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면접, 정말 자신이 있다고요?

URL복사

Saturday, September 28, 2013, 10:09:41

[김성민의 굿잡]

면접에서는 정말 잘할 자신이 있는데, 서류에서 떨어지다 보니 면접을 볼 기회가 오지 않습니다.”

 

취업준비생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에게서 이런 말들을 듣게 된다. 서류전형에서 낙방하다보니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보여줄 기회를 얻지 못한다는 이야기다. 이들의 심정은 공감이 가지만 정말 면접에 자신이 있는 건가?”라는 의문이 들기도 한다.

 

평소 면접에 자신이 있다던 취업준비생들의 면접 결과를 살펴봤다. 호언장담대로 면접장에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냈을까. 안타깝게도 결과는 대부분 탈락이었다. 면접 직후 대화를 나눠 보면 괜찮게 본 것 같다”, “면접관의 질문에 내가 하고 싶은 말들은 모두 했다란 평을 하는 경우도 많았으나, 실제 찾아온 결과는 불합격인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이유가 뭘까? 정답은 착각에 있었다. 평소 친구들로부터 말을 잘 한다’, ‘인상이 좋아서 윗사람들이 좋아할 스타일이란 말을 자주 들었거나, 학창시절 자신이 진행한 발표가 동료 또는 교수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것이 과도한 자신감을 가지게 된 이유다.

 

나 역시 그랬다. 자신감을 갖고 면접에 임했지만, 취업 준비 초반에 내게 다가온 결과는 불합격의 연속이었다. 소위 멘붕이 오는 순간이었다. 분명히 면접관에게 내 생각을 잘 전달했다고 생각했는데, 결과는 불합격이니 답답할 따름이었다. 결국 불합격 이유에 대해 스스로 철저한 분석을 한 후에야 문제점들을 극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우선 막연한 자신감이 면접과정에서 느슨함을 가져온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면접은 면접장소가 있는 건물의 입구부터 시작된다. , 과한 자신감은 지나친 여유를 갖게 하고, 이는 면접대기실을 서성대거나 두리번거리는 행동으로 이어져 산만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심지어 의자에 앉아 있는 자세까지 느슨해져 채용담당자들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길 가능성이 있다.

 

또한, 면접에서 하고 싶은 말을 다 했다고 좋은 것만은 아니다. 면접은 소수의 사람이 얼굴을 맞대고 의사를 교환한다는 점에서 대화와 유사하지만, 나라는 상품을 면접관이라는 구매자앞에서 설명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프레젠테이션에 가깝다. 따라서 면접관이 질문을 했을 때, 그 의도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알맞은 답변을 내놓아야 한다. 프레젠테이션이 듣는 사람의 욕구를 충족시키야 성공할 수 있듯이 면접장에서의 답변 역시 면접관의 의도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끝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꾸준한 연습을 해야 한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예상되는 질문에 대해 미리 답변을 준비하고, 그 답변 내용을 거울을 보며 실제로 말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직접 말해보는 연습은 자신의 머리 속에 담겨 있는 내용을 구조화시키는 능력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기억을 더 오래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실제 면접에 임할 때 큰 도움이 된다. 면접관이 어떤 것을 질문했을 때, 머리 속으로만 생각해본 사람과 실제로 생각한 것을 입으로 말해본 사람은 면접장에서 엄청난 차이가 있다.

 

당당하고 여유있게 보이면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좋은 인상을 준다면 합격의 문이 넓어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일 것이다. 다만,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는 순간에 많은 것들에 소홀해지기 마련이고, 그것이 실패로 이어진다는 것 역시 명심해야 한다. 겸손하게 여러 번 연습하기를 반복해야 실제 면접에서 낭패를 보지 않는다는 이야기다.

 

김성민 취업칼럼니스트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성민 기자 mirip@inthenews.co.kr

배너

카카오 “안산 데이터센터, 2조원 생산유발·9천명 취업 창출 효과”

카카오 “안산 데이터센터, 2조원 생산유발·9천명 취업 창출 효과”

2025.10.23 13:47: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035720]는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의 지역사회 및 국가경제 기여 효과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23일 카카오 정책산업 연구 브런치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2023년 준공된 카카오의 첫 자체 데이터센터이자 국내에서는 최초로 대학 캠퍼스에 자리 잡았습니다. 이번 조사는 한양대학교 ERICA(에리카) 경제학부 김지환 교수와 류한별 교수가 비용편익분석과 산업연관분석 방법론을 활용해 데이터센터 건립 및 운영으로 발생하는 사회, 경제적 편익을 정량적으로 산출했습니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향후 40년의 운영 기간 동안 직접편익 763억과 생산유발효과 2조590억원, 이로 인한 부가가치유발효과 9084억원, 취업유발효과 8941명에 달하는 간접편익을 창출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총 763억원 규모의 직접편익 가운데 지역 대학 연계가 412억원, 지역 협력 활동이 351억원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먼저, 지역 대학 연계 편익의 경우 ▲한양대 ERICA와의 교육 협력 299억원 ▲연구개발(R&D) 협력 86억원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운영하는 산학협력 인턴십 프로그램 27억원 등이 반영됐습니다. 카카오는 데이터센터 건립 이후 매년 ERICA와 공동으로 '안산 임팩트 챌린지'와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무 전문가가 현장의 문제를 제기하고 학생들이 팀 단위로 해결 방법을 탐구하는 산학연계형 수업으로 학생들이 산업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쌓으며 실질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역 협력 분야에서는 ▲안산지역 기업 디지털 전환 지원 290억 ▲지역사업 후원 및 참여 57억 ▲취약계층 지원 4억의 편익이 창출된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안산지역 기업들을 대상으로 각 기업에 5000만원 상당의 카카오클라우드 크레딧을 제공하는 '안산 디지털 전환 부스트업' 사업을 운영하며 기업별 환경에 맞춘 도입 컨설팅과 클라우드 교육도 함께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중소·중견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이러한 사업들이 운영 기간 누적 편익을 높이고 있습니다. 연구진은 산업연관분석을 통해 카카오의 데이터센터 건립과 운영에 따른 투자와 지출이 2조590억원의 생산유발효과를 발생시키고 약 9084억 원 규모의 부가가치유발효과와 약 8931명 규모의 취업유발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연구진은 이는 데이터센터가 단순한 ICT 인프라 구축을 넘어 산업 전반의 생산 활동을 촉진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며 국가 경제 성장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이번 분석은 건설 초기 투자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운영비용까지 반영해 산출된 것으로 데이터센터 운영이 지속적으로 산업 활동을 견인하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기반 시설로 자리 잡고 있음을 입증한다고 부연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이 ▲기업 유치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지역사회와의 장기적 상생 프로그램 강화 ▲산학협력을 통한 인적자본 축적 ▲문화·과학 행사 후원 확대 등을 통해 향후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편, 안산시가 2020년 실시한 시민 인식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3%가 데이터센터 건립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부정적 응답은 4.8%에 그쳤습니다. 백동현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부총장은 "AI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필수 인프라인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카카오와 한양대는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공동의 노력을 펼치고 있다"라며 "이번 연구는 현재까지 이뤄진 노력의 일부를 정리한 결과를 담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어갈 '지·산·학' 상생 거버넌스 모델을 점검하는 중요 자료"라고 평가했습니다. 신종환 카카오 재무 성과리더는 "데이터센터는 카카오의 서비스 안정성과 AI 대중화를 위한 핵심 인프라"라며 "카카오는 데이터센터의 건강한 운영은 물론,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한 지역 발전 및 상생을 위한 협력에도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