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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 바이오 호조에 2분기 영업익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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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3, 2020, 16:07:52

코로나 위기에 전 부문 실적 감소..건설부문 소폭 감소
자회사 삼바 ‘나홀로’ 성장..총 영업익 중 29% 차지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삼성물산이 2분기 동안 건설부문은 실적이 소폭 감소하고 상사, 패션, 리조트 부문은 코로나19로 인해 부진했으나 최근 급격하게 매출이 성장한 자회사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실적이 포함되면서 연결기준 회계상 무난한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이 기간 영업이익의 경우 총 2381억원인데 이중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실적이 700억원 반영돼 큰 비중(29%)을 차지했습니다.

 

삼성물산은 올해 2분기 동안 매출 7조2233억원, 영업이익 2381억원, 당기순이익 2210억원을 기록했다고 잠정 집계한 실적(연결기준)을 21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9.4% 줄었고 영업이익은 7.9%, 당기순이익은 6.8% 늘었는데요.

 

삼성물산 측은 “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경기 둔화 및 내수 위축, 일부 대형 프로젝트 준공 영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며 “그럼에도 사업부문별 전반적인 수익성 개선 노력과 바이오부문 실적 개선 등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부문별로 보면 건설부문, 상사, 패션과 리조트 부문 모두 매출과 영업익이 감소한 반면, 지분 100% 자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실적이 비약적으로 급등하면서 실적 낙폭이 최소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결기준 실적 공시에선 자회사의 실적이 포함돼 산출됩니다.

 

건설부문은 매출 2조8420억원, 영업이익 1480억원을 기록해 작년 2분기에 비해 각각 9.8%, 6.3% 감소했습니다. 매출은 일부 대형 프로젝트가 준공되면서 줄었고, 영업이익은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을 통해 지난해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는 게 삼성물산의 설명입니다.

 

건설 수주 실적은 강남권 재건축 등 2분기에 약 2조7000억원을 추가해 상반기 누적 5조3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연간 계획치인 11조1000억원의 절반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상사부문과 패션 및 리조트 부문은 낙폭이 더 컸습니다. 상사부문은 코로나19의 여파로 트레이딩 물량이 감소하면서 매출 3조170억원(전년 비 15.4% 감소), 영업이익 130억원(전년 비 51.9% 감소)을 기록했습니다.

 

패션부문 실적은 매출 3770억원, 영업이익 1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각각 9.4%, 90% 감소했고, 리조트부문은 매출 7610억원, 영업이익 60억원으로 각각 10.6%, 88.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2분기 동안 매출 3077억원, 영업이익 81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8.5%, 작년 2분기 대비 294% 증가했으며, 특히 영업익이 154억원 적자였던 전년 동기에 비해 965억원 증가하면서 흑자 전환을 기록했습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여전히 어려운 경영 상황이 예상된다"며 "사업구조와 비용 효율화 노력 등을 지속해 손익 영향을 최소화하고, 부문별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경영 환경에 적합한 전략 실행으로 연간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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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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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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