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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2분기 영업익 8조 1000억원…코로나19 속 ‘깜짝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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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7, 2020, 09:07:27

매출 52조원 기록..반도체 실적 견인으로 어닝서프라이즈 기록
무선·생활가전부도 마케팅비용 절감으로 영업이익률 개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실적이 시장 전망치를 크게 웃돌면서 어닝서프라이즈(깜짝 실적)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반도체 분야에서의 선방이 전체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7일 삼성전자는 연결기준으로 매출 52조원, 영업이익 8조 1000억원의 2020년 2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직전 분기와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매출은 감소했지만, 수익성은 개선됐습니다.

 

세부적으로 지난 1분기와 비교했을 때 매출은 6.02% 감소, 영업이익은 25.59% 증가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7.36% 감소, 영업이익은 22.73% 올랐습니다.

 

당초 삼성전자 2분기 실적에 대한 시장의 전망치는 6조원 초반대였습니다. 올해 초부터 확산된 코로나19가 2분기 실적에 악영향이 있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면서 영업익이 적게는 6조 2000억원으로 추정됐는데요. 7월 초로 바뀌면서 증권가에서 영업익을 7조원대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실적을 견인한 것은 메모리 반도체로 전망됩니다. 현대차투자증권은 올해 2분기 반도체 부문 추정치보다 9.2% 상회하는 5조 60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디스플레이 부문도 당초 추정치(6조 6000억원)을 훌쩍 뛰어넘는 7조 50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무선과 가전 사업부도 상향 조정됐습니다. 2분기 세트 매출은 부진하지만, 무선사업부와 가전사업부 둘 다 오프라인 매장 폐쇄로 마케팅 비용을 절감해 영업이익률이 개선될 것으로 추정됐기 때문입니다.

 

이수빈 대신증권 연구원은 “무선과 가전 사업부 추정치를 상향 조정했다”며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낸 시간이 증가하며, TV와 가전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상승하고, 가전사업부 판매량도 견조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가 2분기 실적을 선방했지만, 하반기 실적 개선 속도는 주춤할 것으로 보입니다. 디스플레이는 구조조정과 패널 가격 하락, 가동률 하락으로 1분기 대비 영업환경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모바일의 경우 비용 절감 노력으로 수익성은 방어하겠지만, 스마트폰 출하량 감소와 제품믹스 부진에 따른 영향이 예상됩니다.

 

노근창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하반기에 디램과 낸드 모두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3분기와 4분기 메모리 반도체 영업이익은 전분기보다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잠정 실적은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IFRS)에 의거해 추정한 결과다”면서 “아직 결산이 종료되지 않은 가운데 투자자들의 편의를 돕는 차원에서 제공되는 것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2009년 7월부터 국내 기업 최초로 분기실적 예상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0년 IFRS를 먼저 적용해 글로벌 스탠다드에 입각한 정보제공을 통해 투자자들이 보다 정확한 실적 예측과 기업가치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주주가치를 제고해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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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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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2025.09.30 09:27:2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의 판매가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이하 으뜸가전사업)'에 동참한 지난 2개월간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으뜸가전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총괄, 한국에너지공단 주관으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 금액의 10%, 1인당 최대 30만원까지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에 맞춰 에너지를 절감하는 AI 기능을 갖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을 선보이는 한편, 으뜸가전사업에 대한 고객 안내를 강화하고 다양한 구매 혜택도 제공해 왔습니다. 최대 30만원의 정부 환급 혜택과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최대 10%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등 구매 혜택에 더해 고효율 가전 구매로 인한 실질적인 전기료 절감 효과가 소비자 수요를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에어컨·세탁기·냉장고는 기본 성능은 물론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AI 기능을 갖춰 전기료 절감을 중시하는 소비자 호응을 받았습니다. 고효율 에어컨과 세탁기 판매는 전년보다 20% 이상 늘어났으며 냉장고 판매도 15%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에 7~8월 두 달간 전체 삼성전자 가전 판매 중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가전 매출이 약 40%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에어컨은 무풍 모드 사용 시 소비 전력을 최대 90%까지 절약할 수 있고 기존 제습 기능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전해 주는 '쾌적 제습' 기능을 지원합니다.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는 세탁물 1kg 세탁 시 소비전력량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45% 더 낮으며 'AI 절약모드'로 세탁 시 최대 60%, 건조 시 최대 3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냉장고 모델인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키친핏 맥스' 냉장고에는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이 탑재되어 냉각 효율을 높였습니다. 'AI 하이브리드 쿨링'은 사용 환경을 감지해 상황에 따라 최적의 효율을 내는 냉각 방식으로 에너지를 절약해 줍니다. 김용훈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제품 중에서도 'AI 가전 3대장'이 높은 에너지효율과 AI 기능을 모두 갖춰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어 판매를 견인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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