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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벨벳은 ‘나만의 패션 아이템’...손맛 살린 디자인이 강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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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9, 2020, 16:05:04

성능보다 ‘그립감’과 디자인 내세운 매스프리미엄 스마트폰
디자인에 비해 낮은 ‘가성비’는 약점..초기 시장 반응은 우호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기존 스마트폰이 고성능을 강조한 가젯(Gadget)이라면 LG벨벳은 나만의 간지나는 패션 아이템 측면으로 접근했습니다.”

 

김영호 LG전자 MC디자인연구소 전문위원은 19일 스마트폰 신제품 ‘LG벨벳’의 디자인과 후면 색상 공법을 설명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LG벨벳은 지난 15일 출시된 ‘매스프리미엄’ 제품입니다. 성능은 프리미엄에 못 미치지만 ‘미니멀리즘’ 바탕의 디자인으로 소구하겠다는 전략이 담겼습니다.

 

중점 디자인 요소는 ‘그립감’과 색상입니다. 우선 손에 쥐었을 때 편안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 ‘물방울 카메라’와 ‘3D 아크 디자인’을 장착했습니다.

 

 

후면 메인 카메라를 제외하고 돌출부를 없애 손에 걸리는 부분은 없앴습니다. 3D 아크 디자인으로 가장자리를 둥글게 처리했습니다. 유승훈 LG전자 MC디자인연구소 책임연구원은 “불편한 오작동 및 화면왜곡 등은 곡률을 다르게 적용해 해결하고자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색상은 일반적인 검정과 흰색에 더해 화려한 느낌의 ‘오로라 그린’과 ‘일루전 선셋’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색상부터 눈에 띄는 색상까지 소비자 선택 폭을 넓히기 위한 결정입니다. 여기에 ‘광학필름’과 ‘나노적층’ 등을 자체 설계해 LG벨벳만의 색감을 구현했습니다.

 

다만 LG벨벳을 ‘패션 아이템’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성능의 타협은 불가피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의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부품은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입니다. LG벨벳에는 중급 제품인 퀄컴 스냅드래곤 765를 장착했습니다.

 

해당 부품은 5세대(5G) 이동통신 모뎀이 AP 내부에 통합된 칩셋입니다. 모뎀이 들어가는 공간이 비면서 스마트폰 두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승훈 책임연구원은 “얇은 디자인을 선보이고자 스냅드래곤765를 선택했다”고 했습니다.

 

 

오디오칩인 ‘쿼드덱(DAC)’과 ‘광학식손떨림보정(OIS)’ 기능도 빠졌습니다. 쿼드덱은 음향을 강점으로 내세워 온 LG전자 스마트폰의 상징적 기능 중 하나였습니다. OIS는 프리미엄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중저가 제품에도 탑재되는 추세입니다. OIS의 경우 ‘카툭튀’를 피하고자 제외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유승훈 책임연구원은 “전체적인 균형을 고려해 제품 성능과 스펙을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디자인을 고려해 성능을 일부 조절할 수밖에 없었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그는 “LG벨벳은 디자인에 집중한 제품이다. 이를 고려해주셨으면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LG벨벳은 ‘가성비’가 약점으로 꼽힙니다. 성능 대비 높은 가격대의 주범이 디자인 때문이냐는 질문도 나왔습니다. 김문영 LG전자 생산기술원 제품품격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원가 상승과 관련해 판가에 영향을 줄 만큼 큰 차이는 없었다”고 했습니다.

 

관건은 디자인에 소비자가 얼마나 호응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초기 시장 반응은 우호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아직 출시 초반이긴 하지만 코로나19를 고려해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실제로 제품을 봤을 때는 디자인이 확실한 강점으로 작용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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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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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2025.09.30 09:27:2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의 판매가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이하 으뜸가전사업)'에 동참한 지난 2개월간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으뜸가전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총괄, 한국에너지공단 주관으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 금액의 10%, 1인당 최대 30만원까지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에 맞춰 에너지를 절감하는 AI 기능을 갖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을 선보이는 한편, 으뜸가전사업에 대한 고객 안내를 강화하고 다양한 구매 혜택도 제공해 왔습니다. 최대 30만원의 정부 환급 혜택과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최대 10%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등 구매 혜택에 더해 고효율 가전 구매로 인한 실질적인 전기료 절감 효과가 소비자 수요를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에어컨·세탁기·냉장고는 기본 성능은 물론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AI 기능을 갖춰 전기료 절감을 중시하는 소비자 호응을 받았습니다. 고효율 에어컨과 세탁기 판매는 전년보다 20% 이상 늘어났으며 냉장고 판매도 15%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에 7~8월 두 달간 전체 삼성전자 가전 판매 중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가전 매출이 약 40%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에어컨은 무풍 모드 사용 시 소비 전력을 최대 90%까지 절약할 수 있고 기존 제습 기능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전해 주는 '쾌적 제습' 기능을 지원합니다.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는 세탁물 1kg 세탁 시 소비전력량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45% 더 낮으며 'AI 절약모드'로 세탁 시 최대 60%, 건조 시 최대 3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냉장고 모델인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키친핏 맥스' 냉장고에는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이 탑재되어 냉각 효율을 높였습니다. 'AI 하이브리드 쿨링'은 사용 환경을 감지해 상황에 따라 최적의 효율을 내는 냉각 방식으로 에너지를 절약해 줍니다. 김용훈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제품 중에서도 'AI 가전 3대장'이 높은 에너지효율과 AI 기능을 모두 갖춰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어 판매를 견인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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