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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만에 또 떼춤 추는 우선주…‘폭탄 돌리기’ 언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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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3, 2020, 06:07:00

수십개 우선주 종목 하루 20% 이상 급등락 반복
“넘쳐나는 유동성..폭탄 언제 터질지 몰라” 주의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한달 전 주식시장을 휘몰아쳤던 우선주 광풍이 재현되고 있다. 최근 수십개의 우선주 종목들이 하루 20% 넘는 급등락을 보이며 극단적인 변동성을 나타내는 모습이다. 보다 못한 금융당국이 새로운 제재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달아오른 열기는 아직 식지 않고 있다.

 

이는 한달 전 이렇다 할 호재없이 10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던 삼성중공우의 사례와 같이 주식시장에 넘쳐나는 유동성(자금)이 불러온 결과로 풀이된다. 전문가들은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 돌리기라며 투자에 주의를 요했다.

 

◆ 또다시 부는 우선주 광풍..“펀터멘탈적 해석 불가”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8일에는 현대건설우, 동부건설우, 태영건설우, 삼성중공우, SK네트워크우, 남양유업우 등이 상한가 랠리를 펼쳤고 다음날에는 한화우, 한화솔루션우, 한양증권우, 한화투자증권우 등이 상한가를 찍었다.

 

이튿날에는 상당수 우선주가 급락세로 돌아섰다. 10일 종가 기준 하락률 상위 50개 종목 중 23개가 우선주였는데 한주 동안 상한가를 기록했던 종목들 대부분이 여기에 포함됐다.

 

종목별로는 한양증권우(16.56%), 한화우(14.97%), 한화투자증권우(11.96%), 삼성중공우(11.94%), 남양유업우(11.73%), 동부건설우(10.12%), 유안타증권우(8.81%), SK네트웍스우(8.67%), SK디스커버리우(8.60%), KG동부제철우(8.37%), 신원우(8.18%), 태영건설우(8.16%), SK증권우(8.14%) 등이 큰 낙폭을 보였다.

 

이같은 우선주 무더기 주가 급변동은 한달 만에 다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지난달 1일 5만 4500원이었던 삼성중공우 주가는 카타르의 액화천연가스(LNG)선 수주 소식이 트리거가 돼 10거래일 내내 상한가를 기록하며 74만원을 넘어섰다. 증시 가격 상승 제한폭이 30%로 확대된 이후 최장기간 연속 상한가라는 진기록도 세웠다.

 

그러나 지난달 19일 장중 한 때 96만원까지 터치했던 주가는 폭락하며 이달 초 30만원대까지 흘러내렸다. 이에 시장에서는 삼성중공업 우선주 광풍이 끝났다는 분석이 이어졌지만 최근 다시 급등세를 타며 주가는 한때 80만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관심을 받는 우선주가 특정 업종에서 다른 업종으로 옮겨가는 모습도 포착됐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8일 현대건설우, 동부건설우, 태영건설우 등 건설 관련주들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바로 다음날에는 이들 대부분이 급락세를 타고 한양증권우, 한화투자증권우, 유안타증권우가 급등한 바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이러한 주가 급등 현상은 펀더멘탈적으로 해석하기 어렵다”며 “예를들어 건설업의 경우 현재 업황이 좋지 않아 올해 2분기 실적도 부진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 넘쳐나는 유동성 영향..“불안한 폭탄 돌리기”

 

전문가들은 시중에 막대하게 풀려있는 유동성 영향으로 펀더멘탈·금리 등과 무관한 이상급등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우선주로 쏠리는 관심을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 돌리기’에 비유하며 투자자들에게 주의를 요했다.

 

구경회 SK증권 연구원은 “이론적으로는 금리가 낮아질수록 배당주와 우선주의 가치가 상승하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 3년 이내 단기적 관점에서 볼 때 금리와 우선주의 상관관계를 찾기 힘들다”며 “게다가 국내에서 최근 진행된 우선주 강세는 글로벌 현상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우선주는 의결권을 포기하는 대신 더 높은 배당을 받고 기업이 청산될 경우 우선적으로 변제를 받는 주식을 의미한다. 보통주보다 발행량과 거래량이 매우 적고, 일반적으로는 의결권이 없다는 이유로 가격도 낮게 형성된다.

 

게다가 유통주식수 자체가 많지않아 적은 매수·매도로도 쉽게 가격이 요동칠 수 있기 때문에 소위 ‘작전세력’의 목표가 돼 시세 조작에 휘말릴 여지가 있다. 실제로 이주 급등세를 보였던 종목 중 건설업 대장주인 현대건설은 보통주수가 총 1억 1136만주인 것에 비해 우선주는 9만 9000주에 불과하다.

 

이렇자 금융당국이 또 다시 규제 카드를 꺼내들었다. 9일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는 '우선주 투자자 보호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우선주 일부 종목이 이상 급등락하며 투자자 손실이 우려되자 유통주식수를 늘리도록 유도하고 단일가 매매대상을 확대하는 동시에 가격 급등 종목에 대해서는 불공정거래 여부를 집중적으로 따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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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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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가정의 달 마케팅 총력…신제품·체험·굿즈 풍성

식품업계, 가정의 달 마케팅 총력…신제품·체험·굿즈 풍성

2025.05.05 08:14:5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가 가정의 달인 5월에 돌입하며 마케팅 프로모션을 강화합니다.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 각종 기념일이 몰려있을 뿐 아니라 따뜻한 봄 날씨를 즐기려는 나들이객이 가장 많은 달이기도 합니다. 식품업계는 다양한 체험 행사와 신메뉴, 한정판 굿즈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매일유업의 관계사인 상하농원은 오는 11일까지 ‘쏘! 해피 피크닉 DAY’라는 주제로 축제를 진행합니다. 행사 기간 온 가족이 함께하는 가족오락회, 버블쇼·풍선아트·복화술 연극 등 관객 참여형 마술 SHOW, 퓨전국악 및 현악 버스킹 공연 등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체험교실에서는 신제품 부어스트 소시지를 활용한 다양한 만들기 체험이 진행되고, 고구마 심기와 딸기 수확 체험이 마련됩니다. 상하농원의 철학과 역사를 소개하는 ‘공방 가이드 투어’ 프로그램과 지난해 새롭게 조성된 ‘수목원 산책’도 함께 진행됩니다. 행사장 곳곳에는 이끼 액자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등 어린이를 위한 체험 부스도 운영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오는 18일까지 가정의 달 맞춤형 상품으로 기프트 푸드 4종을 비롯해 MD 9종을 소개합니다. 기프트 푸드는 ‘메종엠오 어쏘티드 마들렌’, ‘깰끄쇼즈 샌드쿠키 세트’, ‘플라워 버터 쿠키 틴 세트’, ‘초콜릿 칩 쿠키 바스켓’ 등 4종입니다. ‘메종엠오 어쏘티드 마들렌’은 지난 2022년 테이스티 오브 서울 100에 선정된 ‘메종엠오’와 협업했습니다. 감사의 달 전용 MD ‘굿포유 시리즈’ 9종도 출시했습니다. ‘SS 굿포유 도이나 텀블러 473ml’를 포함해 ‘블렌더 보틀’과 협업한 ‘굿포유 쉐이커 보틀 710ml’를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콜드컵, 키 체인 등 상품들을 함께 준비했습니다. 매장에서 직접 주문을 통해 해당 제품을 구매 시 특별 제작한 ‘핑크/민트 리유저블 백’을 3000원에 판매합니다. 아이스크림∙커피 브랜드 백미당은 프랑스 크림치즈 브랜드 끼리와 협업한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을 한정 출시합니다. 신제품은 ▲우유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두유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밀크초코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초코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등 총 4종으로 구성됩니다. 오는 31일까지 전국 55개 매장에서 판매됩니다. 백미당은 지난해 베이커리 메뉴 확장과 함께 끼리치즈케익 제품을 선보이며 첫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한정 출시를 기념해 SNS 인증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행사 기간 백미당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백미당X끼리 메뉴 구매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전국 백미당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1만원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맥도날드는 5월 ‘패밀리 캠페인’을 전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특히 오는 25일 ‘2025 맥도날드 해피워크’를 개최합니다. 서울 상암 월드컵공원 평화광장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메인 4km 걷기 코스 외에도 오프닝 행사, 무대 공연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참가비 전액은 ‘RMHC Korea’에 기부돼 장기 치료를 받는 환아와 가족들을 지원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가정의 달을 기념해 ‘패밀리 컬러링 이벤트’도 열립니다. 매장에서 제공되는 트레이맷 컬러링 도안을 색칠해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100명 중 추첨해 해피워크 굿즈를 증정할 계획입니다. ‘패밀리 컬러링 이벤트’의 당선작 중 일부는 맥도날드 광고에도 활용할 예정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소비뇽 블랑 데이, 어버이날, 로즈데이 등 다양한 기념일에 어울리는 와인 6종을 추천했습니다. 소비뇽 블랑 데이를 위한 ‘머드 하우스 소비뇽 블랑’은 뉴질랜드산 향과 산미가 특징이며 프랑스 상세르 지역의 ‘르네상스 상세르 마지 데 까이요뜨’는 꽃향과 과실 풍미가 복합적인 와인입니다.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에는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은 ‘마쩨이 필리프’, ‘스프링밸리 빈야드 프레데릭’을 선보였습니다. 또 로즈데이와 성년의 날을 위해 장미를 닮은 와인으로 ‘제라르 베르트랑 꼬뜨 로즈 뮈스카 로제’와 ‘바바 로제타’를 소개했습니다. 이들 제품은 전국 주요 와인샵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엠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매드포갈릭은 가정의 달을 맞아 신메뉴를 출시합니다. ‘갈릭페뇨 스테이크 파스타’와 ‘갈릭 컷 스테이크&허니갈릭 프라이 플래터’가 포함된 ‘시그니처 컷 스테이크 듀오 세트’와 감자튀김 위에 립을 타워처럼 쌓아올린 ‘허니 갈립 타워’ 등을 선보입니다. 베트남의 ‘쉐라톤 나트랑 호텔 앤 스파’ 숙박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피자앤컴퍼니는 글로벌 캐릭터 '미니언즈'와 협업해 한정판 콜라보 굿즈와 신메뉴를 선보입니다. ‘HELLO! BELLO! 고구마 피자’는 고구마 피자에 케이준 치즈후라이 토핑을 더한 제품입니다. 굿즈는 ‘반올림 미니언즈 피자케이스’와 ‘반올림 미니언즈 피규어 양념통’으로 각각 5월 1일과 5월 19일에 순차 출시됩니다. 오는 7일까지 쿠팡이츠에서 ‘반올림피자&미니언즈 컬래버 기념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피자앤컴퍼니 관계자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미니언즈와의 협업을 기획했다"며 "한정판 굿즈와 업그레이드된 신메뉴를 통해 반올림피자와 유쾌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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