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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F 2020] “비대면 시대와 성공적으로 접촉하는 방법, ‘진정성’”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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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2, 2020, 15:09:20

iSSF2020 두 번째 강연..정지원 돌아뜰리에 대표
“온라인 전환 후 매출 증가..비대면에 진정성은 강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자기가 이끌어가는 분야에서 진정성있는 ‘오픈 마인드’로 선점을 하는 것이 ‘비대면을 대면하는’ 모두가 생존할 무기가 될 것입니다.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점점 사라지는 현실을 자각하고 협업 기회를 두려움 없이 잘 활용해야 합니다.”

 

2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제2회 인더뉴스 인간생존전략 포럼 iSSF2020에서 두 번째 연사로 나선 정지원 돌아뜰리에 대표는 ‘비대면 시대와 성공적으로 접촉하기’라는 주제 강연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수제 인형 제작을 업으로 삼은 정지원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취미 플랫폼에 진출해 활로를 개척했습니다. 전보다 많은 이들과 소통할 기회가 생기는 동시에 수익도 많이 증가했습니다.

 

그는 ‘비대면(언택트)’ 시대에는 열린 마음으로 다가가는 ‘진정성’이 더욱 주목받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단순히 형태만 바꾸는 게 아니라 사업에 임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얘기입니다.

 

 

정지원 대표는 인형 제작과 병행하던 강의를 기반으로 온라인에 진출했습니다. 코로나19가 터지기 몇 년 전 일입니다. 온라인을 통해 인형 제작 도구를 판매하고 제작 방법을 알려주는 식입니다.

 

그는 “코로나19 이전부터 개인적으로 유지해온 블로그와 카페가 있다”며 “약 7년 동안 운영해왔다”고 했습니다. 온라인 사업을 시작한 시점은 오래전이지만 인형 제작이 대중적인 취미는 아니다 보니 많은 사람에게 알려지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터지며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정지원 대표는 “집에서 혼자 지내며 무료해진 사람들은 인형 제작 도구를 온라인으로 주문하기 시작했다”며 “그러면서 어느 수준 이상으로는 큰 성장이 없었던 온라인 사업이 갑자기 상승선을 타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 최대 온라인 취미 강좌 플랫폼 ‘클래스101’에 크리에이터로 참여하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20년 가까운 경력 동안 경험치 못한 수준으로 홍보가 진행되며 두어 달 사이에 인기 공예 강좌로 자리 잡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강좌 첫 달 수익금 3000만 원을 넘어서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정지원 대표는 온라인에서 수제 인형 제작 강의가 통했던 배경으로 ‘진정성’을 꼽았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충실히 강의에 담고, 수익성보다 수강생을 향한 배려를 앞세운 결과라고 봤습니다. “적은 비용을 감수해 사람의 마음을 살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정지원 대표는 말했습니다.

 

그는 “제 강좌에서 느껴졌던 요소를 살펴보니 제가 다져온 인형 디자인은 물론이고 열정, 솔직, 진심, 인간미 등 감성적 요인들이 다분했다”며 “공급받은 재료를 수강생 실수로 손실을 내도 선생님으로서 실수를 책임진다는 원칙을 두고 동일한 재료를 추가 비용 및 배송비 없이 보내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핵심 노하우를 숨기지 않고 드러내는 것도 강좌 품질을 높인 비법 중 하나입니다. 정지원 대표는 “나만의 기법이나 비기를 남들에게 보여주기 싫어하는 것은 공예계의 당연한 인지상정이지만 영상 강좌를 배우고자 하는 수강생들을 위해 여과 없이 담으려고 했다”며 “사람들이 원하는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것이 크리에이터의 역할이고 의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핵심 노하우를 숨기는 것이 저변확대를 막아 결국엔 전체에 피해로 돌아온다고 설명했습니다. 정지원 대표는 “와인과 맥주가 세계화하는 동안 우리나라 소주와 막걸리는 ‘며느리도 모른다’며 노하우를 욕심내다가 대다수가 술 항아리와 함께 무덤으로 들어갔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지원 대표는 코로나19라는 악조건도 진정성을 갖춘 이에게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바이러스의 위기를 비대면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생활방식이 주는 기회로 탈바꿈시킬 절호의 순간이 바로 지금”이라며 “시간과 거리를 초월하는 비대면 시대는 우리 각자를 행복한 주인공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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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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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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