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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 ‘반도체·가전’으로 코로나19 극복...하반기 전망은 엇갈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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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7, 2020, 17:07:49

삼성전자, 반도체·디스플레이 실적 견인 영업익 8조원..하반기 실적은 먹구름
LG전자, 에어컨 등 계절 가전 판매 호조로 실적 방어..프리미엄 가전 호실적 전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코로나19 속 2분기 실적 위기를 무사히 넘겼습니다. 삼성전자는 영업이익이 시장 전망치보다 크게 웃도는 실적을 기록했다는 점에서, LG전자는 코로나19에도 실적을 방어했다는 점에서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하반기 실적 전망은 서로 엇갈립니다. 반도체 가격 하락이 예상되면서 실적에 삼성전자 실적은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데요. 반면, LG전자는 가전과 TV 부문 중심으로 회복이 예상되면서 상반기와 비슷한 실적을 유지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 삼성전자,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하반기는 먹구름

 

삼성전자는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깜짝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이 8조 1000억원을 기록해 작년 같은 기간보다 22.7% 증가했는데요. 지난 6월 증권가에서 전망했던 영업익(6조 2000억원)보다 2조원 가량 높은 셈입니다.

 

이번 2분기 실적 견인은 메모리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로 전망됩니다. 증권가에서는 올해 2분기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 추정치는 5조원 중반대로 보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부문도 7조원 중반대로 시장 전망치보다 높은 규모입니다.

 

무선과 가전 사업부도 코로나19로 매출이 줄었지만, 마케팅 비용 절감으로 영업이익률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반기 실적엔 먹구름이 끼었습니다. 올해 회복세를 보이던 D램과 낸드 등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다시 하락세로 전환했기 때문인데요. 시장조사업체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글로벌 D램의 고정 거래 가격은 지난달 말 기준 평균 3.31달러로 최근 5개월간 이어졌던 상승 흐름을 마감했습니다.

 

여기에 디스플레이의 구조조정과 패널 가격 하락, 가동률 하락으로 영업 환경 부진과 스마트폰 출하량 감소가 예상되고 있어 실적 개선 속도가 주춤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노근창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하반기에 디램과 낸드 모두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3분기와 4분기 메모리 반도체 영업이익은 전분기보다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 LG전자, 영업익 4931억..하반기 ‘가전·TV’ 부문 회복 예상

 

LG전자도 코로나19라는 악영향에도 불구하고, 2분기 실적을 방어했다는 평인데요. 매출액 12조 8340억원, 영업이익 493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익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17.9%, 24.4% 감소했습니다.

 

올해 2분기 실적 감소폭이 시장 전망치와 비슷한 수준인데요. 계절성 가전인 에어컨의 판매 확대와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신가전 등의 판매 호조로 예상보다 낙폭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됩니다. 2분기 H&A(가전) 사업부 영업이익은 5000억원 중·후반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HE(TV) 사업부는 상반기 스포츠 이벤트 부재와 생산 차질로 적게는 600억, 많게는 1500억원의 영업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MC(스마트폰) 사업부는 1000억 중반~2000억원대 적자를 예상해 전년과 비교해 절반 가량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반기 실적 전망도 긍정적인 편입니다. 특히 AI와 IoT를 적용한 H&A(가전)과 HE(TV)제품으로 경쟁력이 굳건해 실적 회복이 예상됩니다. 건조기와 식기세척기, 세탁기 등 프리미어 제품 매출 호조로 올해 하반기에 이어 내년에도 호실적이 유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하반기부터는 내수에 이어 글로벌 가전 시장의 판매도 회복세에 접어들 전망입니다. 미국 최대 가전매장 베스트바이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폐쇄했던 매장들의 영업을 재개했기 때문입니다.

 

박찬호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LG전자가 프리미엄 생활가전에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COVID-19는 안전과 생활환경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LG전자에게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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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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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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