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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스마트 플래너로 전자청약률 50%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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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3, 2015, 17:03:28

3월 오픈..스마트 다큐멘트·언더라이팅 기능 추가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한화생명은 새로운 전자청약 시스템 스마트 플래너(Smart Planner)’를 오픈했다. 핀테크 열풍에 발맞춰 전자청약률 50%에 도전한다는 계획이다.

 

한화생명은 언제, 어디서나, 모든 것이 가능한 스마트(Smart)한 영업환경구축을 목표로 신(新)전자청약 시스템인 스마트 플래너(Smart Planner)’를 오픈 했다고 3일 밝혔다.

 

한화생명은 핀테크(Fintech)의 중요성을 미리 인지하고 지난 20125,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전자서명 시스템을 도입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전자청약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왔다.

 

완전판매에 필요한 복잡한 자필 서명란에 서명누락 방지기능을 탑재해 편의성을 높이고 태블릿PC의 이미지를 경량화해 속도를 개선했다. 그 결과 1년 전까지만 해도 5% 미만에 불과했던 전자청약 체결률이 지난 2월에는 30% 수준으로 상승했다.

 

한화생명은 올해까지 신계약의 50% 이상을 전자청약으로 체결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업그레이드된 스마트 플래너(Smart Planner)’3월에 오픈했다.

 

먼저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고객의 개인정보가 포함된 각종 서류를 카메라로 촬영할 수 있는 스마트 다큐멘트(Smart Document)’ 기능이다.

 

기존에는 보험금 청구할 때 필요한 진단서, 진료기록부 등의 서류나 청약 시 필요한 신분증 사본 등의 서류를 FP가 직접 가져와 영업점에 제출해야 했다. ‘스마트 다큐멘트를 이용하면 태블릿PC 카메라로 촬영한 서류 이미지가 암호화돼 본사로 전송된다.

 

또한, 보험금 청구서류는 전송과 동시에 심사 담당자에게 배정되기 때문에 신속한 보험금 지급도 가능하고 서류 분실로 인한 고객정보 유출의 위험도 배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스마트 언더라이팅(Smart Underwriting)’ 기능도 탑재했다. 언더라이팅이란 청약서의 고지내용이나 건강진단결과 등을 토대로 보험계약 인수 여부를 판단하는 심사과정을 말한다. 이 과정을 청약 전 가입설계 단계부터 알 수 있도록 시스템화한 것이다.

 

500여종의 질병을 시스템에 탑재해 FP가 영업현장에서 실시간으로 고객 질병에 대한 상품별 가입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불필요한 청약 단계를 축소하고 고객 맞춤형 보장컨설팅도 가능해진다.

 

올해 하반기에는 위치정보와 빅데이터를 접목한 스마트 내비(Smart Navi)’도 개발할 계획이다이는 FP가 활동 중인 위치와 보유고객 정보를 연계해 실시간으로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FP가 여의도에서 활동 중일 때 여의도에 거주하는 고객 중 생일을 맞거나 오래 방문하지 못한 고객의 리스트를 모바일 기기로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식이다.

 

박호진 한화생명 CPC전략팀장은 한화생명은 앞으로도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획기적인 시스템을 지속해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영업환경을 구축하고 차별화된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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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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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투·동양·ABL 품은 우리금융 시너지 극대화 어떻게…이책에 담긴 인사이트는?

우투·동양·ABL 품은 우리금융 시너지 극대화 어떻게…이책에 담긴 인사이트는?

2025.06.18 23:23:0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 자회사이자 싱크탱크를 자임하는 우리금융경영연구소(소장 박정훈)가 이웃나라 일본의 경제 전반을 심층분석한 도서 '일본 경제 대전환'을 18일 출간했습니다. 저출생·고령화라는 사회문제를 먼저 경험하고 극복해가는 일본을 통해 한국 경제가 직면한 구조적 과제와 도전에 대해 돌파구를 모색한다는 게 공식적인 취지입니다. 주목되는 건 시점과 상황입니다. 지난해 8월 우리금융은 '우리투자증권'을 자회사로 품으며 공식출범시켰고, 동양생명·ABL생명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도 이때 체결해 조만간 자회사 편입까지 앞두고 있습니다. '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라는 오랜 숙제를 풀며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한 우리금융으로선 간판 자회사 우리은행을 중심으로 증권-보험-카드로 이어지는 새로운 시너지 창출구조를 구축하는 게 당면과제로 지목됩니다. 거칠게 요약하자면 그룹 이익 다변화, 시너지 성과 극대화, 미래성장분야 집중육성을 내세운 우리금융이 10년만에 새식구를 맞이하는 '특단의 사정변경' 국면에서 펴낸 일본 경제 대전환은 앞으로 우리금융이 나아갈 방향을 예측해 볼 수 있는 이정표인 동시에 중장기 성장전략을 가늠하는 시금석으로도 받아들여지는 것입니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를 이끌고 있는 금융위원회 고위관료 출신 박정훈(행정고시 35회) 소장이 이날 일본 경제 대전환 출판기념으로 '일본 경제 연구를 통한 저출생, 고령화, 기후위기 등 한국 경제와 금융이 직면한 위기해법'을 주제로 열린 간담회에 직접 나선 것도 이같은 추론에 무게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일본 경제 대전환은 2부 7장 302쪽 분량입니다. 1부 '노인의 나라, 그들이 사는 법'에서는 고령화가 바꾼 자산관리 패러다임, 꿈틀대는 일본경제, 인구변화가 부른 기업문화 혁신을 주제로 인구변화에 따른 자산관리 및 기업문화 변화, 일본 경제 부활의 동인을 살펴봅니다.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은 노후빈곤, 부의 고령화, 경제활력 저하 등 문제를 겪었고 정부와 금융권은 생애주기별 자산관리, 주택 자산 활용, 고령친화산업, 간병·치매 보험, 대상속 시대 세대간 자산이전을 위한 신탁으로 대응했습니다. 일본 사적연금상품으로 경제활동기 노후대비 상품인 'iDeCo'가 대표적입니다. 이 책은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을 거쳐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나 회복국면에 진입하고 있는 배경으로 대규모 금융완화, 적극적 재정정책, 획기적 성장전략을 중심으로 한 '아베노믹스'도 분석합니다. 2부는 '달라진 일본, 멈춰선 한국' 입니다. 일본 경제의 핏줄-금융회사의 화려한 부활, 장기불황을 넘는 기업금융의 힘, 일본이 던진 새 어젠다 전환금융, 메가뱅크의 디지털 반격을 다루고 있습니다. 글로벌 사업 확대를 통해 부활에 성공한 일본 메가뱅크, 투자중심으로 탈바꿈한 부동산 시장, 전환금융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일본의 움직임을 조명합니다. 이 책은 일본 3대 금융그룹(MUFG·SMFG·미즈호)이 해외사업 확장으로 장기불황과 저성장을 극복하고 부활한 과정을 소개합니다. 이들 그룹은 해외에서 총영업이익이 2006년 대비 2023년 무려 5배 급증하며 전체 총영업이익 중 해외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15%에서 50%로 급격히 커져 재기에 성공했습니다. 이와 함께 일본은 상업용부동산 시장이 주거용의 2.7배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일본 상업용부동산 시장이 팽창하면서 관련 대출총액이 증가했지만 부채의존도는 낮다는 게 특징입니다. 책은 일본 부동산금융 생태계(J-리츠(Reits)·디벨로퍼)의 자기자본 확대전략, 도쿄 도심 재개발 성공사례를 통해 한국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생(PF) 시장의 개선방향과 프로젝트 리츠 도입 가능성을 조명합니다. 박정훈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소장은 이날 "일본 경제 대전환은 단순한 일본 사례 나열이 아니라 경제주체 모두가 함께 고민해야 할 해답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라며 "책이 한국 경제와 금융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적 논의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우리금융그룹 씽크탱크로서 적시성있는 금융 인사이트를 지속적으로 제시해 고객과 시장에 도움되고 우리나라 금융업 발전에도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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