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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om iN] 코로나19 위기, 이번주 고강도 대응 못하면 호된 겨울 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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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4, 2020, 10:08:34

지난 2월 신천지 이후 최대 위기
사흘째 신규 확진자 300명대, 깜깜이 환자 20%
5월 이후 안정세 이어가다 방심에서 위기 맞아
이번주 대응 못하면 추석 연휴·겨울까지 악영향
3분기 성장률 최악으로..소상공인 등 일자리 추락에 직격탄

 

 

 

인더뉴스 박우선 객원 논설위원 ㅣ지난 2월 중순 신천지 사태로 인해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된 이후 6개월 여만에 우리나라가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신천지 교회에서 촉발된 당시 코로나19의 집단 유행은 한 달 이상 지속되면서 2월 29일 일일 신규 확진자수는 909명까지 치솟았다.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의료 시설이 환자를 수용하지 못하는 상황까지 발생했고, 급기야 입원을 기다리다가 안타깝게 사망하는 사건도 일어났다.

 

설상가상으로 해당 종교집단이 역학조사에 제대로 협조하지 않으면서 확진자가 폭증했다. 이로 인해 방역에 투입된 많은 의료인이 탈진하고, 의료자원도 한 때 고갈될 정도였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신천지 사태로 발생한 확진자수는 총 5213명으로, 현재까지 우리나라 전체 코로나19 확진자수(1만 7000여명)의 31%를 차지할 정도다. 한 곳에 발생한 사태가 얼마나 국가 전체에 큰 악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보여준 사례다.

 

다행스러운 것은 이를 계기로 민관 모두가 많은 교훈을 얻었다는 점이다. 방역당국은 갑작스런 환자 급증에 대비, 의료 병상을 권역별로 연계해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위증환자 급증에 대비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다.

 

더불어 증상이 없는 감염자나 매우 가벼운 증상 환자의 경우에는 새로 도입된 생활치료센터에 입소시킴으로써 의료병상을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놓았다.

 

국민들도 많은 것을 깨달았다. 2015년 발생한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와 달리, 이번 코로나19의 경우에는 그 전파 속도가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다는 것을 확인했다.

 

단 몇 분 간이라도 좁은 공간에서 감염자와 같이 머물 경우 바이러스가 교환될 조건만 형성된다면 매우 빠르게 확산된다는 것을 실감했다. 5월 연휴 이후 발생한 이태원 클럽발 상황 역시 우리가 조금만 방심해도 코로나19가 쉽게 전파될 수 있음을 확인하는 계기였다.

 

이러한 교훈과 함께 정부의 촘촘한 역학조사, 의료진의 헌신 등이 어우러지면서 두 달 이상 코로나19의 일일 신규 확진자수는 50명 밑에서 대부분 안정세를 유지했다.

 

덕분에 우리나라 2분기 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 3.3%로 주요 선진국이 10% 전후의 마이너스 성장을 하는 것에 비해 나름 잘 방어했고, 이번 3분기도 나름 소비가 늘어날 조짐을 보인 게 사실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런 희망은 풍전등화의 위기에 놓였다. 3분기 전체는 고사하고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추석 연휴가 벌써부터 걱정이다. 8월 15일 광복절 연휴를 기점으로 확산된 코로나19 집단 유행이 신천지에 비해 휠씬 더 파급력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5월 이후 코로나19 감염자수가 안정세를 유지하면서 국민들의 전반적인 활동량이 늘어난데다, 정부도 경제 활성화에 무게를 두기 시작했고, 여기에 서울 사랑제일교회의 집단감염이 촉매제로 작용한 것이 주 원인이다.

 

 

 

 

결과는 참혹하다. 이달 10일 28명이던 확진자수는 급격히 늘어나면서 15일 166명으로 5배 이상 급증한 이후 16일 200명대로 치솟았고 21일 324명, 22일 332명, 그리고 23일 397명으로 사흘째 30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문제는 이런 숫자 이상으로 더 심각하다. 감염경로가 추적이 안 되는 이른바 깜깜이 환자 비율이 당초 방역당국의 목표치인 5%보다 4배나 늘어난 20%에 이르렀다. 서울 도심에서 시작된 전파는 일주일만에 전국 17개 시도로 퍼져가면서 추가 집단감염을 낳고 있다.

 

방역당국의 딜레마는 지난주 격상한 ‘거리두기 2단계’를 3단계로 높일 것인지 여부다. 3단계 격상 요건은 2주간 평균 일일 확진자 비율이 100명 이상이고, 일주일에 두 번 이상 확진자가 두 배 이상 급증하는 상황이다.

 

아직 이런 요건이 완전히 충족되지는 않았지만, 지금처럼 확진자 수가 늘어난다면 3단계로 가는 것은 시간의 문제일 수밖에 없다. 3단계로 갈 경우 가뜩이나 어려운 서민경제는 또 한 번 고꾸라질 수밖에 없다.

 

3단계로 격상되면 필수 의료시설과 생필품 구매 등을 제외하곤 사실상 영업활동이 대부분 문을 닫을 수밖에 없게 된다.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에 완전히 찬물을 끼얹을 수밖에 없는 셈이다.

 

아직 기회는 있다. 우리 국민들이 이번주부터 더욱 단호한 각오로 3단계에 준할 수준의 방역 수칙을 스스로 지켜야 한다. 현재 2단계에서 갈 수 있는 음식점, 카페, 결혼식장 등에서 바이러스의 추가 확산을 막을 수 있도록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를 더욱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 서울시가 오늘부터 이를 의무화한 것도 이 때문이다.

 

정부도 깜깜이 환자 축소와 병상 확보는 물론 의료 공백이 최소화되도록 의료인과의 대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 유지하는 우리 경제도 또 한 번 주저앉을 수밖에 없다.

 

경제는 우리의 삶이자 일자리다. 우리가 지키지 않으면 또 한 번 큰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지난 1월 20일 발생한 이후 불어닥친 두 번째 최대의 위기. 민관이 다시 한 번 합심해야 한다. 이번 주 고삐를 바짝 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어느 때보다 호된 겨울을 맞을지도 모를 일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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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기수 기자 new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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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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