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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아나 채용 ‘서울-원석, 지역-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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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2, 2013, 09:10:51

[박은주의 마이크]

요즘 아나운서 준비생들의 화제는 단연 KBS. 지난해 3월 공채 이후 아무 소식이 없는 KBS가 올가을 채용 공고를 낼 거라는 소문이 돌면서 많은 이들이 설렌다. 특히 요 며칠, 지역사 현직 아나운서로 일하는 학생들의 전화를 자주 받았다. 아나운서라는 꿈을 이룬 그들에게도 서울 3사 입성은 여전히 간절한 목표! ‘KBS 가을 공채설의 진위 여부, 지역사와 서울 3사 아나운서 선발기준의 차이를 묻는 질문이 많다.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물론 모른다지만, 두 번째 질문에 관해서는 하고 싶은 말이 꽤 있다.

 

지역사는 지원자의 현재를 보는 반면 서울 3사는 미래를 더욱 중점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세공이 끝난 보석과 돌멩이에 가까운 원석을 떠올리면 이해가 쉽다. 방송 인력이 많지 않은 지역 방송사들은 당장 오늘이라도 방송에 투입할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하는 편이다. ,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보다 현재의 다듬어진 이미지와 능숙한 오디오가 가장 중요하다. 특히 지역사 아나운서들은 뉴스부터 MC, DJ, 내레이션, 광고물 더빙, ·외부 행사까지 모두 소화해내야 하므로 당장 어떤 원고를 가져와도 문제없는 팔방미인일수록 좋다.

 

예컨대 나는 지역 MBC 근무 시절, 단 하루에 7가지 프로그램 진행을 맡은 적이 있다. 5명이 근무하는 아나운서실에서 한 명은 휴가를 떠나고, 두 명이 본사 아나운서 회의 참석, 다른 한 명도 특집 진행으로 출장을 가게 되자 남은 사람은 나 하나. 아침 7TV뉴스부터 저녁 9TV뉴스까지, 혼자서 뉴스하고, 라디오하고, 녹음하고.’ 그야말로 ‘1인 방송을 한 적이 있다. TV를 켜나, 라디오를 트나 하루 종일 똑같은 목소리만 들어야했던 지역민들에게도 다분히 지루하고 피곤한 날이 아니었을까 싶다. 다음날 본사 회의에 다녀온 선배들 말에 따르면 다른 지역 MBC에도 혼자 남아 모든 방송을 맡은 신입 아나운서가 있었다고 했다.

 

반면 서울 3사는 방송 인력이 충분한 데다 제작하는 프로그램들도 다양하다. 뉴스 못하는 아나운서는 MC를 시키면 되고, MC도 안 되면 DJ만 맡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신입 교육에 투자할 시간과 인력도 많다보니 오디오에 있어 아마추어 냄새가 팍팍 나는 지원자도 얼마든지 합격이 가능하다. 선천적인 발음 장애, 목소리 자체의 큰 문제가 없는 한 교육을 받으면 누구나 일정 수준의 진행 능력은 갖추게 된다. 프로 아나운서다운 이미지 또한 전문가의 손길로 금방 만들어낼 수 있다는 판단 아래 발전 가능성, 방송가에서 이슈화될 만한 특이사항을 중시하며 사람 자체에 더욱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토익 5회 만점, 토익 스피킹 4회 만점, 전국 대학생 영어 말하기 대회 금상, EBS 영어 강사, 영어 학습 서적 3권 저술, 뮤지컬 배우 오디션 합격 등의 이색적인 경력을 가진 SBS 김주우 아나운서나 슈퍼모델 선발대회 입상 후 프로 모델로 활동했던 SBS 유혜영 아나운서, 전직 야구선수인 SBS 김환 아나운서, 미스코리아 출신으로 화성인 바이러스에 출연해 엄친딸로 화제가 되었던 MBC 이진 아나운서, 전직 연기자에 주류 광고모델로 활동했던 MBC 양승은 아나운서 등을 떠올려보자. 지역사나 케이블의 현직 아나운서들이 총출동하는 서울 3사 시험인 만큼 당장의 오디오 실력만 보면 이들보다 월등한 지원자도 많았겠지만 결국 뛰어난 이미지, 잠재력, 이색 경력 등을 높히 인정받아 최종합격한 서울 3사의 아나운서들이다.

 

박은주 <나도 아나운서가 될 수 있다>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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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주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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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마켓, 1시간 한정 특가 방송 ‘오늘만산다’ 인기…MZ 취향 노린다

G마켓, 1시간 한정 특가 방송 ‘오늘만산다’ 인기…MZ 취향 노린다

2025.09.02 09:30:1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G마켓은 한정 특가 라이브방송 '오늘만산다'가 '1시간 한정 특가 방송, 품절 시 방송 조기 종료'라는 포맷을 기반으로 회당 평균 거래액 약 2억원을 기록, 신규 고객 유입 효과를 입증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오늘만산다'는 G마켓의 라이브방송 채널인 'G라이브'에서 새롭게 선보인 프로그램으로 생활밀착형 상품 총 10종을 엄선해 1시간 동안 특가에 판매합니다. 방송 중 준비 수량이 모두 소진되면 조기 종료합니다. 지난 3월 론칭한 이후 지금까지 총 14회 방송을 진행했으며 방송 1시간 동안 평균 거래액은 1억9000만원, 회당 평균 조회수는 77만뷰에 달합니다. 특히, 구매고객 중 2030세대 비중은 35%로 G라이브 전체 평균(30%)보다 5%p 높아 MZ세대에게 반응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만산다' 역대 최고 실적은 지난 달 25일자 '신학기 시즌' 방송으로 1시간 동안 9억원이 넘는 판매고를 달성했습니다. 당시 신학기 개강일에 맞춰 노트북, 조립형 PC, 컬러복합기 등 디지털기기를 중심으로 인기 상품 10종을 최대 56% 할인가에 판매했고 1시간 내 대부분의 품목이 매진됐습니다. 'MSI 게이밍 노트북'은 방송 개시 10여분 만에 준비 수량이 매진됐고 추가 주문 요청에 따라 당초 목표 판매량 대비 4배 이상 판매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오늘만산다' 방송을 통한 신규 가입자 수는 G라이브 평균 대비 6배 높은 수준으로 신규 고객 유입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G마켓 관계자는 "짧은 시간 안에 긴장감을 주는 방송 포맷과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하는 '헝거마케팅'(시간, 수량 등을 제한해 소비욕구를 일으키는 마케팅)을 살린 기획력이 성공적으로 맞물리며 흥행을 기록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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