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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포스트 코로나’ 대응 총력전...“품질 높여 수출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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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1, 2020, 10:05:44

4월 해외판매량 전년比 반토막..각국별 맞춤형 판매 프로그램 도입
유동성 위기 놓인 해외 딜러망 지원하고 수출차 품질 점검 강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가 해외 시장 위기극복을 위한 총력전에 돌입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크게 위축돼 있는 상황인데요. 이에 기아차는 현지판매, 수출, 생산 등 전 부문에 걸쳐 경쟁력 확보에 힘을 쏟기로 했습니다.

 

21일 기아차에 따르면 송호성 사장은 전날 평택항에서 수출을 독려하고 차량 품질을 점검했습니다. 송 사장은 이날 수출 차량의 내외관 및 배터리, 타이어 상태 등을 꼼꼼히 살피고, 현장의 직원들에게 철저한 품질 점검을 당부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송 사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위기인 것은 분명하지만 전 부문이 기본에 충실하면서 체질 개선,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기에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올해 자동차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각국의 봉쇄조치가 이어지면서 큰 침체에 빠졌는데요. 예년 수준으로 회복되려면 상당시간 소요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일관된 전망입니다. 국제 신용 평가사 무디스는 올해 세계 자동차 시장이 20% 감소할 것이라고 분석했고, 시장조사기관 IHS마킷도 올해 승용차 판매가 22%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실제로 지난 4월 전세계 300개 자동차공장 가운데 213개 공장의 가동이 중단됐고, 독일·영국· 프랑스 등 유럽 국가들과 멕시코·인도 등의 자동차 판매점이 전면 폐쇄됐는데요. 이에 따라 기아차도 지난달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보다 54.9% 감소한 8만 3855대에 그쳤습니다.

 

이 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기아차는 판매 경쟁력 강화를 통한 해외 시장 판매 확대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입니다. 각국별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시행해 글로벌 고객의 구매 및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입니다.

 

 

기아차는 이미 국내에서도 시행하고 있는 할부금 납입 유예, 차량 항균 서비스, 홈 딜리버리 서비스, 인터넷 시승 예약을 비롯한 지역에 맞는 고객 만족 프로그램뿐 아니라 보건기관 지원, 취약계층 지원 등을 운영 중인데요. 각국별 상황에 맞게 프로그램을 선택해 운영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자택 대기 명령과 국경 봉쇄 등으로 영업이 중단됐던 딜러망도 정상화시킬 방침인데요. 각 국별 딜러별 상황에 따라 차량 구매 대금에 대한 이자 면제 등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하는 한편, 국내 판매대리점에 대한 지원 확대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판매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온라인 판매 플랫폼 구축에도 속도를 낸다. 기아차는 올해 범유럽 온라인 판매시스템을 개발해 하반기 독일에서 시범서비스에 들어가는데요. 차량 구매의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도 가능하게 한 겁니다.

 

국내공장에서 생산되는 수출 차량에 대한 재고 관리 및 품질 점검에도 각별히 신경쓰기로 했습니다. 기아차는 국내에서 연간 150만대를 생산해 그 중 60% 이상을 해외로 수출하고 있는데요. 생산라인부터 해상운송까지 수출 전 과정에서의 품질향상 활동을 통해 품질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지난 20일 송 사장이 찾은 평택항은 7500대를 치장할 수 있는 기아차 최대 선적 부두로, 글로벌 193개국으로 수출됩니다. 코로나 사태 이전인 지난해 4월만 해도 5만 2000여 대를 평택항에서 선적했지만, 올해 4월에는 해외 수요 감소로 인해 2만 4000대에 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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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는 국내공장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쏘울, 셀토스, 스포티지 등 해외 인기 차종들이 적기에 고객에게 인도될 수 있도록 재고 및 선적 관리를 보다 철저하게 할 계획입니다. 유럽은 이산화탄소 규제가 강화된 만큼 쏘울EV, 니로EV 등 친환경차 공급을 늘린다는 방침입니다.

 

기아차는 또한 해외공장의 유연한 생산관리와 생산 품질 강화를 통해 시장 수요 변화에 대응할 계획인데요. 지난 4월 24일 슬로바키아 공장을 시작으로 미국공장과 인도공장의 가동을 재개한 기아차는 공장 생산 설비를 철저히 점검하고 직원 안전을 위한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기아차는 직원들간 접촉을 최소화하고 각국별 봉쇄로 인한 시장 위축을 감안해 기존 3교대였던 생산방식을 1~2교대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각 공장 소재 지역의 코로나19 확산 추이 및 자동차 수요에 맞춰 탄력적으로 생산량을 조절하고, 3교대 체제로 전환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춰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미국공장은 올해 신차인 K5, 쏘렌토의 신형 모델이 투입되는 만큼 신차 품질 확보에 힘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또한 미국 고객과 평가기관으로부터 호평받고 있는 텔루라이드의 공급을 시장 수요에 맞춰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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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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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신평 “NH투자증권 증자, 자본적정성·사업경쟁력·유동성 대응 강화될 것”

한신평 “NH투자증권 증자, 자본적정성·사업경쟁력·유동성 대응 강화될 것”

2025.08.04 17:15:1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용평가사인 한국신용평가(한신평)이 NH투자증권이 추진중인 유상증자에 대해 "NH투자증권이 자본적정성이 제고되고 사업경쟁력과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전망"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이와 관련 NH투자증권은 지난달 31일 6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습니다. 3자배정 방식이며 최대주주인 NH농협금융지주가 전액 인수합니다. 유상증자 목적은 금융당국에 종합투자계좌(IMA) 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 자본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것입니다. 증자가 이뤄지면 NH투자증권 자기자본은 6월말 현재 7조5000억원에서 8조원 이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농협금융지주의 NH투자증권 지분율은 57.54%에서 61.9%로 높아집니다. 증자자금은 오는 8일 납입되고 25일에 신주가 상장될 예정입니다. 오지민 한신평 수석연구원은 4일 보고서를 통해 "유상증자로 자기자본 규모가 확대되면 자본적정성 지표가 제고되고,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리테일 대출 재원, IB 비트레이딩 자산 투자재원으로 사용할 계획으로 자본력 개선을 통해 사업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유상증자 자금 유입으로 중단기적으로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IMA 인가가 이루어질 경우 발행어음과 달리 장기로 조달이 가능해 수신기반 다변화와 장기성 투자자산과의 유동성 만기 매칭 관점에서도 긍정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NH투자증권 시장지위, 재무안정성, 증권업권 최고 수준인 현재 최종 신용등급(AA+) 등을 감안할 때 금번 유상증자 결정이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향후 IMA 사업인가 여부와 이익창출력 강화, 시장지위 개선 여부, 재무안정성 관리 수준 등에 대한 중장기적인 모니터링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농협금융지주에 대해서도 "농협금융지주는 6500억원의 투자금액을 회사채 발행 등 외부조달과 보유 현금성자산으로 조달할 전망"이라며 "유상증자를 반영한 농협금융지주의 이중레버리지비율은 2025년 3월말 114.9% 대비 소폭 상승한 117.9%로 예상되는데, 이는 2025년 3월말 은행금융지주 평균 수준 108%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이나 자금투입규모가 자기자본(3월말 현재 36조3000억원) 대비 크지 않기 때문에 농협금융지주의 실질적인 재무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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