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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집계해보니...‘푸르지오’ 관심 최다, ‘리슈빌’ 가장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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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2, 2020, 15:05:22

아파트 브랜드 관심도·선호도 조사
‘푸르지오’ 키워드 16만건 집계
‘리슈빌’ 순호감도 70.77% 최고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소비자들은 국내 20개 주요 아파트 브랜드 중 대우건설 '푸르지오'에 가장 관심이 많고, 계룡건설 '리슈빌'을 가장 선호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지난 1~4월 4개월간 온라인 12개 채널에서 국내 20개 브랜드 아파트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12일 알렸습니다.

 

표본은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유튜브, 페이스북· 등에서 수집했습니다. ‘관심도’는 이들 출처에서 해당 브랜드가 언급된 횟수, ‘호감도’는 해당 브랜드와 함께 언급된 긍·부정 언급 횟수 등을 집계하는 방식입니다.

 

관심도는 '푸르지오'가 16만8046건으로 20개 브랜드 중 가장 많았고 이어 '자이'(14만6470건), '힐스테이트'(12만7900건), '아이파크'(10만4909건) 순이었습니다.

 

 

소비자 호감도는 계룡 ‘리슈빌’이 가장 높았습니다. 계룡 리슈빌은 긍정률 77.64%, 부정률 6.87%를 기록했으며,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 호감도'는 70.77%였습니다.

 

이어 순 호감도는 금호 '어울림'(65.64%), 부영 '사랑으로'(59.99%)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도 유보라 ▲대림 이편한세상 ▲현대 힐스테이트 ▲우미 린 ▲현대 아이파크 ▲롯데 캐슬 ▲태영 데시앙 ▲포스코 더샵 ▲대우 푸르지오 ▲두산 위브 ▲한신 더 휴 등은 호감도가 50%대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연구는 ▲대림산업 'e편한세상' ▲SK건설 'SK뷰' ▲포스코건설 '더샵' ▲한신공영 ‘더휴’ ▲태영건설 ‘데시앙’ ▲두산건설 '두산 위브' ▲롯데건설 '롯데캐슬' ▲계룡건설 '리슈빌' ▲부영주택 ‘사랑으로’ 등 20개 아파트 브랜드를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 삼성 ‘래미안’은 사업지가 서울 중심이라 조사에서 제외됐습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관계자는 "대형 브랜드 아파트들에 대한 호감도가 예상보다 낮은 것은 이제 아파트업계도 차별화 여부에 따라 소비자들의 재평가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코로나19 확산속에서도 브랜드 아파트들에 대한 관심도가 낮지 않은 것은 그나마 긍정적인 시그널"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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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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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2025.05.03 15:44:5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손해보험(대표이사 나채범)이 자회사 캐롯손해보험을 흡수합병합니다. 보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며 2019년 5월 국내 최초 디지털 손해보험사로 야심차게 출범한 캐롯손해보험은 이로써 6년 여정을 끝으로 해산하게 됐습니다. 한화손해보험은 2일 여의도 본사에서 제6차 이사회를 열어 캐롯손해보험 합병계약 체결 안건에 대해 원안대로 승인가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합병비율은 한화손해보험과 캐롯손해보험이 1대 0.2973564 입니다. 합병비율의 기준이 되는 주당평가액은 합병법인(한화손해보험) 1만7053원, 피합병법인(캐롯손해보험) 5071원으로 산정됐습니다. 상법에 명시된 소규모·간이합병 절차에 따라 이번 합병에 대한 승인은 각사 이사회 결의로 주주총회 승인을 갈음합니다. 합병승인을 위한 이사회는 오는 6월4일 개최 예정입니다. 합병기일은 9월10일로 잡았습니다. 앞서 한화손해보험은 지난 4월말 티맵모빌리티·현대자동차 등 다른 주주로부터 2056억원에 지분을 추가취득하면서 캐롯손해보험 지분율을 98.3%로 높였습니다. 이번 합병 작업이 마무리되면 한화손해보험은 존속회사로 남고 캐롯손해보험은 합병후 해산하게 됩니다. 캐롯손해보험은 고객의 필요에 따라 보장을 개시할 수 있는 'Smart On 보험시리즈'와 고객이 주행한 거리만큼 보험료를 지불하는 '퍼마일 자동차보험'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주목받았습니다. 지난해 4월 기준 퍼마일 자동차보험 누적 가입건수는 185만건에 달하고 재가입률은 90.7%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출범 이후 적자를 면치 못했고 6년간 누적 적자는 3000억원이 넘습니다.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제때 지급할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재무건전성 평가지표 지급여력비율(K-ICS)은 작년말 기준 156.24%로 전분기 대비 33.2%p 떨어졌습니다. 금융감독원 권고기준(150%)의 턱걸이 수준입니다. 한화손해보험은 캐롯손해보험 흡수합병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로 경쟁력이 강화되고 경영효율성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양사 상품 라인업·서비스 결합으로 고객에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분야에서 캐롯손해보험이 축적한 노하우와 한화손해보험의 AI 인프라를 결합해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도출한다는 목표입니다. 또 합병을 통한 중복비용 제거로 사업비율 개선 및 운영비 절감 등 경영효율화를 이루고 디지털전문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의 플랫폼을 활용한 장기보험 추가창출 등 외형·수익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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