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수출 절벽에 놓인 쌍용자동차가 글로벌 판매망을 재정비했습니다. 쌍용차는 쿠웨이트·이라크 등 중동 지역에 새로운 대리점을 열었는데요. 주력 시장인 영국에선 대리점 본사를 확장 이전해 서비스 품질과 유통효율을 높였습니다.
18일 쌍용차에 따르면 지난 10일(현지시간) 쿠웨이트에 91평 규모의 대리점 직영 단독 쇼룸이 문을 열었습니다. 이달 안에 이라크 바그다드에도 직영 쇼룸을 개설하기로 하는 등 중동지역에서 판매네트워크 재구축에 들어간 모습입니다.
쿠웨이트와 이라크를 포함한 중동지역의 경우 코로나 19 확진자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공식적인 오프라인 행사 대신 신문지면과 온라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한 비대면 마케팅에 주력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한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쌍용차 영국대리점은 베드포드셔주 루턴에서 윌트셔주 스윈던으로 본사를 옮겼습니다. 주차장 및 부품물류창고가 확장됐고, 수입항인 브리스톨 항구 및 로얄 포트버리 부두와 가까워졌는데요. 이에 따라 효율적인 유통 서비스가 가능해졌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입니다.
쌍용차는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 장기화를 감안해 즉각적인 판매 확대보다 내실 강화에 집중할 계획인데요. 비대면 채널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에 힘쓰면서 코로나19 종식 이후 시장 상황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예정입니다.
한편, 쌍용차는 올해 들어 최악의 판매 부진을 겪었습니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안방에서 4만 7557대를 파는 동안 해외에선 9351대에 그쳤는데요.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3.0%나 떨어진 수치로, 6월과 7월 해외 판매량은 435대와 757대가 전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