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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리뷰] 몰라보게 달라진 싼타페...페이스리프트 맞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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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05, 2020, 09:07:00

내·외관 풀체인지급 변화..캘리그래피 트림 통해 고급화 시도
넓어진 그릴과 팰리세이드 닮은 실내..쏘렌토 대항마로 적격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중형 SUV 시장을 대표하는 싼타페가 2년 만에 얼굴을 바꿨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더 뉴 싼타페는 지난 2018년 선보인 4세대 모델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버전인데요. 풀체인지라고 봐도 무방할 만큼 내·외관 디자인이 큰 폭으로 바뀐 것이 특징입니다.

 

디자인을 훑어볼 차량은 기본가격 3986만 원의 최상위 트림 ‘캘리그래피’인데요.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에 근접하는 높은 가격인 만큼, 하위 트림보다 훨씬 세련되고 화려한 디자인을 갖췄습니다.

 

 

캘리그래피 트림은 바로 밑 프레스티지 대비 약 400만 원 가량 비쌉니다. 대신 캘리그래피에만 적용된 디자인과 편의사양을 얻을 수 있죠. 라디에이터 그릴과 20인치 알로이 휠, 리어 스키드 플레이트 등 하위트림과 차별화된 점을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외관의 검은색 플라스틱을 없앤 ‘바디 컬러 클래딩’이 인상적입니다.

 

싼타페를 비롯한 대부분의 국산 SUV들은 앞뒤 범퍼와 도어 하단, 측면 휀더에 검은색 플라스틱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차체의 긁히기 쉬운 부분을 수리하기 쉽도록 만든건데요. 고객 입장에서 수리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고, 제조사도 원가 절감의 이점이 있죠.

 

 

하지만 검은색 플라스틱은 디자인 완성도와 고급감을 해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싼타페 캘리그래피에는 차체 색상과 플라스틱을 통일시키는 ‘바디 컬러 클래딩’이 적용돼 깔끔한 디자인을 완성했죠. 검은색 플라스틱이 덕지덕지 붙은 하위트림보다 휠씬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더 뉴 싼타페의 디자인을 사진으로 봤을 땐 “신형 쏘렌토가 더 낫다”는 생각을 들게 했는데요. 막상 실물로 만나 본 싼타페의 첫인상은 생각보다 나쁘지 않았습니다. 캘리그래피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은 하위트림보다 휠씬 고급스러웠고, 토르의 망치를 연상시키는 데이라이트(DRL)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더 뉴 싼타페는 확실히 사진보다 실물이 더 좋아 보입니다.

 

 

다만 헤드램프가 그릴과 연결된 디자인은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선 벌써부터 ‘마스크 에디션’이 아니냐며 떠들썩한데요. 좌우로 길어진 그릴은 디자인의 안정감을 더해줬지만, 한편으론 산만한 느낌도 살짝 들었습니다.

 

옆 모습을 볼까요. 측면 디자인은 기존 싼타페의 날렵한 캐릭터라인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데요. 쏘렌토와 공유하는 신규 플랫폼을 적용해 전장이 늘어났고, 새롭게 바뀐 20인치 휠이 눈에 띕니다. 특히 캘리그래피 트림에 새롭게 적용된 20인치 휠은 미래지향적이면서도 역동적인 인상을 더해줬습니다.

 

 

후면부는 전면부보다 변화의 폭이 크지 않았습니다. 세부형상이 바뀌고 좀 더 얇고 길어진 LED 리어램프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데요. 차량 하부를 보호하는 후면 스키드 플레이트도 크롬(캘리그래피)으로 도색해 고급감을 강조했습니다.

 

 

더 뉴 싼타페의 실내 디자인은 페이스리프트가 맞나 싶을 정도로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자동차보다 항공기 조종석을 연상시키는 센터페시아 패널은 누가 봐도 팰리세이드와 판박이입니다.

 

전자식 변속 버튼과 험로 주행모드 다이얼이 새롭게 적용됐는데, 기존 모델보다 꽤나 화려해졌습니다. 특히 주행 시 차로 중앙을 유지하게 도와주는 차로유지보조(LFA) 기능이 추가돼 스티어링 휠에 버튼이 더해졌습니다.

 

 

디자인에 힘을 주면서 다소 떨어진 ‘직관성’은 다소 아쉽습니다. 센터페시아에는 공조장치 및 오디오버튼, 변속버튼, 험로주행모드 다이얼, 열선·오토홀드 등 각종 펀의사양 버튼, 열선·통풍시트 버튼까지 꽉꽉 들어차 있는데요. 다양한 옵션이 탑재돼 있어 어쩔 수 없겠지만, 운전 중엔 손가락을 더듬을 일이 많을 것 같습니다.

 

캘리그래피 트림의 실내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밝고 화려하게 디자인돼 만족감이 높았는데요. 가장 만족스러웠던 건 라이트 그레이 색상의 퀼팅 나파가죽 시트였습니다. 때가 타면 어쩌지 싶은 생각도 들지만, 차량에 탑승했을 때 느껴지는 고급감은 수입차 못지 않았거든요.

 

 

또 크래쉬 패드는 인조가죽으로 둘렀고, 헤드라이닝과 차체기둥(필러)에는 스웨이드까지 적용됐습니다. 중앙콘솔의 가니쉬도 알루미늄으로 제작돼 세련된 느낌을 더해줬죠. 특히 12.3인치에 달하는 풀 컬러 LCD 계기판도 시인성이 뛰어났습니다. 요즘엔 계기판 사양이 이 정도는 돼야 신차 느낌을 낼 수 있는 것 같네요. 신차에 빠질 수 없는 앰비언트 무드램프도 ‘감성’을 한껏 끌어올려 줬습니다.

 

실내 디자인을 완전히 바꾼 싼타페는 가족들을 위한 2열 공간도 꽤나 넓혔습니다. 더 뉴 싼타페는 페이스리프트 모델이지만 차세대 플랫폼을 적용해 실내 거주성을 높였는데요. 2열 레그룸이 기존 대비 34mm나 늘어나면서 실내가 한층 여유로워졌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3열인데요. 기존 모델과 마찬가지로 3열에 성인이 탑승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였습니다. 초등학생까진 괜찮을 것 같은데 성인은 30분 이상 앉아있으면 다리가 저릴 듯 합니다. 3열시트는 폴딩 후 트렁크로 활용하다가 급하게 사람을 많이 태워야 할 때만 써야할 것 같네요.

 

지난 20년간 국내 중형 SUV 시장에서 굳건한 입지를 다져온 싼타페는 신형 쏘렌토와의 진검승부를 펼치게 됐습니다. 싼타페는 지난달 1만대 판매를 넘긴 쏘렌토의 유일한 대항마인데요. 신형 쏘렌토에 눌려있던 싼타페가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얼마나 뛰어오를 수 있을지 기대해 보겠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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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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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자산운용, KODEX 머니마켓액티브 순자산 8조 돌파

삼성자산운용, KODEX 머니마켓액티브 순자산 8조 돌파

2025.09.30 09:56:4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삼성자산운용은 KODEX 머니마켓액티브가 상장 후 13개월만에 순자산 8조원을 넘어섰고,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가 상장 후 4개월만에 순자산 4000억원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통화정책 불확실성으로 채권금리 변동성이 커진 가운데 안정성과 유동성을 원하는 개인투자자들의 수요가 몰리며 단기 자금시장의 대세로 자리잡은 모양새입니다. KODEX 머니마켓액티브는 연초 이후 3조9909억원 이상의 자금이 유입되며 올들어 전체 ETF 중 순자산이 가장 많이 늘어났습니다. 기관투자가 뿐만 아니라 개인투자자 매입도 빠르게 늘어났습니다. KODEX 머니마켓액티브는 상장 이후 누적 개인순매수 6284억원으로 국내 파킹형 ETF 가운데 최대 규모를 기록했습니다. KODEX 머니마켓액티브는 초단기 채권, 기업어음(CP) 등 신용도가 높은 유동성 자산에 투자하는 머니마켓펀드(MMF)의 운용방식을 기반으로 설계됐습니다. 특히 금리변동이나 시장변동성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투자대상을 엄격히 제한하고, 신용등급이 높은 자산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현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연 2.50%인 상황에서 일반 MMF보다 높은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다는 점도 매수세 집중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KODEX 머니마켓액티브 ETF는 지난해 8월 상장 후 연환산 수익률 3.83%를 기록하며 단기자금 운용을 고려하는 기관투자가 사이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편 KODEX 머니마켓액티브 ETF는 개인연금(IRP, DC) 계좌에서도 100% 편입이 가능해, 개인투자자 사이에서 연금포트폴리오 내 대기성 자금을 운용하는 효과적인 대안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윤성인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통화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안정적인수익률을 제공하는 파킹형 단기운용 상품으로 자금유입이 지속되고 있다”며 “KODEX 머니마켓액티브는 초단기 듀레이션으로 채권 금리 변동성을 피하면서도 우수한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어 개인 및 기관투자가들의 자금이 빠르게 모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달러표시 단기자금 운용처로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 또한 투자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5월 상장한 이 ETF는 4개월만에 순자산 4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이 지난 17일 기준금리를 소폭 인하했지만 여전히 연 4.5%대의 높은 금리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국내 증시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대비한 안전자산 선호가 이같은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는 현재 4%대 미국 단기금리 환경에서 높은 월분배 수익을 제공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채에만 투자하는 미국 초단기채 ETF와 달리, 우량 등급의 금융채, 회사채 등 다양한 단기 금융상품에 분산투자해 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합니다. 정기적인 월분배를 통해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확보하면서 달러 노출을 통한 환율 상승시 추가수익 기회까지 있어 기존 예적금상품 대비 매력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신현진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는 매우 짧은 듀레이션으로 금리 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도 국채 대비 높은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어 안정성과 수익성의 균형을 중시하는 투자자에게 최적화된 상품”이라며 “향후 글로벌 금리 환경과 환율 변동성을 고려할 때, 높은 수익률과 안정성을 제공하면서도 달러 노출을 통한 분산 투자 효과까지 갖춘 미국머니마켓 ETF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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