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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 라이브플렉스, 물량 폭탄에 추락하는 주가…개미 무덤 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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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6, 2020, 07:07:32

대규모 CB 전환청구 행사..외인·기관 물량 세례
빨간불 재무제표·오버행도 부담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텐트레저사업을 영위하는 코스닥 상장사 라이브플렉스의 주가가 물량 폭탄으로 인해 급락하고 있다. 사업 부진으로 적자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여전히 대규모 물량이 남아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기관이 내던지는 물량을 개인들이 모조리 받고 있어 추가 하락시 상당수 개인 투자자의 피해도 우려된다.

 

◆ 전환가능시기 도래하자마자…주가 급락 초래

 

1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라이브플렉스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2.17% 빠진 810원을 기록하며 장을 마쳤다. 이달 들어 20% 가까이 빠졌고 지난달 고점에 비해서는 40% 넘게 폭락한 상태다.

 

이 회사의 주가는 지난 13일 제 4회차 미상환 전환사채(CB) 중 일부인 176억원 규모의 물량에 대한 전환청구권행사 소식이 전해지자 하락세를 그렸는데, 3거래일 만에 16% 넘게 내려앉았다.

 

지난해 7월 중순 발행된 4회차 사모 전환사채는 366억원 규모로 타법인 증권 취득과 운영자금 조달이 목적이었다. 계약 상대방으로는 상상인증권, 버추얼텍, 안주훈, 류현기 등인데 이 중 상상인증권이 대표주관사이자 가장 큰 지분(330억원)을 투자했다. 당시 전환가액은 855원이었지만 주가 하락에 따라 지난 4월 661원으로 리픽싱(전환가 조정)됐다.

 

전환청구는 지난 13일부터 가능했으며 해당 날짜가 도래하자 이들은 바로 전환청구권을 행사하고 이를 시장에 쏟아낸 것으로 해석된다. 청구권 행사가 있기 바로 전거래일인 10일 거래량은 267만주에 불과했으나 청구권 행사 소식이 전해진 13일에는 10배 이상 뛴 2752만주가 거래됐다. 바로 다음날도 2322만주 정도의 거래량을 기록했다.

 

수급적으로도 기관투자자의 순매도 행렬이 두드러진다. 기관은 지난 13~14일 이틀간 269만주를 팔아치웠다. 이는 애초 상상인증권 등이 보유했던 4회차 미상환 CB가 주식으로 전환된 후 일부 물량이 시장에 풀린 것으로 해석되는 이유다. 같은 기간 외국인투자자는 153만주 가량을 순매도했고 개인만이 425만주를 순매수했다.

 

◆ 악화되는 재무건전성…오버행 부담 가중

 

4회차 CB 발행대상자가 전환청구가능기간이 도래하자마자 청구에 나선 데에는 빨간불이 들어온 재무제표와 함께 주가의 반등 가능성이 낮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별도 기준 2018년 적자전환해 38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회사는 이듬해에는 3배 이상 늘어 127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부채비율은 지난 2018년 58.9%에 불과했지만 이듬해 526.7%로 뛰더니 올 1분기에는 619.1%까지 높아졌다. 주가는 코로나 이후 급반등 장세에도 불구 올 들어 4.93%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다.

 

여기에 전환청구를 기다리는 245억원 규모의 미상환 CB도 부담이다. 일부 전환청구된 4회차 미상환CB 중 190억원 가량이 아직 남아있고, 오는 23일 전환청구가능기간이 도래하는 5회차 미상환 CB의 경우 50억원 규모다.

 

5회차 CB의 계약 상대방은 위드윈투자조합46호인데, 최대주주 또는 회사와 특수한 관계가 없고 리픽싱된 전환가액이 732원이기 때문에 800원대 초반에 머물러 있는 현 주가 수준을 고려할 때 오버행 우려를 키우고 있다.

 

이러한 와중에 지난 10일 14년 이상 회사를 이끌어온 최대주주이자 대표인 김병진 회장이 보유 주식 전량(16.09%)을 담보로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한 것도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새로운 최대주주 예정인 지에프금융산업제1호주식회사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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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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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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