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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보험, 묻지도 따지지 않고 가입했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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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2, 2015, 11:02:11

고령자 보험분쟁 급증..금감원 "보장내용 자세히 살펴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올해 환갑인 A씨는 지난 2011년 설계사 B씨에게 종신보험을 가입하면서 고혈압 등 자신의 병력을 고지했다3년이 지나 A씨는 고혈압 치료비 등 실손의료비를 청구하자 보험사는 A씨의 보험계약내용을 조사한 후 계약내용에 고혈압 병력기록이 없다며 보험금 삭감 지급 및 계약해지를 통보했다. 이에 분한 A씨는 분쟁조정을 신청했지만, 당시 설계사가 혈압약복용을 몰랐다고 주장하고 청약서에도 고지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돼 기각됐다.

 

#. 지난 2009년에 치매와 재해·사망을 보장해주는 실버보험 4개를 전화로 가입한 C. 이 후 4개 중 3개 계약이 같은 상품인 것을 알고 C씨 자녀가 부친을 대리해 불완전판매를 이유로 분쟁조정을 신청했다. 4개 계약 중 청약녹취상 불완전판매가 명백한 것으로 확인돼 보험계약 2건을 취소하고 기납입보험료를 반환받았다.

 

생명보험사가 고령화시대에 맞춰 내놓은 고령자전용 상품이 많아지면서 해당상품에 가입한 고연령자들이 불완전판매 등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고연령자의 생명보험 분쟁조정신청건을 분석해 알려, 소비자피해와 불필요한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기로 했다.

 

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고연령자의 분쟁은 2011년 전체 생명보험분쟁의 6.1%(505)를 차지했지만 201411.4%(1093)까지 급증했다.

 

특히, 보험금지급 관련 분쟁이 크게 늘었다. 2011331건이었지만 2014820건으로 급증했으며, 계약전 알릴의무위반 관련 분쟁도 201123건과 불과했던 것이 201471건으로 무려 3배 이상 증가했다.

 

금감원은 이를 두고 고령화 진전으로 고연령층이 보험에 대한 관심은 크게 늘었지만, 보험상품에 대한 사전 지식은 부족한 것이 원인으로 분석했다.

 

생보사의 상품설명 부실도 더해졌다. 금감원은 고연령층을 위한 상품은 가입절차가 간소화된 간편심사 보험이 많은데, 계약전 알릴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사망보험 계약인데도 건강보험으로 오인해서 가입하는 경우가 많아 분쟁이 상당수 제기되고 있다상품의 보장내역에 만기환급이 없는 사실을 나중에 알아 분쟁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고연령자가 보험에 가입할 때 몇 가지 유의사항에 대해 안내했다. 고령자 전용 상품 중 무심사 또는 간편심사 상품은 대개 보장내역이 일정수준 이하의 사망보험금(예:3000만원) 뿐인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또 상품 내용에 대한 사전지식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준택 금감원 분쟁조정국 국장은 "만기환급이 없는 순수보장형 상품은 보험기간이 종료됐을 때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주지 않는 것을 뜻한다""또 보험이 재해·상해·사망에 대해 보험금 지급인지 잘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보험사의 경우도 간편 심사 등으로 인해 고객에 계약전 알릴의무를 위반하거나 병력고지 등에 대해 누락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연령자의 경우 보험을 갱신할 때도 여러 이유로 갱신이 안 될 수도 있는 점을 알아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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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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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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