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비오는 창덕궁, 전설의 해치와 걷다...SKT ‘창덕아리랑’ 체험기

URL복사

Monday, July 27, 2020, 16:07:02

궁궐 곳곳에 AR 콘텐츠 배치..문화재 접근성 높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따라오시게.”

 

창덕궁 진선문 앞터에 갤럭시S10 스마트폰을 비추니 전설의 동물 해치가 나타납니다. 3차원 증강현실(AR)로 나타난 해치는 웰시코기같은 뒷모습을 뽐내며 방문객들에게 창덕궁 곳곳을 안내합니다. SK텔레콤이 구글코리아, 문화재청이 손잡고 내놓은 ‘창덕아리랑’ 앱(응용 프로그램)에서 구현한 모습입니다.

 

창덕아리랑은 세계문화유산인 우리나라 창덕궁에 실감형 콘텐츠를 덧붙인 AR서비스입니다. 문화재 접근성을 낮추겠다는 취지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창경궁 곳곳을 비추면 준비된 콘텐츠가 나타나는 식입니다. 비가 내리는 27일 오전 창덕궁을 AR 해치와 함께 걸었습니다.

 

 

해치를 따라 도달한 곳은 인정전입니다. 궁궐에서 왕의 즉위식이나 외교 사절을 접견하는 등 국가행사가 열렸던 공간입니다. 인정전 내부에는 사극에서 자주 등장하는 어좌(왕이 앉는 의자)가 있습니다. 앱으로 안쪽을 비추면 화면 속에서 왕과 왕비가 나타납니다. 조선의 21대 왕 영조입니다. 마당에서는 이들을 불러내 함께 사진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 코스는 왕의 집무실인 선정전입니다. 이곳에서 우리에게 익숙한 붉은색 곤룡포를 입은 영조와 신하가 등장합니다. 여기서는 역사와 관련된 퀴즈 콘텐츠가 나타납니다. 청각장애인인 신하 이덕수를 청나라 외교특사로 선임할지를 고민하는 영조에게 관람객이 조언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오라며 재촉하던 해치가 희정당 앞에서 멈췄습니다. 문화재 보존을 위해 현재 출입이 어려운 공간입니다. 앱을 비추면 가상의 희정당으로 들어갈 수 있는 가상의 문이 생성됩니다. 들어가면 카펫이 깔려있고 샹들리에가 번쩍이는 서양식 내부가 펼쳐집니다.

 

 

하형일 SK텔레콤 코퍼레이트2센터장은 창덕아리랑을 출시한 배경에 대해 “창덕궁을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으로 만들고자 했다”고 했습니다. 특히 “접근성이 떨어지는 휠체어 이용객과 어린 아이들, 보존을 위해 출입이 막힌 곳이 궁금한 이들을 위해 기획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고용량 콘텐츠를 전송하는 AR서비스 특성상 날씨와 사용자 밀집도에 따른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빗속에서 서비스를 체험하는 과정에서 길을 안내하던 해치가 홀연히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SK텔레콤은 창덕아리랑을 위해 초저지연 통신을 지원하는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을 창덕궁에 구축했지만 해당 기술은 SK텔레콤 가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앱은 무료지만 5G 데이터 요금은 사용자가 부담합니다. 롱텀에볼루션(LTE) 가입자는 이용할 수 없다는 점도 걸림돌입니다.

 

다음달에는 집에서도 창덕궁을 관람할 수 있는 ‘창덕아리랑엣홈’이 출시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문화 갈증’에 빠진 이들에겐 반가운 소식입니다. 외국인들에게 우리 문화유산을 알릴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