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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5G통신, 폴더블시장 확대 앞당기는 촉매제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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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30, 2020, 12:07:32

2분기 실적 콘퍼런스콜 진행..하반기 스마트폰 수요 상승 전망
8월 5일 갤럭시 언팩서 노트 시리즈 등 공개..중저가 라인업도 준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가 하반기 스마트폰과 태블릿, TV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특히 8월부터 갤럭시 노트와 갤럭시 Z 폴드 등 신제품이 대거 출시되면서 수요가 점진적으로 회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가 30일 진행한 2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2분기 휴대폰 판매량은 5700만대, 태블릿 700만대를 기록했다”며 “ASP(평균 판매 가격)는 226달러로, 스마트폰 판매 비중은 전체 중 90% 중반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2분기 삼성전자 IM 부문은 코로나19로 스마트폰 수요가 감소하고, 글로벌 주요 판매 매장이 폐쇄되면서 매출에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코로나19 장가화 여파에도 올해 하반기는 스마트폰 판매량이 늘어날 것이란 전망입니다. 삼성전자는 8월 5월 갤럭시 언팩을 앞둔 가운데, 노트 시리즈부터 갤럭시 Z 폴드, Z 플립의 출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향후 중저가 라인인 갤럭시 A와 M시리즈 출시도 예정돼 있습니다.

 

이종민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상무는 “3분기에는 전분기 대비 휴대폰과 태블릿 판매량이 증가할 것”이라며 “ASP(평균 판매 가격)도 상승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국내와 해외의 5G 시장 확대가 폴더블폰 수요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종민 무선사업부 상무는 “코로나19로 불확실성이 있지만 스마트폰 시장 수요가 6월을 기점으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5G 스마트폰과 폴더블이 교체수요를 촉진하고 수요를 리딩할 것”이라며 “갤럭시 노트 신모델은 엔터테인먼트, 생산성 극대화하고 폴드 신모델은 혁신적인 폼팩터를 한단계 더 진화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최근 5G 통신 확대가 폴더블 시장 확대를 앞당기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며 “게임과 동영상 스트리밍 등 사용자 경험 차별화를 위해 우수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삼성전자는 중저가 라인업에 대한 자신감도 내비쳤는데요. 현재 삼성전자는 인도 등에서 중저가 스마트폰 제품이 시장을 리딩하고 있으며, 최근엔 20만원대 스마트폰을 출시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종민 무선사업부 상무는 “갤럭시 A와 M시리즈를 통해 프리미엄부터 중저가까지 차별화된 제품으로 대화면, 고화질, 고용량 배터리 등을 강화하고 있다”며 “올해는 5G 적용한 중저가 모델 확대 등을 통해 중저가 라인의 모델별 수익성도 개선할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판매 전략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김원희 영상디스플레이 상무는 “지난 3월부터 미국과 유럽 주요 지역 오프라인 매장이 폐쇄되면서 TV와 가전 구매의 온라인이 확산됐고, 온라인 시장이 급성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온라인 판매 확대를 위해 ▲유통 홈페이지 콘텐츠 강화, ▲소셜미디어 라이브 제품 강화, ▲보건 위생을 최우선으로 한 배송, 설치 정책을 새롭게 도입했습니다.

 

비대면 판촉활동 강화의 예로 생활가전은 제품별 설치방법이 상이한 점을 감안해 소비자가 직접 설치할 수 있도록 셀프 가이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TV와 생활가전 전체 판매는 감소했지만, 온라인 판매를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습니다.

 

김원희 상무는 “하반기에도 온라인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커질 것”이라며 “판매 인프라 시스템을 강화하고, 유통 온라인, 비대면 판매 경쟁력을 높여 온라인 판매 성장세를 더욱 가속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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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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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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