5월 공사를 마치고 이제 상업 운전에 하게되는데요. 2040년 4월까지 약 20년간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 발전소의 발전 규모는 19.8MW로 아시아 최대이며, 발전 효율은 56%로 연료전지 중 가장 높습니다. 연간 16만5000MWh의 전력을 생산해 인근 지역 약 4만3000가구에 공급할 계획이며 이용률은 95%입니다.

 

발전소 개발에 사업비 총 1414억원이 투입됐으며 이 중 SK건설(15.2%)과 남동발전(84.8%)의 투자금은 275억원입니다. 나머지는 SK건설의 기술력과 사업성을 기반으로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받았는데, 이는 국내 SOFC 개발에서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합니다.

 

 

SK건설이 동서발전, 서울도시가스와 함께 만든 파주연료전지 발전소도 최근 상업운전을 시작했습니다. 경기 파주시 월롱면 도내리 일원에 2000㎡ 규모로 조성된 발전소인데, 2040년까지 운영되며 발전 규모는 8.1MW입니다.

 

총 사업비는 약 538억원이며 SK건설 5%, 동서발전 89%, 서울도시가스 6%로 3개사가 전액 지분 출자했습니다. 파주연료전지 발전소는 전력과 함께 도시가스도 공급하는 게 특징입니다.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일부 농촌 지역도 이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한편 SK건설은 이 같은 발전소 개발에 앞서 지난 1월 세계적인 연료전지 제작업체인 미국 블룸에너지(Bloom Energy)와 국내 SOFC 생산을 위한 합작법인인 ‘블룸 SK 퓨얼셀’을 설립했습니다,

 

이후 경북 구미에 SOFC 설비 공장을 짓고 지난 7월부터 연료전지 생산에 돌입했는데요. 생산규모는 연산 50MW로 시작해, 향후 400MW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안재현 SK건설 사장은 “블룸에너지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원 팀 오퍼레이션(One Team Operation)’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인 사업기회를 발굴하겠다”며 “국내 중소 부품업체의 해외 수출 판로도 크게 확장하는 동반성장 롤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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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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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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