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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벨벳은 ‘나만의 패션 아이템’...손맛 살린 디자인이 강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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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9, 2020, 16:05:04

성능보다 ‘그립감’과 디자인 내세운 매스프리미엄 스마트폰
디자인에 비해 낮은 ‘가성비’는 약점..초기 시장 반응은 우호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기존 스마트폰이 고성능을 강조한 가젯(Gadget)이라면 LG벨벳은 나만의 간지나는 패션 아이템 측면으로 접근했습니다.”

 

김영호 LG전자 MC디자인연구소 전문위원은 19일 스마트폰 신제품 ‘LG벨벳’의 디자인과 후면 색상 공법을 설명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LG벨벳은 지난 15일 출시된 ‘매스프리미엄’ 제품입니다. 성능은 프리미엄에 못 미치지만 ‘미니멀리즘’ 바탕의 디자인으로 소구하겠다는 전략이 담겼습니다.

 

중점 디자인 요소는 ‘그립감’과 색상입니다. 우선 손에 쥐었을 때 편안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 ‘물방울 카메라’와 ‘3D 아크 디자인’을 장착했습니다.

 

 

후면 메인 카메라를 제외하고 돌출부를 없애 손에 걸리는 부분은 없앴습니다. 3D 아크 디자인으로 가장자리를 둥글게 처리했습니다. 유승훈 LG전자 MC디자인연구소 책임연구원은 “불편한 오작동 및 화면왜곡 등은 곡률을 다르게 적용해 해결하고자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색상은 일반적인 검정과 흰색에 더해 화려한 느낌의 ‘오로라 그린’과 ‘일루전 선셋’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색상부터 눈에 띄는 색상까지 소비자 선택 폭을 넓히기 위한 결정입니다. 여기에 ‘광학필름’과 ‘나노적층’ 등을 자체 설계해 LG벨벳만의 색감을 구현했습니다.

 

다만 LG벨벳을 ‘패션 아이템’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성능의 타협은 불가피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의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부품은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입니다. LG벨벳에는 중급 제품인 퀄컴 스냅드래곤 765를 장착했습니다.

 

해당 부품은 5세대(5G) 이동통신 모뎀이 AP 내부에 통합된 칩셋입니다. 모뎀이 들어가는 공간이 비면서 스마트폰 두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승훈 책임연구원은 “얇은 디자인을 선보이고자 스냅드래곤765를 선택했다”고 했습니다.

 

 

오디오칩인 ‘쿼드덱(DAC)’과 ‘광학식손떨림보정(OIS)’ 기능도 빠졌습니다. 쿼드덱은 음향을 강점으로 내세워 온 LG전자 스마트폰의 상징적 기능 중 하나였습니다. OIS는 프리미엄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중저가 제품에도 탑재되는 추세입니다. OIS의 경우 ‘카툭튀’를 피하고자 제외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유승훈 책임연구원은 “전체적인 균형을 고려해 제품 성능과 스펙을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디자인을 고려해 성능을 일부 조절할 수밖에 없었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그는 “LG벨벳은 디자인에 집중한 제품이다. 이를 고려해주셨으면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LG벨벳은 ‘가성비’가 약점으로 꼽힙니다. 성능 대비 높은 가격대의 주범이 디자인 때문이냐는 질문도 나왔습니다. 김문영 LG전자 생산기술원 제품품격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원가 상승과 관련해 판가에 영향을 줄 만큼 큰 차이는 없었다”고 했습니다.

 

관건은 디자인에 소비자가 얼마나 호응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초기 시장 반응은 우호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아직 출시 초반이긴 하지만 코로나19를 고려해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실제로 제품을 봤을 때는 디자인이 확실한 강점으로 작용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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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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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2025.05.08 17:0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8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4911억원으로 15.4% 증가했습니다. 본업인 담배사업부문은 해외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9880억원, 영업이익은 22.4% 증가한 25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궐련사업은 주요 권역에서의 가격 인상과 판매량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매출·수량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4개 분기 연속 달성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궐련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312.5% 급증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고 매출도 53.9% 증가한 449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KT&G는 지난해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현지 인프라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카자흐스탄 신공장을 준공했으며 인도네시아 신공장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입니다. ‘릴 하이브리드’를 앞세운 NGP사업은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으며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부문 매출은 1.9% 증가했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개발사업 실적 반영으로 매출은 1004억원, 영업이익은 104억원을 기록해 전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환율 급등과 내수 침체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수익 중심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궐련 사업에 집중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 동반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궐련 중심 사업에서 확장한 신제품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T&G는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과 신규 매입한 자사주를 포함해 발행주식총수 20% 이상을 소각하는 밸류업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을 실행해 총주주환원율 100%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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